식물과 동물의 다른점
식물 | 동물 |
엽록소가 있어 광합성에 의해 무기물에서 영양을 만든다. 뿌리ㆍ줄기ㆍ잎 등의 기관이 있다.
세포에 세포벽이 있다. | 엽록소가 없고 유기물을 취해서 영양을 얻는다. 운동기ㆍ소화기ㆍ순환기ㆍ감각기 등의 기관이 있다. 세포에 세포벽이 없다. |
식물이 사람을 살린다. 녹색식물이 꼭 필요한 이유
산소를 공급하며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킨다.
먼지나 공기 중 미생물이 감소한다.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공기 오염물질을 정화한다.
음이온이 발생하므로 건강유지에 효과적이다.
식물에 따라 휘발성 물질을 방출하므로 심신에 유익하다.
식물을 보면 알파파가 증가하고 델타파가 감소하여 심신의 안정을 준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녹색은 인간의 본능적인 색이므로 심신의 건강과 안정감을 주며 인간의 고향과 같은 색이다.
각종냄새를 제거하고 유해 전자파도 감소해 준다.
구하기가 쉽고 비용이 저렴하며 관리하기가 쉽다.
공기정화 식물이란?
공기 속에 있는 각종 오염ㆍ유해ㆍ유독물질 등을 정화시킬수 있는 식물을 말하며 식물에 따라 냄새 제거용, 음이온 발생용, 전자파 차단용, 소음 제거용, 심신 안정용 등이 있다.
2. 사회원예의 본질
오감으로 맛보다 | 감각체험 | 싹이나다. 귀엽다. | 감촉이 매끄럽다. 싱싱하다. 크게 자랐다. 원기 완성하다. 녹색이 눈부시다. | 향기롭다. 향기가 있다. 달콤한 향기 꽃이 피었다. 귀엽다. 깨끗하다. | 과실이 익다. 먹음직 스럽다. | 먹어서 맛보다. 맛있다. |
|
| 씨를 뿌린다. | 관수와 시비를 한다. | 해충퇴치 병해예방 | 수확한다. | 교배한다. | 수확한다. |
손질하다. | 동작체험 | 계획한다. 디자인한다. |
| 식물 물들이기 | 꽃꽂이를 한다. 포푸리를 만든다. 압화를 만든다. 꽃그림을 그린다. | 요리하다. 가공하다. |
3. 식물ㆍ인간ㆍ환경
식물과 인간 그리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원예치료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는 식물이 인간과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실내식물이 실내 온, 습도 조절에 미치는 영향
2) 실내식물이 실내공기오염 조절에 미치는 영향
3) 실내 관엽식물이 뇌파에 미치는 영향
4) 실내 관엽식물의 모양, 크기, 수형이 뇌파에 미치는 영향
5) 실내식물이 영상표시 단말기 증후군 증상완화에 미치는 영향
원예치료와 원예복지
원예란? (과수원예, 채소원예, 화훼원예, 관엽식물등) 식물을 대상으로 생산과
판매를 주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면
원예치료란? 식물을 대상으로 원예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육체적인 새활과 정신적인 회복을 추구
현대의학이 병징 중심의 치료라면 원예치료는 활동을 통해 재활, 경감, 복원, 갱생 등을
목표로 하는 예방 치료일 뿐만 아니라 대체 치료롤 자리매김. 즉, 정신적 치유와 신체적
치유가 동시에 가능한 치료방법.
원예복지는?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 식물 및 원예활동을 매체로 한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통하여 사회적, 교육적, 원예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녹새의 쾌적성 및 악화된
실내외 환경을 회복하고 행복한 삶을 하고자 함.
원예를 통한 치유와 즐거움
ㆍ본능적 욕구
눈으로 보고, 코로 향기를 맡으며, 입으로 맛을 보고, 귀로 소리를 들으며 심신안정 → 치유
ㆍ창조적 욕구
식물을 기르고, 열매를 따며, 작품을 만들고, 요리르 하며 성취감, 자신감 향상 → 즐거움
원예치료의 독특성
생명을 매개체로 한다.
살아있는 식물의 생장, 개화, 결실 등 변화하는 모습을 통해 흥미를 느낀다.
다양한 식물을 통해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다.
식물의 주기에 인생의 주기를 연관시켜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2. 상호 역동적이다.
대상자와 식물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대상자의 행동과 관심에 따라 식물 상태가 달라진다.
달라진 식물 반응을 보면서 자부심이나 책임감을 느낄수 있다.
3. 창조적 파괴가 가능하다.
식물을 키워 수확물을 생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장식품을 만든다.
장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식물을 자르고 꽃과 잎을 따서 물러 말리고 열매를 따는 등
파괴 행위를 한다.
직접 기른 수확물을 먹거나 다양한 창작품을 만들면서 예술로 승화시키는 즐거움이 있다.
4. 본능적 그리움에 바탕을 둔다.
식물의 잎이 가진 녹색은 심리적 안정과 유연성을 준다.
현대인들은 철근과 콘크리트로 둘러싸인 회색환경에서 자연에 대한 본능적인 그리움을
가지고 있다.
인간 본연의 기호색인 녹색을 가까이에서 느끼고 소홀했던 자연과 접촉할 수 있다.
5. 생명을 직접 돌본다.
보호받는 위치에서 보호하는 위치로 전환하게 된다.
본인이 직접 식물을 돌보고 키워 수확물을 얻을 수 있다.
식물을 돌봄을 통해 자신도 다른 누군가를 돌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6. 전인적 ㆍ 전문적 접근이 가능하다.
흔히 원예치료는 의학적인 측면에서 전문적인 치료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학적 토대위에서 보다 전문적인 치료방법으로서 다른 대체의학에서 줄 수 없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원예치료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녹색식물을 30분 이상 보기만해도 뇌파가 변화된다.
(알파, 베타, 세타, 델타 중 알파파가 증가)
대상자에 따른 원예치료의 효과
⃞ 원예치료와 노인
원예치료는 노인의 신체적 기능 퇴화를 완화시킨다.
원예치료를 통해 삶이 질을 향상시킨다.
⃞ 원예치료와 뇌졸중 환자
원예치료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취한다.
원예치료로 인지기능이 향상을 꾀한다.
⃞ 원예치료와 정신과환자
1. 원예치료를 통해 사회 적응력을 키운다.
2. 오감을 자극하며 책임감을 유발한다.
⃞ 원예치료와 정신지체
1. 원예치료를 통해 사회, 심리, 정서적 행동이 향상된다.
2. 사회적 부적응 행동이 감소한다.
3. 원예치료로 직업재활을 준비한다.
⃞ 원예치료와 치매노인
원예치료로 치매노인의 사회 적응력을 강화시킨다.
주의 집중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
⃞ 원예치료와 아동
1. 아동의 주의 집중력을 기른다.
2. 흥미가 조성되고 유지된다.
⃞ 원예치료와 청소년
1. 원예치료는 스트레스 감소
2. 자기표현과 창조성을 기른다.
병원에서 원예치료의 치료적 적용
사례1. 장악력 훈련
식물에 분무하기
POT에서 식물 꺼내기 및 준비작업
꽃을 자르거나 식물을 전지, 전정하기
글루건 사용
사례 2. 회전훈련
식물 재료등을 옆사람에게 전달하기
흙섞기
원예치료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지적인 효과
ㆍ 원예식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번식, 이식, 관리 등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함은 물론 전체적인 안목과 계획성이 증가된다.
ㆍ 원예활동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용어나 개념 등을 배우게 됨으로 어휘력이 늘고 대화의 폭이 넓게 된다.
ㆍ 식물은 모양이나 색체 및 생장에 따른 변화가 매혹적인 면이 많아서 호기심과 의문을 불러 일으켜 그 해답을 찾게 한다.
ㆍ 식물과 인간, 식물과 동물, 그 밖의 다른 생명체들과의 관계에 대한 평가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유도하여 관찰력을 증대시킨다.
ㆍ 원예활동은 단순히 작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되어 이루어짐으로서 기술 훈련의 효과를 갖는다.
ㆍ 식물을 가까이 대함으로써 주변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계획, 준비, 판단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 감각과 지가 능력을 증가시킨다.
사회적인 효과
ㆍ 원예활동은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동일한 목적을 위하여 여러 명이 함께할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각자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배우게 된다.
ㆍ 공동작업을 할 경우, 서로의 권리를 존중해야 하고 협력해야 하며 책임을 분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도 깨닫게 된다.
ㆍ 그룹 내의 한사람에게 그룹의 일을 책임지게 하면 지휘자의 정신도 경험하게 되는데 그 과정을 통해서 자립의 정신도 키워줄 수 있다.
ㆍ 원예활동에 필요한 재료를 구입하기 위해 시장에 가거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원예를 잘 아는 사람과 만나는 경험도 갖게 된다.
ㆍ 원예활동에 의해 생산한 생산물이나 자기가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경험도 갖게 되어 대인관계가 향상됨은 물론 자기의 존재가치를 일깨워주고 사는 보람을 갖게 하는 수단이 된다.
정서적인 효과
ㆍ 원예식물은 관리 정도에 따라 비교적 빠른 반응을 나타내므로 정성을 드려 관리하면 쉽게 싹이 잘 자라므로 자신감을 갖게 되지만 소홀하게 관리하면 잡초나병충해 등의 피해를 받기 쉬워 책임감을 증가시킨다.
ㆍ 잡초를 뽑거나 불필요한 줄기를 자름으로서 부정적인 분노와 공격적인 감정을 완화시킴으로서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적절히 자제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ㆍ 식물의 종류나 꽃의 색 배합, 배열 등을 고려하여 모듬 심기, 정원 설계 등을 하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자아표현을 개발시킨다.
신체적인 효과
ㆍ 밭을 일구기 위하여 삽으로 땅을 파고 이랑을 만드는 과정에서 허리나 무릎부분의 근육을 움직이게 되는데 이는 대 근육 운동이 된다.
ㆍ 이랑에 자기가 원하는 식물을 파종하거나 심을 때 쥐는 연습과 이완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손가락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이는 소 근육운동이 된다.
ㆍ 손을 사용하는 것은 대뇌에 자극이 될 뿐만 아니라 손가락이나 손의 기능화복에 도움이 되어 신체적장애인의 재활에 효과가 있다.
ㆍ 원예활동을 위하여 장소를 이동하거나 재료나 수확물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균형감각을 유지하게 한다.
ㆍ 실내에서 벗어나 야외활동을 통하여 햇볕을 마음껏 받을수 있고 신선한 공기를 흡입함으로서 상쾌함을 느낀다.
환경적인 효과
ㆍ원예식물을 실내에서 재배할 경우 오염된 실내 공기를 정화시켜주고 온도와 습도를 조절 하며 유해 전자파를 차단시켜준다.
ㆍ 식물체의 녹색은 시각적이 피로를 해소시켜주며 뇌파의 변화를 주어서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ㆍ 인공적인 기기가 주는 부작용이 없으며, 관리가 용이하고 환경개선 효과에 비하여 유지비용이 저렴하다.
환경적 효과(사례)
자연경관이 보이는 병실에 입원환자 회복기간 단축
자연경관이 보이는 작업장 근로자의 작업능률향상
식물재배관리가 교도소 재소자간이 폭력 감소
원예수업이 초등학교 학급내에서 집단 따돌림 예방
정신병원 식당에서 꽃꽂이가 식사랑 및 대화의 시간 증가
원예치료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일반적인 원예치료의 효과
지적효과
새로운 기술 습득, 어휘력 증가, 관찰력 증가, 감각과 지각능력 증가, 기술 훈련 효과
사회적 효과
각자의 역할을 배움, 권리존중과 협력을 배움, 책임감과 자립심 향상, 대인관계 형성
신체적 효과
균형감각 유지, 시선과 손의 협동능력증가, 근력 강화, 관절가동범위 증가
정서적 효과
자신감과 자부심 증가, 자제력 증가, 장래에 대한 희망을 줌, 창의력과 자아표현 개발
1. 원예치료의 실제
원예치료의 3요소
ㆍ원예치료사
ㆍ식물과 원예활동
ㆍ대상자
원예치료의 작용 기전
ㆍ 상호작용 – 비언어적 교류
ㆍ 활동 – 식물의 돌봄
ㆍ 반응 – 긍정적이 반응 촉진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ㆍ대상자
- 개별적인 치료목적에 알맞은 프로그램 계획
- 참가자의 욕구와 장점을 최대한 살릴 것
ㆍ원예활동
- 원예활동의 장점 최대한 살리고 단점을 고려
- 쉽게 할수 있는 프로그램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프로그램 난이도 조절
ㆍ환경
-실시시기, 실시기간, 장소 고려
-시설상황 파악 및 작업도구 준비
-식물 선택에 유의
원예치료에 적합한 식물
식물은 원예치료 적용 시 근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ㆍ강건하여 키우기 쉽고 친근감 있는 식물
ㆍ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식물
ex. 미모사 : 움직임을 통해 시각효과를 줌
히아신스 : 향이 강해 후각을 자극함
ㆍ생장속도가 빨라 변화를 쉽게 느낄수 있는 식물
ㆍ생산물(과일, 채소, 화훼 등)을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식물
ㆍ 생명력이 강해 쉽게 번식되는 식물
ㆍ 식물의 생장과정을 볼 수 있도록 처음(구근, 씨, 삽수)부터 키울수 있는 식물
원예치료시 피해야 할 식물
ㆍ가시가 있는 것,
ㆍ잎이 뾰족한 것,
ㆍ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것,
ㆍ유액 등의 독성이 있는 것
ex) 천남성과 식물 – 알로카시아, 다펜바키아, 칼라디움, 필로덴드론 등
원예치료 프로그램 종류
ㆍ식물의 번식 – 파종, 삽목
ㆍ화분 용기재배 – 화초, 채소 재배가능
ㆍ수경재배 – 구근류, 무순, 토마토 등
ㆍ관엽식물의 관리 – 실내에서 주년 재배
ㆍ채원, 화단 가꾸기 – 계절적 제한 (장기환자)
ㆍ요리하기 – 파전, 화전, 샐러드 만들기
ㆍ꽃을 이용한 장식품 만들기 – 압화, 꽃꽂이, 건조화 장식
다양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예)
모든 원예활동은 원예치료 프로그램화 할 수 있다.
Ⅰ | Ⅲ | Ⅲ |
횟수 | 프로그램명 | 횟수 | 프로그램명 | 횟수 | 프로그램명 |
1 | 컵 꽃꽂이 | 9 | 선인장 모아심기 | 17 | 해바라기 물병꽃기 |
2 | 종자파종 | 10 | 카네이션 꽂꽂이 | 18 | 단체 꽃꽂이 |
3 | 잔디인형 만들기 | 11 | 채소 모종심기 | 19 | 토피어리2 |
4 | 수경재배 | 12 | 압화 액자 만들기 | 20 | 접시정원 |
5 | 코사지 만들기 | 13 | 채소 이식 | 21 | 강낭콩 정식 |
6 | 화분 만들기 | 14 | 포푸리 주머니 만들기 | 22 | 장식 액자 만들기 |
7 | 토피어리1 | 15 | 조화류 장식 | 23 | 압화 달력 만들기 |
8 | 허브삽목 | 16 | 강낭콩 파종 | 24 | 강아지 꽃바구니 |
원예치료사란?
ㆍ 원예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과 능력을 갖춘 사람
ㆍ 원예분야 정신의학, 재활의학, 사회학, 간호학, 상담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며,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
ㆍ 대상자에게 원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여 원예치료의 목적을 이룰 수 있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