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치매안심센터는 과천시보건소 증축 건물 1층으로 확장해 이전하여, 2020년 9월 11일 개소를 했으며, 치매안심센터장(김찬우 질병관리과장 겸임)외 11명이 치매예방과 치매환자를 가족 같이 돌보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건물은 보건소 오른편에 위치하며 연면적 564.28㎡ 규모로, 1층에는 '치매안심센터', 2층에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자리했다. 과천시는 노령인구 증가로 정신건강보건사업 등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서 관련 사업 기관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치매가 걱정 된다면, 치매안심센터 로 방문하세요!
과천시 치매안심센터에는 상담실, 검진실과 더불어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쉼터, 가족카페 등이 마련됐다. 11명의 의사, 간호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이 상시 근무하며, 치매조기검진, 상담 및 등록관리, 배회가능 어르신에 대한 지문등록 및 인식표 발급, 치매치료비지원, 조호물품지원, 치매예방 및 인지재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환자와 가족들에게 체계적인 치매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치매가 걱정된다면 치매안심센터로 방문하면 크게 3가지분야(치매조기검진, 치매환자지원, 치매가족지원)의 서비스를 제공 받는다.
'치매조기검진'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 치료 및 관리하면 건강한 상태를 보다 유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첫째로, [선별검사]는 '치매조진검진분야'로 만 60세 이상 누구나 무료이며, 검사를 통한 인지저하 여부를 평가 한다. 둘째로, [진단검사]는 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자 대상을 '신경심리검사 및 전문의 진료 진행을 한다. 셋째로, [감별검사]는 치매원인에 대한 감별이 필요한 대상을 연계 협약병원에 혈액검사, 뇌 영상 촬영 등을 진행 한다.
2. '치매환자지원'은 치매환자가 현재 살고 곳에서 치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9가지(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조호물품(4가지) 지원, 배회가능어르신인식표 발급, 치매환자 쉼터, 맟춤형 사례관리, 치매공공후견)지원을 한다.
*조호물품지원(대상자약150명) = 지저귀, 위생패드, 물티슈, 미끄럼방지양말 등 택배로 배달 한다.
*치매환자 및 가족들의 정서적 배려를 택배로 배달해주는 과천시보건소를 칭찬해야 부분이다.
3. '치매가족지원'은 치매가족(보호자)의 돌봄부담 완화를 위한 교육 및 6가지(치매가족[보호자]상담, 치매가족 카페, 치매가족 교실, 힐링프로그램, 자조모임 지원, 동반치매환자보호)서비스를 제공 한다.
경증치매환자들이 치매환자쉼터에서 교육받고있는 모습
'치매안심센터'의 서비스 3가지 방침
치매를 조기검진을 통해서 질병예방과 맟춤형서비스 제공
치매환자들의 돌봄부담 경감
지역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사회친화를 도모하기위함
*** 교육 유형별로 다음과 같다
정상군 : 60세 이상 (치매조기검진결과 정상인 분) = 예방교실 1일 2시간 교육
경도인지장애군 : 교실(1일 10명~12명) = 인지강화1일 1시간 교육
경증치매환자(사진 참조 = 치매환자쉼터 : 교육받는 모습)
'치매안심센터'는 지속가능한 치매환자 돌봄을 위한 '치매가족교실'을 상반기에 1기, 하반기에 2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내년도에서 지속적으로 개설 예정이라고 한다.
치매관리팀 업무총괄을 맏고 있는 신임순팀장은 과천시 노인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전체 인구 8만1,306명(2023. 08. 31.현재)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만1,580명으로 14.2%를 차지하여 노인문제의 관심과 배려가 커지고 있다고 강조 하고, 특히 치매가 걱정 된다면 '치매예방수칙 3-3-3' 적극적으로 실천하기를 권장 했다.
[치매예방수칙 3-3-3]
♣ 3권(勸)
▲일주일에 3번 이상 걷기 ▲생선과 채소 골고루 먹기 ▲부지런히 읽고 쓰기
♣ 3금(禁)
▲술은 적게 마시기 ▲ 담배는 피지 말기 ▲머리는 다치지 않도록조심하기
♣ 3행(行)
▲정기적으로건강 검진 받기 ▲가족,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기 ▲매년 치매 조기 검진 받기
신임순팀장은 과천보건소에서는 우리 시민들이 치매를 사회 친화적으로 인식해주길 바라고, 치매환자에 대한 돌봄을 도와주는 분들을 소개 했다.
시니어써포터즈(6명 - 과천시노인복지관에서 파견 나온 근무자 ) 돌봄서비스 제공
치매파트너(300여명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 참고로 '치매파트너'란 :치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치매 환자와 가족을 배려하는 따뜻한 동반자입니다.(활동종류는 1. 치매관련 정보 정확히 알고, 알리기 2. 치매매환자와 가족 배려하는 마음 갖기 3. 배회하는 치매 어르신 발견 시 경찰서에 신고하기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