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벧후 2: 15 발람의 길을 따르는 도다. - 벧후 2: 19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벧후 2: 15 발람의 길을 따르는 도다. -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 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 저희가 바른 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 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의 탐욕을 '발람'의 예를 들어 책망한다.
1]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 도다.
'바른 길'은 구약에서 흔히 사용되는 비유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진리의 도'(2절)를 가리킨다.
그리고 '발람의 길'이란 돈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거짓 예언을 하고(민 22: 5 - 24: 25) 부도덕한 것을 교훈한 역사적 사실을 가리킨다.
* 민 31: 16 -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따라 이스라엘 자손을 브올의 사건에서 여호와 앞에 범죄하게 하여 여호와의 회중 가운데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 계 2: 14 -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은 올바른 진리의 길을 떠나 자기 탐욕을 좇는 불의 길을 가리킨다. 모세 당시 이스라엘의 출애굽 시대에 메소포타미아의 유명한 점쟁이였던 발람은 하나님의 뜻이 아닌 줄 알면서도 많은 재물에 눈이 어두워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욕심을 따라 행한 불법과 탐욕의 인물이었다(민 22-24 장)
본 절에서 베드로가 거짓 교사들의 탐욕과 불의에 대해 발람의 교훈을 예로 언급하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교훈을 함과 동시에 거짓 교사들에게 멸망의 경고를 하기 위함이다. (Blum, Reicke).
2]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스 미스돈 아디키아스 에가페센'은 문자적으로 '불의의 행위로 말미암는 삯을 사랑한 사람'을 의미한다.
베드로는 자신의 탐욕을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부도덕한 행동을 하도록 미혹하였던 구약의 발람의 예를 통해 불의한 삯으로 거짓된 모든 욕망을 소유하려는 거짓 교사들의 모습을 지적한다. (Calvin, Reicke, Green, Lenski).
* 민 22: 22-24 - (22) 그가 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진노하시므로 여호와의 사자가 그를 막으려고 길에 서니라. 발람은 자기 나귀를 탔고 그의 두 종은 그와 함께 있더니 (23)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길에서 벗어나 밭으로 들어간지라. 발람이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채찍질하니 (24) 여호와의 사자는 포도원 사이 좁은 길에 섰고 좌우에는 담이 있더라.
* 민 31: 16 -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따라 이스라엘 자손을 브올의 사건에서 여호와 앞에 범죄하게 하여 여호와의 회중 가운데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 유 1: 11 - 화 있을진저! 이 사람들이여, 가인의 길에 행하였으며 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갔으며 고라의 패역을 따라 멸망을 받았도다.
벧후 2: 16 말하지 못하는 나귀 -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니라. ( 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것을 금지하였느니라. )
베드로는 발람이 의도적으로 하나님의 법에서 벗어나 거짓으로 책망한 위선자였음을 나타내어 발람이 표리부동한 거짓 교훈을 전하는 죄를 범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 민 31: 16 –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따라 이스라엘 자손을 브올의 사건에서 여호와 앞에 범죄하게 하여 여호와의 회중 가운데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1]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발람에게 있어서 '자기의 불법'은 발락이 주는 불의의 삯을 받기 위해 하나님께서 저주하지 않은 하나님의 백성을 향해 거짓으로 저주함으로 하나님의 법을 고의로 어긴 사실이다.
* 민 25: 1-3 - ①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② 그 여자들이 자기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이스라엘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③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가담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
* 신 23: 4 - 그들은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떡과 물로 너희를 길에서 영접하지 아니하고 메소보다미아의 브돌 사람 브올의 아들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너희를 저주하게 하려 하였으나
* 수 24: 9 - 또한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일어나 이스라엘과 싸우더니 사람을 보내어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다가 너희를 저주하게 하려 하였으나
* 느 13: 1,2 - ① 그 날 모세의 책을 낭독하여 백성에게 들렸는데 그 책에 기록하기를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영원히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② 이는 그들이 양식과 물로 이스라엘 자손을 영접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저주하게 하였음이라. 그러나 우리 하나님이 그 저주를 돌이켜 복이 되게 하셨다 하였는지라.
* 계 2: 14 -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거짓 교사들의 죄는 이처럼 발람이 책망을 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책망을 받을 것이다.
2]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니라.
본문은 발람이 책망 받는 사건을 나타낸다.
본래 선지자의 직무는 하나님의 뜻을 백성들에게 전달하고 해석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발람이 자신의 소욕(所欲)으로 인해 거짓 예언을 함으로 선지자의 직무를 외면하였고 그 결과 짐승 곧 나귀에게 책망을 받았다.
베드로는 나귀에게 책망 받는 발람의 예를 거짓 교사의 경우와 비교하여 거짓 교사들의 교훈과 행위가 짐승에게 책망 받을 만큼 사악한 행위이며 '미친자의 행위'와 다를 바 없는 어리석은 행동임을 강조한다. (Gibson, Clark)
벧후 2: 17 물 없는 샘이요 -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니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둠이 예비 되어 있나니 (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저희를 위하여 캄캄한 어두움이 예비되어 있나니 )
거짓 교사들은 ‘물 없는 샘’과 같아서 그 속에 생명수 같은 진리의 말씀이 없다. 그들은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에 불과하다. 그들을 위해 캄캄한 어두움이 영원히 예비되어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내리실 영원한 지옥 형벌이다.
거짓 교사들의 음란한 특징이 다시 언급된다. 그들은 허영의 부풀린 말을 하면서 미혹한 데 행하는 자들에게서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한다.
그들이 사람들에게 자유를 약속하지만, 그들 자신이 부패한 종들이다.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된다. 사람이 자꾸 죄를 범하면 죄의 종이 되고 그러면 멸망의 종이 될 것이다.
1]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니
'물 없는 샘'은 거짓 교사들의 교훈이 무익함을 시사한다. 실제로 이스라엘 땅에는 물 없는 샘이 많았다. 그런데 이렇게 '물 없는 샘'은 물이 갈한 자들에게 실망만 가져다 줄 뿐이다.
* 창 37: 24 - 그를 잡아 구덩이에 던지니 그 구덩이는 빈 것이라. 그 속에 물이 없었더라.
* 렘 14: 3 - 귀인들은 자기 사환들을 보내어 물을 얻으려 하였으나 그들이 우물에 갔어도 물을 얻지 못하여 빈 그릇으로 돌아오니 부끄럽고 근심하여 그들의 머리를 가리며
이와 마찬가지로 거짓 선생들의 교훈이 샘처럼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만족을 줄 수 없는 물 없는 샘에 불과하다.
* 마 12: 43 -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쉴 곳을 얻지 못하고
* 눅 11: 24 -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이르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 요 4: 13-14 - ⑬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⑭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이 가르치는 사상적 교훈을 '안개'로 표현한다. (Green, Lenski). '안개'는 마치 세상을 소유한 것처럼 세상을 자욱하게 덮고 있지만 광풍이 불면 한 순간에 걷힌다.
이와 같이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은 영적인 생명력을 주지 못하고(Bauckham) 일시적이며 견고치 못하다. (Blum, Green, Lenski).
* 막 4: 37 - 큰 광풍이 일어나며 물결이 배에 부딪쳐 들어와 배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 눅 8: 23 - 행선할 때에 예수께서 잠이 드셨더니 마침 광풍이 호수로 내리치매 배에 물이 가득하게 되어 위태한지라.
* 유 1: 12 - 그들은 기탄없이 너희와 함께 먹으니 너희의 애찬에 암초요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요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 죽고 또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 나무요
2]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둠이 예비 되어 있나니
'캄캄한 어두움'(호조포스 투 스코투스)는 '지옥'이나(Blum) 사악한 자들의 종말적 운명을(Calvin, Green)나타낸다. 왜냐하면 '조포스'는 특별히 '땅 속의 어두움'을 말하기 때문이다. (Bag, Bauckham).
'예비되어 있나니'(테테레타이)는 '테레오'(유지하다)의 완료 수동태 분사로 이미 준비가 끝난 상태를 나타낸다.
이것은 거짓 교사들의 영원한 심판이 하나님의 섭리 안에 계획되었음을 시사한다. 이 '테테레타이'는 그리스도인들의 기업이 하늘에 예비 되었음을 나타낼 때도 사용되었다. (Gibson, Robertson).
* 마 22: 13 -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 벧전 1: 7 -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벧후 2: 18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 도다. ( 저희가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여 미혹한데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여 )
개역 성경에는 '가르'(왜냐하면)가 생략되어 있다. '가르'는 본 절이 앞 절의 이유임을 시사한다.
1]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허탄한 자랑의 말'이란 허풍으로 부풀린 헛된 말을 의미한다.
* 엡 4: 17 -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거짓 교사들의 사상적 속임수의 속성을 잘 나타낸다. (Kelly, Gibson, Green).
그들은 사람들을 교묘하게 유혹하여 죄를 범하도록 유도한다.
2]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미혹한 데 행하는 사람들'이란 거짓 교사들은 물론 그들에 의해 미혹당한 이교도들을 가리킨다. (Gibson). 이들은 이성이 없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대적하는 자들이다(12절).
'겨우 피한 자들'(투스 올리고스 아포퓨곤타스)는 거짓 교사들의 미혹에서 겨우 벗어난 자들로서 초보 단계의 신앙을 소유한 그리스도인을 가리킨다. (Bauckam, Green, Blum).
거짓 교사들의 계략은 집요하여서 신앙의 뿌리가 깊지 않아 굳게 서지 못한 자들을 여지없이 유혹하여 넘어지게 한다. (Calvin, Reicke).
3]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 도다.
'음란으로써'(아셀게이아이스)는 수단을 나타내는 복수 여격으로 '음란한 행위들'을 의미한다.
이는 곧 '음란'이 이방인과 거짓 교사들의 대표적 속성일 뿐만 아니라 신자들을 넘어뜨리는 수단임을 뜻한다.
또한 '아셀게이아이스'가 복수로 표현된 것으로 보아 단순한 음란의 범위를 벗어나 육체를 이용한 온갖 종류의 음탕한 행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Lenski, Robertson, Gibson, Reicke).
'정욕 중에서'(엔 에피뒤미아이스)에서 전치사 '엔'(안에)은 '습성'이나 '환경'을 나타내는 것으로(Gibson) 거짓 교사들과 저들의 유혹에 빠져 있는 이방인들의 삶이 정욕의 노예가 된 상태임을 시사한다. (2절, Reicke).
* 고전 6: 12-20 - ⑫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⑬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⑭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⑮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⑯ 창녀와 합하는 자는 그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⑰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⑱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⑲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⑳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벧후 2: 19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 저희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기는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니라. )
1]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본문은 거짓 교사들이나 이들에게 미혹당한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누리는 영광의 자유, 혹은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말미암는 율법으로부터의 자유를 오해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 롬 8: 21 -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 고전 8: 9 - 그런즉 너희의 자유가 믿음이 약한 자들에게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 고전 10: 23 -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은 아니니
* 고후 3: 17 -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느니라.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자신들이 허탄한 가운데서 행하는 방종을 혼동한다.
* 벧후 3: 15-16 -
* 갈 5: 1 -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 요 8: 32 -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의 말대로 하면 온갖 율법과 육체에서 해방되어 윤리 생활에 구속받지 않는 자유자가 될 수 있다고 하며 신앙이 깊지 않은 그리스도인들을 미혹하였다(18절).
2]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종들이니'(둘로이휘파르콘테스)는 분사 구문으로 거짓 교사들이나 배교자들이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자유를 처음부터 오해하여 멸망의 종의 상태에 있었음을 시사한다.
비록 거짓 교사들이 입으로 자유를 준다고 떠벌려 미혹한다 할지라도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을 소유하지 못했기 때문에 율법 하에서 자신들이 저지른 죄악으로 말미암아 멸망당할 수밖에 없다. (Gibson, Bauckham, Green, Blum).
3]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본문은 당시 흔히 있었던 상황을 묘사하여 거짓 교사들의 종말을 암시한다.
당시 전쟁에서 패한 국가의 백성들은 무조건 승리한 국가의 종으로 끌려갔었다.
이와 같이 거짓 교사들은 자신들이 저지른 죄악으로 인해 죄의 정복을 당하여 죄의 노예가 되었다.
* 요 8: 34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이 됨이니라.'(데둘로타이)는 '둘로오'(노예로 삼다)의 완료 수동태로 이미 '종이 되어온 자'를 의미한다.
* 롬 6: 16 -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 롬 8: 21 -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이것은 거짓 교사들이 '자유'를 준다고 말하기 이전부터 범죄로 인해 죄의 종이 된 상태였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