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진행 날짜와 시간, 참여 인원수를 정확히 적어주세요.
※ 프로그램 진행하신 사진에 강사님과 참여하신분들 사진을 추가해 주실때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게시 전 하단에 "스크랩 허용"이 되어있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스크랩 금지를 설정 하실 경우 사진 원본을 사무장에게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된 사진은 수원시와 지역 협회에서 지원하는 작은도서관 지원 사업에 보고용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양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일시: 2024년 6월 1일 (토) 오전 10시~11시30분(90분)
▶장소:해님달님작은도서관
▶참여인원: 어린이 11명, 성인 4명
<고구려 2탄>
영화 안시성을 통해 고구려 전쟁이야기를 했습니다. 살수대첩과 안시성 싸움!
우리가 고구려였을 때 중국은 수나라, 수나라가 멸망하고 당나라가 있었죠.
고구려 보장왕 때 당태종을 안시성에서 막아낸 안시성싸움을 모티브로 한 <영화 안시성> 이야기를 먼저 나누었어요.
아이들이 영화를 재미있게 봤더라구요.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왜 당나라가 고구려를 쳐들어왔는지, 안시성 싸움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백성들과 지켜낸 안시성 전투 과정, 나중에 당나라를 막기위해 쌓은 천리장성 등 역사배경을 이야기해줬어요.
아이들에게 단연 인상적이었던 장면은 당태종이 눈에 화살을 맞는 장면이라네요.
안시성 영화는 고구려 안시성 전투를 다루고 있지만 고구려에 대한 우리의 기록이 많이 남아있지않고 당나라의 기록을 근거로 하기도 하니 사실체크가 필요한 부분도 있지요. 안시성 성주 이름이 양만춘이었는가? 전쟁 중 당나라는 정말 안시성보다 더 높은 토성을 쌓았을까? 당태종은 정말 눈에 화살을 맞았는가?...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는 어디까지가 역사이고 어디부터가 상상인지 찾아보는 재미가 있지요.
안시성 전투보다 먼저, 수나라가 쳐들어온 살수대첩과 이를 막아낸 을지문덕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지리적으로 삼국의 방패가 되어 수나라, 당나라를 당당하게 막아낸 고구려가 결국 나,당연합군에게 멸망하게 된 사실은 항상 안타까움이지요.
역사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과 배경지식이 많음을 다시 느끼며 고구려 2탄, 고구려 전쟁이야기를 풍성하게 나누었답니다.
다음 7월은 영조, 사도세자, 정조 임금님, 그리고 수원화성이야기를 나눌 계획입니다. 그리고 수원화성투어도 계획하고 있답니다.
역사야 놀자~는 쭉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