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케이블카 사업 추진 관련 공개질의서[3]에 대한 답변
○먼저, 군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리산케이블카 설치 사업의 투자계획 기본방향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케이블카 설치를 위하여 연차별 단계별로 시설조성 계획을 수립하고 실현가능한 투자계획과 재원조달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ㅇ1년차부터 3년차까지는 1단계로 사업 추진에 기초가 되는 계획·실시설계 및 각종 인허가를 추진하게 되며, 3년차부터 6년차까지는 2단계로 지리산 국립공원 삭도 조성공사를 추진하게 되며, 마지막 3단계는 각종 시운전 및 안전검사가 이루어지게 되는 총 6년간의 사업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에 소요되는 총 사업비는 1,177억원으로 조성비 970억원, 보상비 5억원, 기타비 105억원(시운전비 예비비 등), 부가 가치세 97억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리산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는 자연공원법 및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에서 시행해야 하는 사업이며,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용·공공용 시설로 조성해야 함에 따라 소요 재원을 국비 또는 지방비로 조달해야 합니다.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총 사업비 1,177억원은 자연친화적 케이블카 설지를 위해 소요되는 예산으로, 지리산국립공원 공원계획 변경이 승인 된다면 완공 시까지 최소 5년 이상이 소요되는 사업비이며 연간 2억원 정도의 사업비를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여 지방비를 학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중산산중단시 내 케이블카와 연계 가능한 관광 기반 구축사업과 공모사업, 관광상품 개발 등 국비 확충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지리산 게이블카 설치사업은 산청군민의 오랜 숙원사업이며, 탐방문화 개선으로 사리산을 보호하고 국민의 여가 선용 기회 제공과 생태 복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립공원 공원계획 변경 승인 시 시범사업 위시에 부합하도록 건설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리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이용 수요추정을 위한 방법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수행한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삭도 설치 사업 경제성 김중 보고서의 수요 측정방법을 적용하여 수정하였습니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수요 추정을 위해 설악산 탐방객 수요와 설악산 지역을 찾는 관광객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유입들과 이용들을 적용하여 수요를 추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지리산 케이블카가 설치될 경우 지리산을 찾는 탐방객과 케이블카 탑승을 목적으로 찾아오는 관광객이 더 늘어날 수 있으며 지리산 권역의 다른 지역에서 유입되는 방문객도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여 수요를 추정하였습니다.
○또한, 지리산 케이블카와 더불어 중산관광단지 내 소재하고 있는 관광시설 등은 현재 관광 트랜드에 맞는 시설 보수와 전문 경영 인력 양성을 통해 지리산을 찾는 관광객의 여행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운영 역량 강화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올해 산청군은 국내여행 종합만족도 조사에서 1위의 큰 성과를 달성 했습니다. 스위스 융프라우의 산악 운송수단이 관광 만족도를 높이듯이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로 산청군의 관광만족도는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