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스톰게이트 공식 카페를 오픈하신 점에 축하드립니다. 카페를 오픈했단 소식에 기쁘게 카페에 방문했고, 스톰게이트를 체험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과거의 RTS 게임 제작자들이 스타크래프트를 참고했듯이, 스톰게이트가 친절한 UI를 완성함으로써 훗날 RTS 제작자들에게 귀감 및 모범이 되길 기대합니다. 그 일환으로 저는 UI 피드백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방어구 아이콘의 툴팁
한 유닛을 선택한 후 유닛의 무기 및 방어구 아이콘이 상태창에 나타납니다. 무기 아이콘에 커서를 대면 공격력, 공격속도, 사거리가 나오는 걸로 알고 있어요. 방어구 아이콘에 커서를 대면, 방어력 및 이동속도가 나타날 것입니다. 저는 방어구 아이콘의 툴팁을 보강하고 싶어요. 방어력 및 이동속도에 이어 시야 범위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예시입니다.
Armor name(carapace, plate and etc.)
Armor: 1
Movement: 2.25
sight: 10
2) 랠리포인트 취소 (cancel a rallypoint)
랠리포인트는 갓 생산된 유닛을 목적지로 보내는 기능입니다. 다만 이를 제거할 수 있는 공식적인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데, 자신의 기지가 공격당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갓 생산된 유닛은 간디의 비폭력-무저항 정신을 준수하느라 방어선이 제압당하는 와중에도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은 채 부상당하거나 사망합니다. 이에 플레이어들은 복수의 선물을 선택한 후 랠리 포인트를 건물에서 가장 가까운 자리에 지정합니다. 그리고 생산된 유닛 하나하나를 바쁘게 드래그하여 어택땅(A-move)을 지시할 수 밖에 없어요.
스타크래프트 등은 건물 하나하나를 클릭한 채 스스로에 랠리포인트를 지정하여 랠리포인트를 취소할 수 있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시리즈는 같은 방법으로 했다간 유닛이 생산된 후 건물 안에 주둔합니다(garrison). 복수의 생산 건물을 선택한 채 한 유닛에 랠리포인트를 지정한 후, 그 유닛을 죽여서 모든 랠리포인트를 취소하는 비공식적인 방법이 있어요. 다만 절대 간편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다음 이미지는 스타2로 든 예시입니다.
3) 일꾼의 수 및 자원 채취자들의 수
자원 표시기를 생산창-명령창 위에 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이는 자원과 생산 버튼 사이에 간격을 줄였고, 플레이어는 시선을 덜 움직여도 됩니다. 과거의 UI들은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자원 표시기를 배치했는데, 플레이어들은 오른쪽 하단의 명령창과 상단의 자원 표시기 사이에서 시선을 왕복해야 했지요.
인구수 표시기에 일꾼의 수를 별도로 표시했으면 좋겠고, 자원 아이콘에도 채취자들의 수를 별도로 표시했으면 좋겠습니다. 내 인구수 중에 일꾼은 몇 명이며, 이들 중 몇 명이 루미네이트를 채취하고, 테리움을 채취하는지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시리즈 및 미솔로지가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가능하다면 인구수 표시기에 커서를 댈 때, 인구수를 높이는 건물이 몇 개 있는지를 툴팁으로 보여주면 좋겠어요. 이해를 돕기 위해 스타크래프트로 이야기하면, 테란 플레이어는 인구수에 커서를 댈 때 사령부 및 보급고 몇 채가 있는지를 알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