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대학 [초등교육]
-기본소양 ·자기 소개를 해 보라. ·한류열풍에 대한 역사적 관점과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라. ·태양계에 대해 말해 보라. ·한국 과학 기술의 수준을 말해 보라. ·텔레 데모크레시에 대해 말해 보라.
-전공적성 ·현재 교육 과정에서 국어과목의 비중이 가장 높은데 그 당위성에 대해 설명해 보라. ·초등국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2가지를 말해 보라. ·교직은 전문직인지 노동직인지 말해 보라. ·수학과 스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말해 보라. ·한국 전통 음악의 특징을 말해 보라. ·어린 시절 읽었던 감명깊은 동화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말해 보라.
제2대학
[윤리교육] -전공적성 ·자신이 교사가 된다면, 어떤 방식으로 수업할 것인지 말해 보라.
[일반사회교육] -기본소양 ·학교 및 학과 지원 동기를 말해 보라. ·자신의 좌우명을 말해 보라. ·학교에 대한 소감을 말해 보라.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말해 보라.
-전공적성 ·교사가 학생을 대할 때 가장 우선시 해야 할 점을 말해 보라. ·학교와 학원의 차이점을 말해 보라.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에 대한 견해를 말해 보라.
[지리교육] -기본소양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을 말해 보라. ·고등학교 생활이 인성교육 함양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말해 보라.
-전공적성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말해 보라. ·지구적 환경 문제를 하나 제시하고 그 원인과 대책을 말해 보라. ·이라크 파병 문제를 지리적 관점에서 설명해 보라. ·이상 기후에 관한 문제가 출제됨.
제3대학
[물리교육] -기본소양 ·이상적인 선생님상을 말해 보라.
-전공적성 ·공교육의 문제점을 말해 보라. ·질량 보존의 법칙을 설명해 보라.
[화학교육] -전공적성 ·물질의 화학적 성질과 물리적 성질에 대해 설명해 보라. ·엔탈피와 관련하여 수소 결합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됨.
[생물교육]
-기본소양 ·지원 동기를 말해 보라. ·교사가 되기 위한 자신의 장점을 말해 보라. ·영도대교 철거에 대한 생각을 말해 보라(영도여고 학생인 경우).
-전공적성 ·동물, 식물 세포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말해 보라. ·소화 과정을 말해 보라. - 추가질문 : 단백질 소화에서 위에서는 산성이고 소장에서는 염기성인 이유를 말해 보라. ·위에서의 소화 과정에 대해 말해 보라. ·식물이 녹색을 띄는 이유를 말해 보라(엽록체, 엽록소의 차이점). - 추가질문 : 적단풍이 붉은 이유를 말해 보라. ·인체내의 소화 구조를 설명하라. ·단풍의 색깔이 노랗고, 빨갛게 보이는 이유를 설명하고, 광합성을 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라.
제4대학 [음악교육]
-전공적성 ·유네스코에 지정된 우리 나라 무형 문화재를 말해 보라. ·서양 현대음악가 2명과 그의 곡명, 사상에 대해 말해 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