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주의 선물
마태복음 7:7-12, 에베소서 4:8, 시편 68:18
도화동교회(桃花洞)
主常以善物與人類, 如父與子以善物也. 故純愛而已, 純善而已. 人在不幸時, 常怨天不已者何也? 人心甚狹不能遠視. 必分時代視之, 故不免發怨也. 主嘗設譬曰蕩子悔改, 父必迎接, 猶民放浪犯罪而主猶不棄, 使入迦南, 猶民之形便卽世人之顎也. 日前余讀新聞, 朝鮮耶蘇敎徒比前減少, 此由生活難而致云也. 其論說不免怨天, 天降祐有産者而不顧無産者云. 此無信之言也. 歷視古代受善物者之歷史, 阿伯拉罕受伊撒(Isaac,) 摩西受猶民, 所羅門(솔로몬)受知慧, 耶蘇受罪人, 皆其善物也. 善物雖各不同然其受之則一也. 耶蘇以罪人爲善物, 罪人以耶蘇爲善物也. 今天必賜善物於朝鮮人, 主灼知人間之事, 何者爲福何者爲禍, 而人則不知, 或以禍爲福, 或以福爲禍也. 不能測知神意之所在, 故宗敎所謂信仰由此而起也. 神以悔改爲善物, 賜이늬위人, 今朝鮮人祈禱于神所受者何也? 今硏石會社興昌, 此朝鮮人好立石先塋故也. 出版界最多者族譜也. 此朝鮮人欲保氏族故也. 其次最旺者料理店也. 此朝鮮人好遊放故也. 然則今朝鮮人未來所受者果何也? 神欲與人之福而不先賜福, 取看로마書五章三,四졀爲善物可也. ◇一患難爲조션人之善物也. 患難之反面有虛榮, 好虛榮者不堪患難, 堪患難者虛榮遠去, 窄門有生命. 闊路有死亡云者, 窄門指患難, 闊路指虛榮也. 王相國聞一釵七十萬是妖物也. 虛榮是妖物. 今人以虛榮爲善物, 人爭取之哀哉, 人之好虛榮也! ◇二忍耐爲朝鮮人之善物也, 人情忍耐深難, 忍則心痛不忍, 然忍之則終有福矣. ◇三練達亦爲善物也. 凡事練達爲主, 無練達則敗, 戰練則勝, 工練則成器, 信亦練達則可成功也. 閱書活動可爲寶信也. ◇四所望終爲善, 凡事無所望則無勇力可進, 有所望則勇力自信, 雖千里之遙,必跋涉登道以行也.
주님께서 인류에게 좋은 선물을 주셨는데, 이는 마치 아버지가 아들에게 좋은 물건을 주는 것과 같습니다. 그것은 순수한 사랑이요, 순수한 선(善)입니다. 사람이 불행을 당하면, 하늘에 대해 원망을 그치지 않습니다. 왜 그렇겠습니까? 사람은 마음이 좁아서 멀리 보지를 못하며, 시대를 분별하여 보기 때문에 원망을 면치 못합니다.
주께서 일찍이 비유를 들어 말하기를, ‘방탕한 자식도 회개하면 아버지께서 받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유대 사람이 방탕하고 범죄를 하였으나 주님은 그들을 버리시지 않으시고, 가나안에 들어가게 하였으니, 유대민족의 그 형편은 곧 세상 사람들의 얼굴이었습니다.
일전에 내가 신문에서 보았는데, ‘조선의 예수교도가 전보다 감소하였다. 이는 생활의 곤란에서 이루어진 결과라’고 하였습니다. 또, ‘하늘은 재산이 있는 사람에게 복을 주시고, 재산이 없는 가난한 자는 돌아보지 않는다’고 하였는데, 이는 믿을 수 없는 말입니다.
옛날에, 좋은 선물을 받은 자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이렇습니다. 아브라함은 선물로 이삭을 받았고, 모세는 유대민족을 받았으며, 솔로몬은 지혜를 받았으며, 예수는 죄인을 받았습니다. 이는 모두 하나님의 선물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죄인을 선물로 받았고, 죄인들은 예수님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은 반드시 조선인에게 좋은 선물을 내려 줄 것입니다.
주님은 인간사에서 무엇이 복이고, 무엇이 화인지 알고 계시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알 수 없습니다. 간혹 화를 복이라고도 하고, 혹은 복을 화라고도 하여 하나님이 뜻을 헤아리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때문에 믿음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회개도 선물로 주셨습니다.
지금 조선인이 하나님께 기도하여 받은 것이 무엇입니까? 요즈음, 돌을 깎는 회사 [연석회사硏石會社]가 번창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선 사람이 조상 산소에 석물을 세우기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출판업계에서 가장 많이 출판되는 것이 족보(族譜)입니다. 이는 조선 사람이 씨족 보존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가장 왕성한 것은 요리점(料理店)입니다. 이는 조선인이 놀러 다니기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조선인이 받을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사람에게 복을 주시되 먼저 복을 주시지 않습니다. 로마서 5: 3-4절에는 환란 중에도 선물을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 첫째, 환란(患難)은 조선인의 선물입니다.
환란의 반대쪽에는 허영이 있습니다. 허영을 좋아하는 자는 환란을 견디지 못 합니다. 환란을 견디는 자는 허영을 멀리 합니다. 좁은 문에 생명이 있고 넓은 길에는 사망이 있습니다. 좁은 문은 환란을 지적한 것이고, 넓은 길은 허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옛날 중국의 재상 왕상국(王相國)이 그 딸이 가지고 싶어 하는 반지의 값을 물으니, 칠십만 금인데 그것은 요물(妖物)이라며 사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허영이 바로 요물입니다. 오늘의 사람들은 허영을 선물로 생각하고 다투어 그것을 가지려고 하니 애달픕니다.
◇ 둘째, 인내가 조선 사람의 선물입니다.
사람의 감정은 인내하기에 매우 어렵습니다. 참으려고 하면 마음이 아파 참지 못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참으면 복이 옵니다.
◇셋째, 단련하는 연달(練達)도 역시 선물입니다.
모든 일에 연달을 위주로 해야 합니다. 연달이 없으면 실패합니다. 전쟁에서 병사를 잘 단련시키면 승리하게 되고, 공업에서도 단련을 잘하면 기구를 만드는데 성공합니다. 신앙도 연달을 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넷째, 소망이 마침내 선물이 됩니다.
모든 일에 소망이 없으면 진보할 수 있는 용감한 힘이 없게 됩니다. 소망이 있으면 용기와 자신감이 있습니다. 비록 천리 먼 길이라도 물을 건너고 산을 넘는 험난한 길을 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