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回까지 네이버 지도앱을 자전거내비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장황하게 설명하였지만,
앱을 설치하고 아이콘 버튼을 몇 번만 눌러 보면 마지막 要約에서 정리해 놓았다시피 총명하신 구르메 장수님들은 금방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지도앱을 사용하면 라이딩하면서 초행길도 두려움 없이 탐험할 수 있고, 라이딩 루트도 굳이 현장 답사하지 않고도 거리, 소요시간, 접근방법, 숙식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으니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今回에는 네이버지도/카카오맵이 가지고 있는 편리한 기능을 리뷰해 보고, 또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소하게 설명해 본다.
■ 화면자동꺼짐 방지 설정
스마트폰은 배터리 절전을 위하여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도록 디폴트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지도앱을 계속 켜두고 탐색한 경로를 따라 가고 싶은데 자꾸 화면이 꺼지고, 또 다시 켜자니 화면잠금이 되어 있어 암호를 입력해야 되니 라이딩하면서 조작하기에는 곤란하였을 것이다.
그래서, 지도앱을 사용할 때 화면이 계속 켜져 있도록 하려면 화면 자동꺼짐을 방지하도록 설정하여야 한다.
화면자동꺼짐 방지 설정하는 방법은 지도앱에서 설정과 스마트폰 자체 설정의 2가지 방법이 있다.
1) 스마트폰 설정에서 화면자동꺼짐 방지 설정(Android 버전)
스마트폰(Android 버전) [설정]에서 [화면]-[화면자동꺼짐] 화면에서 최대시간으로 설정한다.
(스마트폰에 따라서 '항상 켜짐' 항목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통상 최대시간이 '10분'으로 되어 있다)
설정 시간이 초과하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고, 전원 버튼을 다시 눌러도 암호를 입력해야 화면잠금이 풀린다. 따라서, 라이딩하면서 암호 입력하기에 번거러우므로, 잠금화면보안 선택을 얼굴인식, 지문인식 등의 생체인식 방법으로 설정해 두면 편리하다.
2) 네이버지도 앱 설정에서 화면자동꺼짐 방지 설정
前回에서 설명한 [햄버그]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사이드메뉴에서,
[설정]-[화면자동꺼짐방지설정] 화면에서 [기능사용]을 활성화하면 된다.
이 설정이 '끔'으로 되어 있으면 스마트폰에서 설정된 화면자동꺼짐 시간에 따른다.
또한, 네이버지도 앱에서 화면자동꺼짐방지설정이 유효하려면 내위치, 나침판기능(내위치 버튼을 두번 누르면 바라보는 방향으로 지도가 자동 회전)을 사용하여야 한다.
(즉, 내위치가 선택되어 있지 않으면 스마트폰에서 설정한 시간후 화면이 자동으로 꺼진다.)
2) 카카오맵 설정에서 화면자동꺼짐 방지 설정
마찬가지로 [햄버그]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사이드메뉴에서, [설정]-[화면자동꺼짐방지]를 활성화하면 된다.
역시, 이 설정이 '끔'으로 되어 있으면 스마트폰에서 설정된 화면자동꺼짐 시간에 따른다.
네이버지도에서와는 달리 이 설정만 활성화되어 있으면 카카오맵에서는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지 않는다.
앗!)
자동화면꺼짐방지를 켜두면 화면이 장시간 켜둔 상태로 있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빠르게 진행된다.
따라서, 경로확인 시에만 화면을 켜고 필요없을 때는 수동으로 화면을 꺼도록하여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만일, 화면을 계속 모니터링을 하면서 라이딩해야 한다면 스마트폰에 보조배터리를 연결해 주는 것이 좋다.
■ 스마트폰 거치대
자전거에 스마트폰을 거치해 두고 지도앱을 계속 모니터링 하면 초행길이라도 경로를 따라 안심하고 라이딩 할 수 있을 것이다. 시중에 다양한 스마트폰 거치대가 나와 있는데 라이딩 시 충격 등으로 스마트폰이 거치대에서 분리되어 소중한 스마트폰을 망가뜨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슬라이딩 방식이나, 밴드 등으로 스마트폰을 고정하는 방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추천하는 제품은 다음 그림과 같이 기성 스마트폰 케이스에 마운트를 접착하여 거치대에 클램프하는 방식인데 사용해 본 경험으로는 신뢰성이 가는 제품이므로 참조하시길.
가민 속도계 마운트를 사용하는 제품도 있다. 두가지 모두 스마트폰 케이스는 기성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데 소프트한 재질 보다는 튼튼한 하드재질의 투박한 케이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저렴하지만 쓸만한 거치대로는 다이소에서 구할 수 있는 다음 그림과 같은 제품이다. 비닐케이스 안에 들어가 있으니 비가 와도 문제가 없다. 단, 화면 터치가 조금 불편하고, 큰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은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으니 확인하고 구입하시길.
■ 내 위치를 카톡 등에 보내기
지도앱을 사용하면 나의 현재위치 좌표를 그대로 링크로 카톡이나 문자 등으로 전송할 수 있다. 라이딩하면서 동료 등과 떨어져 내위치를 장황하게 설명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단하게 지도앱에서 내위치를 상대방에게 공유할 수 있다.
1) 네이버지도에서 내위치 공유
내 위치를 길게 누르거나, 근처 POI를 누르면 아래 나타나는 공유 탭을 누르면 공유 화면이 나타난다.
카톡, 문자 등을 선택하여 전송하면 된다.
2) 카카오맵에서 내위치 공유
내 위치를 길게 눌러 나타나는 팝업메뉴에서 공유 버튼을 누르면 공유 화면이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카톡, 문자 등을 선택하여 전송하면 된다.
■ 지도 확대 축소 방법
손가락 두개를 누른 채로 벌리거나 오므려 지도를 확대/축소 할 수 있고, 혹은 지도앱의 확대/축소 버튼을 누르면 된다.
확대/축소 버튼이 보이지 않으면 [햄버그] 버튼을 눌러 설정에서 확대/축소 버튼이 보이도록 설정하면 된다.
■ 기타
지도앱에서 주변시설을 검색하거나, 거리뷰, 항공뷰를 볼 수도 있다. 해당 아이콘 버튼을 누르면 되므로 설명은 생략.
글자크기를 키우려면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확대하면 된다.
스마트폰 화면 방향이 기기회전에 따라 자동회전하도록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어 불편한 경우에는 스마트폰 설정에서 [화면자동회전]을 비활성화하면 된다.
스마트폰에서 음성인식 기능이 꽤 쓸만하다 지도앱 검색바의 마이크를 눌러 음식인식으로 POI를 검색할 수 있으므로 라이딩 시 텍스트 입력하기 곤란한 경우 사용해 보시도록.
첫댓글
경장군,잔차타면서 진짜 유용한 정보네
네이버웹은 자주 꺼져서
카카오맵을 쓰는데
쓰기에 불편해서 아쉬웠는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