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 류 | 주 제 | 내 용 | 시 간 |
공원놀이1 | 오래된 미래 숲과 사람 | 공원에서 놀이가 왜 필요한가? 사람은 왜 놀아야 하는가? - 원형놀이, 짝묶기, 문놀이 외 | 180분 |
공원놀이2 | 오래된 고향 힐링 = 休링? | 숲에 가면 왜 힐링이 될까? 숲과 놀이는 모든 걸 치유한다. - 숲비빔밥놀이, 진화놀이, 죽방울만들기 | 180분 |
각양각색 엄마유형 | 알파 베타맘 타이거맘 스칸디맘 포데기맘 | 우리 아이 똑똑하게 키우고 싶다 놀이와 학습의 함수관계 폭력과 자살에 취약한 대한민국 - 달팽이놀이 1,2,3, 새둥지놀이 | 180분 |
마을교사론1 | 나는야, 자연놀이 선생님 | 마을공동체에서 왜 마을선생님이 필요한가? 학교(유치원)-가정-학원 삼각형꼭지점을 맴도는 아이들에게 숨쉬고 놀틈을 주자! -비석치기, 사방치기 | 180분 |
마을교사론2 | 나는야, 자연놀이 선생님 | 교육기관(학교)-행정기관(지자체)-마을(가정)이 삼각형을 만든다 : 바로 내 이웃인 공원선생님 - 공기놀이, 딱지치기, 구슬치기 등 손끝놀이 | 180분 |
공동체론1 | 한 아이는 온 마을이 키운다 | 아이를 보는 다양한 관점(교육) 방정환선생의 혁신적인 아동교육관 잘 노는 아이가 회복탄력성이 좋다 - 강강술래 기본형, 고사리, 청어, 남생이 등 | 180분 |
공동체론2 | 지금 행복해야 미래에도 행복하다 | 쾌감뇌가 공부도 잘 한다 놀이와 행복의 함수관계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FLOW(몰입) - 전래놀이의 변신 숲생태놀이 | 180분 |
놀이과학1 | 아이의 보물찾기 | 왜 아이들은 방방 뛰는 걸 좋아할까? 감각발달 - 신체운동능력 - 지능발달 - 진놀이, 깡통술래잡기, 짝꿍술래잡기 | 180분 |
놀이과학2 | 밖으로나온 뇌 피부는 제2의 뇌 | 손은 뇌에서 파견한 일꾼 : 손의 위대함 피부와 두뇌의 관계, 피부와 면역력의 관계 - 짚풀공예(뱀, 문어, 복조리, 달걀꾸러미) | 180분 |
마을공동체 | 마을운동회 만들기 | 추억의 마을운동회 / 세대공감 마을잔치 준비 - 운동회 도구(대박, 새끼줄, 놀잇감) 만들기 = 졸업발표회 | 180분 |
첫댓글 이거 꼭 배우고 싶어요.
호시탐탐놀이세요!
관심있는 놀이에요..
반갑습니다~^^ 이번 33기 놀이연수에 참가하시면 많은 도움 될 겁니다.
반가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