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식들은 갈수록 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라면 분야에서 이러한 변화는 매우 급속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불닭볶음면의 기록적인 성공 이후로, 많은 회사들이 이러한 움직임을 쫒으면서 벌어지는 일. 이제는 매운맛의 기준이 더는 ‘신라면’이 아니라, 불닭볶음면보다 얼마나 더 매우냐를 두고 매운맛을 가늠하는 상황입니다. 매운맛을 띠는 라면 제품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최근 SNS를 중심으로 ‘매운맛 챌린지’ 영상이 큰 인기를 끌면서 식품업계도 덩달아 매운맛 경쟁에 불이 붙은 것이다.매운맛 열풍은 국내뿐이 아니다. 2021년 유럽 시장에 이어 2022년 미국 스페셜티식품협회(SFA)에서 식품 트렌드로 선정할 만큼
매운맛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식품업계는 이런 추세에 따라 더 매운맛을 강화한 맞춤 상품과 색다른 콘셉트의 프로모션 등을 선보이며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사람들이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이유?>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카프사이신이 뇌에서 엽수체를 자극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고 흥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매운 음식 희열'로 표현되며,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심리적 효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운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매운라면 순위는
1.염라대왕 라면 21000으로 일반 붉닭볶음면보다 5배 높다
2.불마왕라면 14444 스코빌
3.핵붉닭볶음면 미니 12000스코빌
4.틈새라면(팔도) 1만 스코빌
해외 매운라면 순위는
1. 고스트 페퍼 대박 라면 (말레이시아에서 출시한 라면, 신세계 푸드와 합작.)
면색이 검정색이라 다른라면에 비해 독특. 부트졸로키아 고추를 넣어 매움 100만 스코빌
2. Liangchengmei 30S” Hot Bird Noodle – China
<라면컨셉> : 속이 탈 것같은 매운 라면 ,베트남고추 ,챌린지 , 부글부글 ,용암, 한젓가락
레퍼런스
고추, 화염, 고추 캐릭터를 일러스트를 가지고 하면 좋을듯
<네이밍>
1.스파이시 퀘스트 라면
미스테리하고 도전적인 느낌의 네임 (스파이시 모험을 떠나봐)
2. 불꽃의 도전라면 or 도전해 라면
도전과 승리의 느낌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도록
밝고 강렬한 색상과 붉꽃의 디자인요소를 활용해서 소비자들에게 눈에 띄게 하면 좋을듯
단숨에 맛보는 불꽃 챌린지!"와 같은 슬로건을 활용하여 제품의 독특한 매력을 강조하면 좋을 듯.
3. 가능? 라면
매워서 먹기 겁나도록 약간 약올리는 느낌의 네임밍
4. 맵부심 부리지마 라면 or 맵부심 라면
맵부심은 매운 것을 잘 먹는다는 의미로 ‘맵다’와 ‘자부심’을 합친 말입니다. (맵다+자부심)
불닭볶으면이나 매운 떡볶이를 즐겨 먹고, 맵기를 선택하는 것이 있으면 항상 제일 높은 것을 선택하는 사람들에게 ‘맵부심이 있다’, 혹은 ‘맵부심을 부린다’고 말합니다. 이 매운라면을 먹으면 맵부심이 사라질 것,,,,
<한젓가락만 용 라면 네이밍>
부속품으로 들어있게 (매운라면 한입만 먹고 싶을 때가 있기 때문에)
1. 날로먹는 라면 (날 라면) 2.맛보기라면
https://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24/04/01/2024040180256.html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31117010011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