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저번시간에 정한 해장라면이라는 컨셉을 통해서
관련 자료조사와 네이밍을 해보았습니다!
해장의 의미
해장의 사전적 의미는 ‘전날 밤 마신 술기운을 달래는 것’이다.
술 마시는 동안 몸에 쌓인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해소하지 않으면 두통과
메스꺼움 때문에 하루 종일 속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 숙취를 해소하기 위한 음식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첫 번쨰의 해장음식. 콩나물국
첫 번째 해장음식은 콩나물국입니다. 술 빨리 깨는 법으로 최고의 해장 음식은 바로 콩나물국입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B와 C가 풍부하고 단백질,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요. 특히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코 올 분해를 돕는 역할을 하므로 숙취 예방 및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특히 콩나물 꼬리 부분에 많으니 다듬는 과정에서 잘라버리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추가로 콩나물에 타우린이 풍부한 조개나 핵산과 비타민 미네랄이 많은 굴을 넣어 함께 국물을 내면 더욱 좋답니다.
두 번째의 해장음식. 조갯국
두 번쨰 해장음식은 조갯국입니다. 음주 후 탈이 난 속을 달래주는 데는 조갯국도 좋습니다. 조갯국의 시원한 맛은 타우린, 베타인, 아미노산, 핵산, 호박산 등이 어울려 난답니다. 조갯 국에 들어 있는 타우린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며 흡수율이 97% 이상 되는 질 좋은 단백질이죠. 간 기능이 약해지면 간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되는데, 조갯국에 이를 방지해 주는 성분(베타인)이 있습니다.
세 번째의 해장음식. 북어국과 복어국
세 번째는 복어국과 북엇국입니다. 북어에는 간을 보호해 주는 메티오닌이 있어 피로해진 간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복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1, B2 등이 풍부해 과음으로 부족해지 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어요. 또, 복어에는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활성화하는 성분도 있답니다.
여라가지 조사를 통해 해장 음식으로 맵고 짠 음식은 알코올로 손상된 위점막을
더 자극하여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생각하던 '매운 해장라면'이라는 컨셉을 버리고
진정으로 해장에 도움을 주는 '맑고 시원한 해장라면'을 만들자라는 생각으로 바뀌었습니다.
1. 하림. 맑고 닭육수 쌀라면
첫 번째 맑은 라면은 하림. 맑은 닭육수 쌀라면입니다.
2023년 8월, 하림에서는 닭육수 쌀라면 2종(맑은맛, 얼큰한맛)을 출시하였습니다. 하림에서는 찰지고 쫀득한 쌀의 식감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해 오랜 연구를 통해 국산 쌀과 밀가루 함량을 최적의 비율로 맞췄다고 합니다.맹물이 아닌 정성껏 고아 낸 닭육수로 면을 반죽해 담백하고 고소한 풍미까지 살렸다고 하며 두 제품 모두 가루쌀을 이용해 면을 만들었는데, 맑은 닭육수 쌀라면은 면 중 쌀가루15%가 함유되어 있었습 니다.
디자인 컨셉 : 라면의 형태, RICE를 강조
2. 풀무원. 백면
첫번째 맑은 라면은 하림. 맑은 닭육수 쌀라면입니다.
먼저 로스팅이란, 150°C 이상의 높은 건열을 사용해 수분을 더하지 않고 가열하는 조리방법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조리된 음식은 표면에 '카라멜화가 작용해 맛의 깊이를 더해주는 게 특징이라고 해요. 흔히 미역국 끓일 때 고기를 먼저 볽은 후 끓이는 방식이아 멸치 육수 낼 때 멸치를 살짝 볶는 것도 로스팅공법의 예라고 합니다.
디자인 컨셉 : 해물과 백면의 이름을 강조
3. 오뚜기. 기스면
세번째 맑은 라면은 오뚜기. 기스면입니다.
기스면은 원래 닭고기로 만든 진한 육수에 면을 말아먹는 중국요리를 뜻으로 오뚜기 기스면도 달고기 육수의 맛을 살린 제품이랍니다. 깔끔하고 개운한 청양초 맑은라면깔끔한 국물맛도 좋지만, 거기에 칼칼함까지 더해서 매콤한거 좋아하시는분들께는 인기가 많은 제품이랍니다.
디자인 컨셉 : 닭 건더기, 밝은 노랑색을 강조
이상으로 '맑고 시원한 국물맛'을 강조하는 라면을 자료조사 해보았습니다!
밑에서 부터는 '맑고 시원한 국물맛'을 강조한 해장라면의 네이밍을 해보았습니다!
- 살라면 : 첫 번째 네이밍은 살라면입니다. 살라면은 저 같은 경우 보통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에는 숙취로 인해 힘들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힘든 숙취에서 살고 싶다면(살라면) 먹어야 되는 라면이라는 뜻으로 네이밍 하였습니다.
- 속이 쓰리다면 : 두 번째 네이밍은 속이 쓰리다면입니다. 속이 쓰리다면은 기존의 빨갑고 매운 자극적인 라면이 아닌 속을 편안히 해주고 해장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를 넣어 속을 풀어준다는 의미로 네이밍 하였습니다.
- 속싹면 : 세 번째 네이밍은 속싹면입니다. 속싹면은 속이 싸아악 풀리는 라면을 줄임말인데요. 숙취로 인해 뒤집어진 속을 따끈하고 시원한 국물을 통해 풀어준다는 의미로 네이밍 하게 되었습니다.
- 속풀이면 : 네 번째 네이밍은 속풀이면입니다. 속풀이면은 ‘분풀이’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어지러운 속을 풀어준다는 의미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라면을 먹으면 속이 풀어진다는 의미로 네이밍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해장의 의미, 해장에 도움 되는 음식과 관련 자료조사, 네이밍을 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비대면 웹엑스를 통해 피드백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요일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