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그 시절, 내가 먹었던 라면을 기억하지 못한다, 다만 추억할 뿐이다.
- 브런치 스토리 "추억이 있는 음식 ,라면" -
안녕하십니까 ! 저번 키워드 도출과 함께, 백그라운드를 리서치 하기위해 자료조사를 해보았습니다 !
그리고 관련 자료조사와 함께, 브랜드 네이밍, 앞으로 디자인 방향성 래퍼런스도 함께 찾아보았습니다 !
먼저 저의 키워드는 "추억과 회상" 입니다. 앞서 작성한 질문들을 적고 답하고 하면서, 모두에게는 라면에 대한 추억이 있고, 언제나 라면과
함께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라면은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어 있는 음식이며, 누구에게나 라면에 관한 추억과 기억은 있을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추억과 회상"을 키워드로 정하였습니다.
앞서 라면 디자인을 하기 전, 먼저 타 브랜드의 음식들은 어떻게 추억을 표현하였는지 조사해보았습니다.
1. 42년 전 디자인 그대로, 3분 짜장과 3분카레
- 먼저 오뚜기의 3분 카레와 짜장입니다.1981년 처음 선보인 '3분 카레'의 출시 초기 디자인을 레트로 콘셉트로 그대로
패키지에 담아 중 장년층에게는 옛 추억을 상기시키고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에게는 레트로한 감성을 자극해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였습니다.
40여년 전 디자인을 그대로 살린 이번 한정판은 파란색, 주황색 등 원색 사용과 예스러운 글씨체로 레트로 감성을 담은 것도 특징입니다.
42년 전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온 3분 시리즈 한정판 사진
2. CJ제일제당 추억의 왕돈까스, 남산N왕돈까스
- CJ제일제당은 왕돈까스에 한국식 소스를 뿌려 포크와 나이프로 썰어 먹는 ‘추억의 왕돈까스’ 컨셉의 ‘남산N왕돈까스’를 출시하였습니다.
패키지에는 왕돈까스의 향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일러스트와 문구를 사용했으며, 제품 전면에는 크고 넓적한 왕돈까스 이미지와 함께 남산타워를 배경으로 옛 교복을 입은 학생들과 길거리 풍경을 담았습니다. 후면에는 ‘성적이 오르면 아빠가 사주시던 추억의 경양식집 돈까스처럼’과 ‘벚꽃 핀 봄날, 추억의 남산 데이트에서 먹던 돈까스 맛을 그대로’ 등 향수를 자극하는 문구를 표기하여, 중장년층들의 감성과 추억을 자극하였습니다.
3. 레트로 디자인을 입은, 추억의 별뽀빠이
- 학창시절 학교 앞 문방구에서 팔던 뽀빠이 과자를 기억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삼양식품이 별뽀빠이 스낵 출시 47주년을 기념해 레트로
디자인을 입은 한정판을 출시했습니다. 맛은 기존과 같으며, 80년대에 사용했던 삼양식품의 로고와 서체 등을 적용해 향수를 자극하는 디자인으로 완성되었습니다. 1972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판매되고 있는 장수 라면 스낵 ‘별뽀빠이’의 이번 디자인 리뉴얼은 40·60세대에겐 추억을, 10·20세대에겐 색다른 재미요소를 제공합니다.
어린 시절로 돌아갈 수 없지만 별뽀빠이 한 봉지로 추억을 돌아보는건 어떨까?
레트로 디자인을 입은 별뽀빠이 한정판(사진제공: 삼양식품)
이렇게 타 브랜드의 추억을 건드리는 음식들을 조사해보았습니다. 대부분 제품들이 추억과 향수를 가져오기 위해, 레트로적인 디자인을 가져와,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10-20대에게도 색다른 재미요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는 중장년층과 함께 MZ세대까지 잡기위하여 "레트로"를 컨셉으로 라면을 디자인 해보겠습니다. + 거기에 더불어, 추억을 생각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패키징에 추억을 기록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하여, 생각뿐만이 아닌 추억에 대한 경험도 함께 느껴 추억에 대한 범위를
확장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디자인 컨셉에 맞게 래퍼런스들을 조사해보았습니다.
디자인 래퍼런스
- 면에 관련된 레트로 컨셉 디자인 래퍼런스
디자인 래퍼런스
- 레트로 디자인과 색상에 관련된 디자인 래퍼런스
디자인 래퍼런스
- 기록에 관련된 레트로 컨셉 디자인 래퍼런스
마지막으로 브랜드 네이밍입니다 ! 저의 컨셉이자 키워드인 "추억 + 레트로 + 기록" 에 맞는 네이밍 4가지를 해보았습니다.
1. 돌아간다면
- "추억의 그때로 돌아간다면" 이라는 뜻으로, 옛 추억과 회상을 떠올리는 네이밍 입니다.
2. 그때라면
- 추억을 회상하는 말인 "그때라면" 이라는 말을 사용하여, 예전에 기억을 되살릴 수 있도록 네이밍 해보았습니다.
3. 추억과 함께라면
- 누구에게나 라면에 관한 추억이 있으며, 그 추억을 기억했을 때 행복해집니다. 이렇게 "우리 라면과 함께 하면 행복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는 뜻의 네이밍으로 "추억과 함께라면" 네이밍을 한번 제작해보았습니다.
4. 동반자라면
- 라면에 대한 추억이 모두에게 있는 이유는 언제 어디서든지 라면을 접할 수 있으며, 이러한 라면이 가족이나 친구같은 삶의 동반자 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삶의 동반자 같은 라면을 만들겠다는 뜻으로 "동반자라면" 이라고 네이밍 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추억과 회상에 관한 라면 네이밍과 리서치 결과였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