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변인: 친구들과 잘 사귄다. 애매모호한 것에 관용적이다. 하향적 과제 활동에 적극적이다. 분석적인 활동을 선호하지 않는다.
분석: 우뇌 우성적인 학습자
적합한 말하기 활동: 짝활동이나 소집단 말하기 활동을 선호함
참고로 좌뇌 우성적인 학습자에겐 목표 문법 형태를 활용하여 말하기 활동이나, 대화 가운데 의미적 단서 찾아내기 활동, 빈칸에 맞는 형태 말하기 활동등이 가능하다.
※인지적 요인 1. 좌 반구 와 우반구의 기능 좌뇌성향(이성): 좌뇌는 논리적, 분석적 사고 그리고 정보의 수학적, 선형적 처리를 주로 관장한다. 이지적, 이름을 기억함, 언어적 지시나 설명에 반응함, 체계적이며 변수를 통제하는 실험을 함. 객관적 판단을 함. 계획하고 조직함, 기정사실화된 확실한 정보를 선호함. 분석적 독자, 사고와 기억을 위해 언어에 의존함, 선다형 시험을 선호함, 감정을 통제함, 신체언어를 잘 판독하지 못함, 은유를 거의 사용하지 않음, 논리적인 문제 해결을 선호함.
우뇌성향(감성): 우뇌는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이미지를 지각하고 기억하며, 총체적ᆞ통합적ᆞ정의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더 효율적이다. 직감적, 얼굴을 기억함, 시범을 보이거나 예나 삽화를 보여주거나 기호로 주어지는 지시에 반응함, 임의적이고 제약을 덜 받는 실험을 함, 주관적 판단을 함, 유동적이고 즉흥적임, 애매모호하고 불확실한 정보를 선호함, 통합적 독자, 사고와 기억을 위해 이미지에 의존함, 사물을 그리고 조작하는 것을 선호함, 개방형 문제를 선호함, 감정에 좀더 자유로움, 신체 언어를 잘 판독함, 은유를 자주 사용함, 직감적인 문제 해결을 선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