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와 교실에서 아이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 및 치유와 나눔의 교육방법을 익히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전략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학습개요
교사에게 희망을, 희망멘토가 전하는 행복메시지~
폭력과 자살 등 갈수록 힘들어지는 교육 환경, 우리 아이들과 선생님 모두가 행복과 더 나은 관계를 위한 소통과 공감의 강의로 구성되었습니다. 멘토들의 실강을 통해 요즘 우리 아이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더불어 함께 행복하기 위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1장. 더 나은 관계의 시작, 공감과 소통 이야기 멘토 : 심야 치유 식당의 저자 건국대학병원 하지현 박사 지금보다 행복한 삶, 좀 더 나은 자신이 되고 싶으신가요? 급변해가는 사회에서 존중과 공감를 통한 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우리 교실과 학교에서 진정한 스승과 제자의 모습을 회복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니다.
2장. 관계 회복하기, 돌봄과 치유 이야기 멘토 : 성장학교 별 교장 명지대학병원 김현수 박사 우울하고 폭력성이 심해지는 우리 아이들의 심리를 살펴보고, 가정에서 학교에서 내몰려진 문제의 아이들을 마음으로 끌어앉은 돌봄과 치유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3장. 교사 마음가꾸기, 격려와 회복 이야기 멘토 : 안산교육청 Wee센터 이주영 교사 아이들만큼이나 선생님의 마음의 치유가 절실합니다. 힘들고 지친 선생님들의 마음을 내려놓는 치유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4장. 더불어 사는 인성, 베풂과 나눔 이야기 멘토 : 나눔교육 교사연구회 전성실 교사 갈수록 이기적 자기애가 강해지는 우리 아이들,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되고 있습니다. 남과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인성교육을 위한 베려와 베풂, 그리고 나눔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그리고 나눔을 교실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워봅니다.
5장. 내일의 꿈 만들기, 창의와 상상 이야기 멘토 : 서울대학교 문용린 교수, IUM acts 이윰 대표 나는 내가 가진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을까? 우리 자녀,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과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능을 계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더불어 창의성을 진단하고 발현시킬 수 있도록 창조적 자기발견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습내용
1주
00. 오리엔테이션 I. 더 나은 관계의 시작 공감과 소통 이야기 01. 더 나은 관계를 위한 소통 & 공감 02. 공감과 소통의 심리학 03. 관계의 판도라 상자 열기 04. 건강한 관계를 위한 대화의 기술 05. 한뼘 더 자라는 삶을 위하여 II. 관계 회복하기 돌봄과 치유 이야기 06. 폭력의 사회 아이들이 아프다 07. 돌봄으로의 학교와 교실의 역할 변화 08. 결핍사회 속 공감과 격려의 대화법 09. 우리 아이들의 심리 이해하기 - 분노와 무기력 10. 우리 아이들의 심리 이해하기 - 심리정서적 질환
2주
11. 아이들과 교사 모두가 회복되는 길 III. 교사 마음가꾸기 격려와 회복 이야기 12. 학생 없는 교실을 꿈꾸다 13. 교사 자신을 지지하다 14. 교사의 스트레스와 힐링 15. 선생님이 행복한 교실을 위하여 IV. 더불어 사는 인성 베풂과 나눔 이야기 16. 나눔이 희망입니다. 17. 세상에 나눌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1) 18. 세상에 나눌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2) 19. 나눔은 어렵지 않아요 20. 서로 이해해야 나눌 수 있어요
3주
21. 나부터 나눠야 나눌 수 있어요 V. 내일의 꿈 만들기 창의와 상상 이야기 22. 다중지능과 교육자의 역할 23. 한국의 21세기 신천재 24. 신천재의 가능 조건 25. 신천재의 IDF식 해석 26. 잠재능력과 IQ 27. 다중지능의 발달과 계발 28.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조적 자기발견 29. 창조적 자기발견 프로그램 체험하기 30. 교실 속 체험교육 활용하기
4주
5주
6주
" 모든 선생님은 예술가다! " 이윰액츠는 대한민국의 선생님들이 예술을 통해 창의와 상상력을 발견하고 표현하실 수 있도록 < 스토리아트 Story-Art > 교육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 중 지난 '교육의 희망을 말하다. 명사에게 들어보는 다섯빛깔 희망 스토리' 에서 진행했던 프로그램에 참여하셨던 한 선생님의 감성이 담뿍 담겨 있는 소감이 참으로 감동적이네요 ^^ " 2012 티처빌 여름 오프라인 세미나을 다녀왔습니다. 내 사랑 자녀를 낳을 때의 감동이 떠올랐습니다. 참으로 오랫만에 가슴이 춤을 추고 마음이 붕붕 하늘 높이 떠다니는 것 같았습니다. 다가오는 바람결에 몸을 맡기고 자연의 소리를 내며 노래하는 연두빛 잎사귀가 오늘따라 새로워 보입니다. 자연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바람결에 몸을 맡기며 노래를 해봅니다. 오랫동안 까마득히 잊고 있었던 심장의 노래를 들었습니다. 콧노래가 나오고 나도 모르게 몸이 춤을 추고 있었습니다. 나의 마음이 어느덧 희망을 찾아 떠나는 삶의 이야기를 그동안 간절히 그리워했나봅니다. 막연한 설레임으로 간 세미나에서 진한 감동의 이야기를 들으니 희망스토리는 감동으로 바뀌었습니다. 이토록 아름다운 감동을 가슴 가득 안으며 저만의 색깔로 삶의 이야기를 꾸며 보렵니다. 이토록 멋진 세미나를 준비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소중한 가치와 의미로 새겨진 희망의 씨앗들이 언젠가 아름드리 나무로 자라게 될 멋진 날을 위해 노력하시는 여러분 모두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박난해 선생님 ) 이 프로그램은 티쳐빌 원격교육연수원 주최주관 행사로 공교육의 현장에서 활동하고 계신 초중고 교사 150여명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계의 다섯가지 키워드를 선정, 키워드별 핵심 명사진을 특강을 옴니버스 형태로 구성하여,이 시대의 명사진이 전하는 ‘오색 희망의 빛’ 이라는 콘셉트로 진행되었는데요, 그 중 < 창의와 상상 이야기 >에서 문용린 교수님(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과 이윰 대표님(이윰액츠)께서 글로벌 환경에서 필요한 창의적 인재에 대하여, 그리고 창의적 사고와 생각의 힘을 기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전해주셨습니다. 이윰액츠는 강의 후 특별히 선생님들께서 직접 이윰액츠의 예술 기반 창의인성교육인 < 스토리아트 > 프로그램을 체험하실 수 있도록 워크숍을 진행하고, 예술로 표현된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아티스트들이 스토리텔링 퍼포먼스로 즉흥 공연을 펼쳤습니다. 또 다른 선생님들의 참여소감을 한 자 한 자 읽어보며, 대한민국 교육의 여러 어려운 상황들 속에서도 아이들을 향한 사랑으로 오늘 이 시간도 고민하고 헌신하고 계신 선생님들을 이윰액츠는 마음 다해 응원합니다. 그리고 예술을 통해 선생님들께서 재충전과 힐링을 경험하시고 또 수업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술 기반 창의인성교육 방법들을 익히시어 실행하실 수 있도록 온라인 미디어 및 오프라인에서 < 교사를 위한 스토리아트 교육>을 통해 더 많이 만나뵐 수 있게 되기를 꿈꾸어봅니다.
* 참여소감
< 라성림 선생님 > 창의와 상상이야기~~설렘으로 달려가 아름다운 시간을 만났습니다. 뇌 과학 공부를 하던 중이라 문용린 교수님의 강의 내용이 더 반가웠고 아이들과 어떤 마음으로 만나고 어떤 점을 존중하면서 소통할 지 깊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상상의 이야기에선 가슴 속의 이야기들을 풀어 놓는 기회가 되어 무대 위에 올라 말씀하시던 어여쁜 선생님의 상황을 들으며 공감과 애틋함이 함께 하였고 그 내면을 표현해 준 선생님의 아름다운 춤 사위가 가슴을 뭉클하게 하였지요. 개학 이틀 전~행복했습니다^^ <이지혜 선생님> 티처빌 연수 너무 좋았습니다. 문용린 교수님, 이윰 님 강의 정말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익명> 그림으로 나를 표한하고 깜짝 놀라고, 해석받는 학생의 위치도 되어보고.. 지능을 보는 새로운눈도 갖게 되었습니다. 많이 즐겁게 배웠습니다. <익명> 아이들의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찾아주고, 공감해주는 엄마이자 선생님이 되도록 노력하며! 창조적 치유예술을 통한 '나를 찾아가는 귀한시간' 너무 감사해요^^ <익명> 문용린 교수님의 강의를 통해 다중지능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어 기쁘고 스토리텔링 소그룹 체험을 통해 자신을 알게 되어 기쁘고 감사합니다. * 출처 http://www.teacherville.co.kr/user-yonsu/12event/ev_concert.jsp#top_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