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개인의 이미지 는 탄생 순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각 개인의 가풍을 통한 성장과정, 교우관계, 라이프스타일, 직업 등을 통한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통해서 형성됩니다. 이미지의 표현은 정신분석학, 심리학, 사회학의
영역에 기인됩니다. 기업이나 정치가, 연예인, 직장인, 전문직 또는 일반 개인 등 여러 계층에서 이미지에 대해 연구하고
작업하는 것은 곧 이미지에 대한 여러 형태의 마케팅, 광고,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매우 일반화된 표현으로 이루어집니다.
상대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것은 '친절하고 따뜻한 사람'이라는 평가와 함께 상대에게 좋은 이미지로 형상화되어 상호 유익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으며,
업무와 관련하여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제공자의 경우는 좋은 개인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까지 대변하게 되어 상담이나 업무 협조가 수월하게
진행되는 기쁨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메이킹 이란 개인, 또는 집단이 이상적 자아 이미지(Ideal self-image)를 설정해놓고, 그 이미지를 현실화하기 위해 개인과 집단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가장 아름답고 바람직한 이미지로 다듬어 가는 의도적 변화
과정(intentional change process)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첫댓글 관심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