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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d] Sabetha 공략
첫 번째 윙에서 마지막 보스이자, 가장 어렵다고 알려진
Sabetha에 관한 공략을 알려드리고자 작성하였습니다.
Sabetha는 세 보스 중 유일하게 탱커가 필요없는 힐러를 제외한
모든 인원이 공격을 하는 보스입니다.
또한 직업 구성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1네임드 보다도
더 자유로운 편이나, 공략 매커니즘이 워낙 어렵다보니
숙련자들이 모여도 원트에 깨기는 자주있는 일이 아닙니다.
최대한 글로 설명을 자세히 하고자 하나, 항상 그렇듯 직접 몸으로 부딪치고 느끼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처음 3네임드를 시도하고자 하시는분께 도움이되거나,
아직 완전히 익숙치 못한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목차
◈입구
◈Sabetha the Saboteur
◎Timed Bomb
◎Flak Shot and Flame Wall
◎Cannon
◎Phase 2
◎Phase 3
◎Phase 4
◎Platform Crush
◈그 밖의 정보
◈마치며
◈입구
Gorseval이 있던 필드에서 북쪽으로 업드래프트를 하여 Sabetha로 향하는 입구에 내려갈 수 있습니다.
Sabetha로 향하는 길은 매우 단순하며, 진행경로 상에
존재하는 적을 일정 수 이상 제거하면 이벤트가 완료됩니다.
어느 정도 길을 진행하게 되면 위 사진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점핑패드를 볼 수 있습니다.
점핑패드의 활용법은 레이드 인원 중 Sapper Bomb을 획득한 인원이 점핑패드를 향해 던지면 작동합니다.
이때 점핑패드 위에 있는 인원들은 점핑패드의 화살표 방향으로 점프하게 됩니다.
Sapper Bomb을 던지는 방법은 Special action 키를 누른 후 목표지점에 투척하면 됩니다.
Sabetha의 공략 포인트는 Sapper Bomb을 정확한 위치에, 제시간에 던지는 것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Cannon 파트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Sapper Bomb은 어떤 인원이라도 획득하게 될 수 있으므로,
참가하는 모든 인원이 Sabetha 공략 시작 전에
가까우면서 누르기 쉬운 키를 Special action 키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Special action 키 항목은 Option의 키설정 항목에서 Skills란에 있습니다.
Sapper Bomb을 획득하게 되면 AOE 형태로 목표지점을 정하여 던질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Sapper Bomb을 던질 수 있는 최대 사거리를 나타내었습니다.
◈Sabetha the Saboteur
Sabetha 앞으로 오게 되면 Platform 가운데에 서 있는 Sabetha와 함께
네 방향에 존재하는 점핑패드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네 방향에 순서대로 생성되는 Cannon의 처리 인원을 정한 후 공략을 진행합니다.
◎Timed Bomb
획득하였을 때 채팅창에 경고문구가 생성되며, 바닥의 게이지가 꽉 차게되면 폭발하게 됩니다.
Timed Bomb은 Sabetha와 가장 가깡 존재하는 플레이어에게 전해지기 때문에,
Timed Bomb을 처리하는 인원을 제외하고는 어느정도 거리를 둔 상태에서 Stack을 합니다.
주로 PS Warrior가 처리하게 됩니다.
폭발 피해량은 Timed Bomb을 획득한 플레이어에게는 적은 피해를,
해당 범위에 존재하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는 매우 큰 피해를 주므로,
Timed Bomb을 획득한 인원은 빠르게 대열에서 이탈하여야 합니다.
주의) 레버넌트의 검 3번 스킬, 크로노맨서의 컨티넘과 같이 움직임이 제한된 스킬사용 중
Timed bomb을 맞게 되면 팀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Flame Wall and Flak Shot
Flak Shot은 Sabetha의 공격 패턴 중 하나이며,
일반공격 도중에 가장 멀리 위치한 플레이어에게 3발의 Flak Shot을 쏘게 됩니다.
Flak Shot이 바닥에 터지게 되면, 화면 왼쪽 아래에 나타난 것처럼 일정 시간 동안 불타는 지역이 형성됩니다.
주로 드루이드 힐러나 DPS 템페스트가 최외곽에서 Flak Shot을 유도하는 편입니다.
추가) Reflects projectiles 스킬을 통해 Flak Shot을 지울 수 있습니다.
주의) Flame wall이 끝난 직후, Flak Shot 담당 인원이 빠르게 빠져나가지 않는 경우,
중앙에 Flak Shot을 쏠 수 있습니다.
Cannon 담당 인원이 점핑패드에서 오랜 시간 대기할 경우
Flak Shot으로 인해 사망할 수 있으므로, Sapper Bomb이 도착하기 전까지
어느 정도 Flak Shot 유도가 필요합니다.
Flame Wall은 카운트시간 8:30에 첫 Flame Wall을 시전하며 45초마다 Flame Wall을 시전합니다.
Sabetha의 대사와 함께, Flame Wall의 방향을 알려주는 화살표가 나타난 후
Flame Wall이 나타나게 됩니다.
Flame Wall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팀원들의 위치와 연관이 있습니다.
Flame Wall의 방향을 조절하기 위하여, Healer와 Cannon 담당을 제외한 모든 인원은
최대한 Stack해주어야 합니다.(Flame Wall의 방향결정, 원활한 버프와 힐의 공급)
이후 Sabetha가 반시계방향으로 돌면서 Flame Wall도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Flame Wall에 닿은 플레이어는 방어력이나 HP에 상관없이 완전한 죽음에 이르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할 패턴 중 하나입니다.
중간중간 Bandit가 나타나는데 가끔 Kick을 시전하게 됩니다.
Flame Wall 시간에 Bandit의 Kick을 맞게되면 Flame Wall에 닿을 가능성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Kick을 항상 조심하여야 합니다.
Bandit의 Kick으로인한 사망을 예방하는 방법들로는 대표적으로 아래 4가지가 있습니다.
1. Bandit들을 빠르게 죽이는 것
2. Bandit들에게 Blind를 입히는 것
3. Kick을 당해도 안전한 방향으로 되도록 Sabetha와 같은위치로 끌어당기는 것 (크로노맨서 - 포커스4번)
4. 아군 플레이어들에게 Stability를 공급하는 것 (예 Revenant - Dwarf Stance의 Inspiring Reinforcement)
주의) Dodge, Block과 같은 회피나 방어가 불가합니다.
Flame Wall을 가로지를 수 있는 스킬은 엘리멘탈의 Lightning Flash와 같은
완전한 순간이동만이 가능합니다.
◎Cannon
4개의 점핑패드와 함께 30초 마다 각 방향에서 Cannon이 생성됩니다.
Cannon이 존재하는 동안은 해당 방향에서 매우 넓은 AOE 형태의 공격이 지속해서 나타납니다.
Cannon이 생성되는 순서는 8:30에 시작하며
South-West-North-East, South-North-West-East, 두 가지 패턴이 반복됩니다.
두 패턴 모두 남쪽을 시작으로 동쪽에서 끝나며,
첫 번째는 시계방향으로 돌고, 두 번째는 남쪽부터 4 모양으로 진행합니다.
Cannon이 생성되는 순서와 시간은 정해져 있으며,
Cannon을 파괴하기 위해서는 점핑패드를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앞서 입구에서 진행했던 바와 같이 점핑패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Sapper Bomb을 던져야 합니다.
Sapper Bomb을 획득하게 되면 캐릭터를 중심으로 Green circle이 생성되며,
무기 스킬 상단에 Sapper Bomb Throw 스킬이 생성됩니다.
Sapper Bomb의 획득 조건은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나,
경험상 대부분 외곽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Sapper Bomb이 쥐어졌습니다.
Sapper Bomb은 획득 후 5초간 지속되며, 그 시간 이후에는 사라집니다.
Sapper Bomb의 사거리가 짧으므로 점핑패드 쪽으로 어느 정도 이동하여야 사거리가 닿게 됩니다.
점핑패드의 중앙에 AOE 범위가 걸쳐있기만 해도 작동합니다.
첫 번째 Sapper Bomb 던지기가 실패했을 경우 두 번째 Sapper Bomb까지를
한계선으로 두고 진행을 합니다.
두 번째 Sapper Bomb까지 실패했을 경우 동시에 두 개의 Cannon이 존재하게되며,
공략의 진행도가 거의 끝나가는 상황이 아니고서는 하나 둘 인원이 Down되면서 wipe 하는 편입니다.
점핑패드를 타고 올라가기 위해서는 Raid 관련 마스터리인 Forsaken Thicket 2레벨이 필요합니다.
(Sapper Bomb의 폭발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한 마스터리입니다)
한번 점핑패드를 이용하게되면 일정 시간 동안 다시 점핑패드를 이용할 수 없는 Condition을 얻게 됩니다.
(대략 지속시간은 바로 다음 Cannon이 불가한 정도입니다.)
주의) Flame Wall과 Sapper Bomb 시간이 겹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때는 목표 점핑패드와의 거리, 그리고 Flame Wall의 진행상황을 보면서
Sapper Bomb을 던질지 혹은 Pass할지 결정하여야 합니다.
점핑패드를 타고 올라오게되면 Cannon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type의 공격이 통하기 때문에 어떤 딜러라도 Cannon 담당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더욱 빠른 처리를 하기 위해서 Power DPS가 주로 담당하며,
정확한 이동이 손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템페스트가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그밖에 PS Warrior, DH, DD, Herald 등이 있습니다.
Cannon을 처리한 이후 글라이딩을 통해서 Platform에 돌아오게 됩니다.
가끔 글라이딩 실패로 인해 복귀 실패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앞선 2네임드 공략과 마찬가지로
스페이스바 한번을 통한 글라이딩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점프-글라이딩으로 바뀔 때까지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귀환 도중 Flame Wall에 맞고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귀환하기 전에 Flame Wall의 상태를 살펴본 후 글라이딩을 하면 안전하게 귀환 할 수 있습니다.
◎Phase 2
Sabetha의 HP가 75%가 되면 Sabetha가 사라지고 Kernan이 나타나게 됩니다.
Sabetha가 없는 동안에는 Timed Bomb과 Flak Shot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Kernan의 공격 패턴은 한 방향으로 3번의 AOE 공격을 하는 것입니다.
첫 공격은 약 15도 각도로 부채꼴 범위로 공격하며, 두 번째는 30도, 세 번째는 45도 각도로
점차 범위를 넓혀가며 강력한 공격을 쏟아냅니다.
Kernan이 나타난 이후 Heavy Bomb이 Platform 임의의 위치에 형성됩니다.
Heavy Bomb은 일정 시간이 되면 폭발을 하며 작은 범위의 넉백공격과 함께 Platform에 강한 피해를 줍니다.
Heavy Bomb은 가까이 간 후 Kick interact를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Platform의 HP가 0이 되면 Platform이 부서지며 game over가 됩니다.
Kernan의 HP가 약 15%에 가까워지면 Sabetha가 Platform 위로 돌아옵니다.
◎Phase 3
Sabetha의 HP가 50%가 되면 Knuckles가 나타납니다.
Knuckles는 강력한 공격을 하지 않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강력한 Knockback을 시전하게 됩니다.
이때 Defiance bar가 활성화되며 Bar break를 통해 Knockback 공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Bar break에 실패하면 Platform 위의 모든 플레이어가 공중에 뜬 이후 외곽 방향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Phase 4
Sabetha의 HP가 25%가 되면 Karde가 나타납니다.
Karde의 공격패턴은 화염방사 형태의 공격이며, 한 방향으로 지속적인 공격을 합니다.
공격방향이 정해지면 빠르게 해당 방향을 벗어나야 합니다.
Karde의 출현과 함께 Karde's Flame Turret이 생성됩니다. Turret의 HP가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Platform Crush
Karde 까지 처리를 하고 나면 더 이상의 Champion 몬스터는 나타나지 않으며
오직 Sabetha와 Cannon만이 존재합니다.
맵의 곳곳에 Orange circle로 AOE 공격이 나타나기 때문에 지속해서 회피를 하며 진행을 하여야 합니다.
추가) 이 단계에서 원활한 힐과 Flak Shot 처리를 위해서
Druid와 Tempest가 위치 변경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아군의 생존을 위해서 Herald Elite스킬을 통해 Protection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Sabetha도 다른 레이드 보스들과 마찬가지로 카운트타임이 0:00가 되면 Enrage 상태가 되며
공격력이 5배로 되는것과 함께, 모든 Cannon이 생성됩니다.
◈그 밖의 정보
Dulfy 가이드 링크
http://dulfy.net/2015/11/30/gw2-sabetha-the-saboteur-raid-boss-guide/
- 북쪽을 향한 카메라
각 방향의 위치를 찾기 어렵다면 카메라가 바라보는 곳이
항상 북쪽이 되도록 유지하면서 플레이 해주세요.
방향을 찾는것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Cannon의 생성시간과 Sapper Bomb의 시간
Cannon은 30초마다 생성되며, Sapper Bomb은 캐논이 생성되고 약 3초 후에 나타납니다.
예) Cannon 8:00 생성, Sapper Bomb 7:57 출현
- Cannon 생성순서 확인과 Flame Wall
Sabetha를 공략하면서 가장 많이 wipe하는 이유 중 하나는 Sapper Bomb 실패로 인한 Cannon 누적과
다른 하나는 Flame Wall로 인한 사망입니다.
가끔 렉으로 인해 플레이어가 보는 화면과는 다른 위치에서 Flame Wall이 나타나서
곤혹을 치를 때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다른 인원들과 겹쳐서 이동한다면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Cannon 생성시 Sapper Bomb을 던지는 방향은 대부분의 커맨더가 Calling을 해주겠지만
그래도 항상 기억하고 계시면서 미리 준비하시는것과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Cannon의 생성순서를 기억하는것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Flame Wall과 Cannon이 겹치게 되는 경우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Flame Wall과 Cannon이 겹치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있습니다.
이때 Pass 할 것인지, Throw할 것인지 빠르게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판단이 늦어지는 만큼 wipe할 가능성은 그만큼 커지게됩니다.
◈마치며
드디어 첫 번째 윙의 3 종류 보스 공략을 끝마치게 되었네요.
첫 번째 윙이 나온 지 약 4개월이 다 돼가는 시점에서 Sabetha 공략이라니....
이제 3일 뒤면 두 번째 윙이 나오는 시점에서 너무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Sabetha를 경험하지 않은 분들이 많이 계시리라 생각하면서 작성하였습니다.
오타 및 오류, 수정사항 및 다른 의견에 대한 댓글과
레이드에 관한 궁금하신 점도 댓글로 말씀주시면 수정 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끝으로 보다 좋은 공략글이 되기 위해서 포토샵 재능기부 해주실분이 계시다면 연락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