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치료 연간 계획서 | ||||
월 | 주 | 수업내용 | 수업목표 | 준비물 |
2월 | 1주 | HTP , CBCL , KPRC 상호난화그리기 게임. | 사전검사를 통한 욕구 탐색과 상호난화그리기를 통한 집단의 욕구 탐색 및 신뢰감 형성 | 사전검사지 |
2주 | 신문지 게임 | 신문지를 이용한 여러 가지 게임을 통한 감정 표현과 집단원들간의 유대감을 형성 | 신문지, 필기도구 | |
3주 | 로션으로 그림그리기 | 그룹원과 긍정적 신체접촉을 통해 감정을 완화하고, 친구에게서 전해지는 긍정적 감정을 경험 | 로션, 비닐뽁뽁이, 도화지, 색체도구 | |
4주 | 얼굴나무 만들기 | 자기 정체감을 확인하고, 자신의 모습을 알고 다른 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경험 | 전지, 거울, 색체도구, | |
3월 | 1주 | 점토로 자신의 모습 만들기 | 상상 속에 있던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인 모양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자기 정체감을 확인 |
찰흙, 비닐,
|
2주 | 집단 콜라쥬 | 자기 감정에 대한 객관적 인식과 창조적 표현을 통한 긍정적 재경험 | 전지, 잡지, 가위, 풀, 필기구 | |
3주 | 먹물로 꽃나무 표현하기 | 우연의 효과로 높은 작품 수행효과를 봄으로서 작품에 대한 자긍감 생성 | 먹물, 면봉, 도화지, | |
4주 | 풀그림 | 강박관념을 벗고 긴장완화 | 풀, 물감, 도화지 | |
4월 | 1주 | 모래놀이 | 모래놀이를 통한 긴장이완과 내면의 욕구 표현하기 | 모래상자, 피규어 |
2주 | 모래놀이2 | 모래놀이를 통해 그룹의 역동 탐색하기 | 모래상자, 피규어 | |
3주 | 신문지 정글탐험 | 신문지를 이용한 스트레스 해소 및 협동심 형성하기 | 신문지, 셀로판테이프 | |
4주 | 나만의 공간만들기 | 상자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안정감 갖기 | 상자, 테이프, 색체도구 | |
5월 | 1주 | 만다라 (소금파스텔) | 매체의 변화를 느껴보고 만들어봄으로서 자신감생성 | 소금, 파스텔, 종이컵 |
2주 | 내가 장미라면 | 장미덩굴로 자신을 투사하여 자신에 대한 감정, 욕구 주변에 대한 인식 등을 자각, 표현 | 장미, 넝쿨, 본드, 도화지 | |
3주 | 신체본뜨기 | 자기의 장, 단점알기 긴장완화, 스트레스 풀기 | 전지1장, 크레용, 색연필, 싸인펜 | |
4주 | 팀별 침묵으로 행동 표현,그리기 | 집중력과 자존감 향상 | 단어장,8절도화지,색연필 싸인펜 | |
5주 | 부채만들기 | 완성된 작품을 실생활에 쓰임으로 자신의 작품에 대한 애착심 고취 | 기본부채살, 물감, 파렛트, 붓, 면봉, 스펀지 | |
6월 | 1주 | 롤링페이퍼만들기 | 서로 하고 싶은 말을 끊김 없이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함으로 사고력고양 | 전지, 내담자사진, 색유성펜 |
2주 | 모래놀이 | 모래놀이치료를 활용한 집단모래놀이 | 모래, 모래놀이판 | |
3주 | 집단화그리기 | 서로 다른 생각, 서로 다른 그림을 한 작품으로 바라보고 이야기를 전개시킴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어보고 이해함으로서 수평적 사회적 관계를 이해 하도록 함 | 전지,색연필, 싸인펜 | |
4주 | 점토로 자화상 만들기 | 자신의 모습을 개관적으로 바라봄으로서 스스로의 이해와 자존감을 갖도록 함 | 찰흙, 모양주걱 하드보드지 | |
7월 | 1주 | 낙관 만들기 | 자신의 이름에 대한자긍감과 자존감 향상 | 큰고무지우개, 조각칼, 인주 |
2주 | 스크레치 | 또 다른 색체의 느낌을 알아보고 표현함으로서 매체두려움을 소거시키고 자신감 생성 | 스크래치판, 원화, 송곳, 코팅지 | |
3주 | 사포에 그림그리기 | 거칠거칠한 재질감을 느껴보고 같은 매체라도 다른 느낌, 효과를 봄으로서 작품의 만족도를 높이고 자신감생성 | 사포A4사이즈 ,색연필, 물감, 파렛트, 붓 | |
4주 | 찰흙으로 KSD 표현하기 | 찰흙으로 내담자의 지금 학교나 교실에서의 모습을 표현함으로서 문제점을 직시, 해결점을 얘기해봄 | 찰흙, 모양주걱, 하드보드지 | |
8월 | 1주 | 장점과 소망나무 | 자신의 소망이 무엇인지 적고, 친구의 소망이 무엇인지 이해 | 색종이, 도화지, 전지, 크레파스, 사인펜, 풀, 가위 |
2주 | 명화따라하기 | 점묘법을 표현하여 집중력과 색의 섞임을 보고 자신의 작품에 대해 자신감 생성시킴 | 명화도안,8절도화지, 싸인펜, | |
3주 | 내 친구의 뒷모습 | 또래의 행동이나 모습에서 친구의 감정을 조망 할 수 있음 | 도화지, 크레파스, 라벨지, | |
4주 | 슈퍼 로봇 | 친구와의 관계에서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탐색할 수 있음. 부분으로 전체가 이루어지듯 자신의 작품과 친구의 작품이 함께 모여 새로운 작품이 만들어질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음 | 압축 스티로폼, 커터기, 이쑤시개, 유성매직, 크레파스 | |
9월 | 1주 | 명화와 즐거움 | ‘즐거움’과 관련된 명화 감상을 통하여 즐거움에 대해 이해하고 즐거움이란 무엇인지 자신만의 정의를 내릴 수 있음 | 이중섭의<해와 아이들>그림, 도화지, 크레파스, 연필 OHP필름지, 아크릴 물감, 붓, 유성펜 |
2주 | 동굴 | 도안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표출할 수 있음. 힘들거나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음. | 동굴그림이 그려진 도안, 사인펜,색연필 | |
3주 | 상상마트 | 정서적인 표현에 대한 정확한 의미와 느낌을 표현하고, 자신에게 어떤 것들이 더 필요한지 그 중요도에 대해 알 수 있음 | 카트 그림이 그려진 도안, 상품목록표, 크레파스, 색연필,풀,가위 | |
4주 | 살아남기 게임 | 성취하고 시은 것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음 | 게임 화면 활동지, 사인펜, 색연필, 연필 지우개 | |
5주 | 식빵그림 | 소재의 변화로 소재에 대한 느낌을 충분히 경험. 주의력과 조절력, 친구들과의 상호작용 협동심, 성취감을 경험 | 식빵, 붓, 여러 개의 계란, 딸기 잼, 커피나 코코아 가루, 녹차가루, 토스터, 4절 도화지 목공풀 A4 용지, 연필 | |
10월 | 1주 | 건빵 타일 | 주의력과 조절력을 향상시킴. 완성된 작품을 보고 이야기 만들기를 하면서 각 그림을 관련지어 종합적으로 보는 훈련 | 건빵, 사인펜, 네임펜, 목공풀, 마분지, 색체도구 |
2주 | 다양한 재료로 만드는 모자이크 | 소근육과 인지 및 주의력을 향상시킴. 세밀하고 긴 시간을 요하는 작업을 통해 인내심을 증진 | 4절지 도화지, 크레파스나 사인펜, 목공풀, 색종이, 잡지, 알루미늄포인, 유지, 시리얼, 해바라기 씨, 잣 등 다양한 재료 | |
3주 | 땅따먹기 | 게임규칙을 이해하고 지킬 수 있음. 게임을 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갈등과 감정을 잘 처리하여 게임을 경쟁이나 스트레스가 아닌 즐거움으로 대할 수 있음 | 전지 여러장(또는 신문지 여러장), 색연필, 크레파스, 말(동전이나 바둑알등 손가락으로 튕길 수 있는 것 | |
4주 | 친구와 함께 나누는 그림 | 친구들과 서로 교류하는 방법-물건 나누기, 이야기 나누기, 신체적 접촉 등을 습득하고 활용 | 기름종이, 연필, 사인펜, 여러 가지 종류의 사진이나 그림 | |
11월 | 1주 | 과자로 친구 얼굴 만들기 | 과자로 마드는 작업을 통해 매체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표현력을 기름. 잘 부수어지기 쉬운 매체로 친구의 얼굴을 조심해서 다루면서 친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간접적으로 경험 | 뻥튀기 과자, 낚시줄, 새우깡, 조리퐁, 강냉이, 양파깡, 초코콘, 목공풀 |
2주 | 강해지고 싶은 상황 | 약하고 무기력한 사자의 모습을 강하고 멋진 사로 바꾸면서 억눌렸던 자신의 감정에 대해 대리만족과 충족감을 느낌 | 힘이 없고 기운이 없어 보이는 사진의 그림, 색종이, 크레파스, 색연필, 매직 등 | |
3주 | 비바람을 견뎌 낸 나무 | 현재 자신의 모습을 ‘비바람을 견뎌 낸 나무’에 비유해 생각해 봄으로써 자신의 성장을 확인해 볼 수 있음 | A4용지, 사인펜, 색연필, 나무 사진. | |
4주 | 달인 | 작은 부분일지라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에 대해 탐색하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음 | A4용지, 색종이, 사인펜, 크레파스, 색연필, 연필, 지우개. | |
12월 | 1주 | 나의 에너지 사전 <북 아트> |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견할 수 있음 | 잡지, 도화지, 풀, 가위, 사인펜, 색연필, 지우개, |
2주 | 나의 에너지 저금통 | 자신의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 자원을 찾고 채울 수 있음 | 투명 저금통, A4용지, 색종이, 가위 유성매직, 사인펜, 색연필, 연필, 지우개 | |
3주 | 칭찬받아 마땅해 | 자신의 행동에 대해 칭찬받고 보상받을 수 있음. 서로 칭찬해 주며, 긍정적 감정을 공유 | 도화지, A4용지, 사인펜, 색연필, 연필, 지우개 | |
4주 | 나의 변화 | 한해를 돌아보고 자신의 긍정적인 변화를 생각하면서 자신감을 갖음. 친구들로부터 나의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칭찬을 들으면서 즐거움과 자부심을 가짐 | 연필, 도화지, 색연필 | |
1월 | 1주 | 인생파노라마 | 지난 1년동안 가장 기억에 남았던 삶의 변화를 필름종이에 그리고 회상 | 도화지, 색체도구 |
2주 | 모래놀이3 | 집단이 함께 만다는 우리의 모습을 모래놀이로 표현 | 모래놀이상자, 피규어 | |
3주 | 이별파티 | 1년뒤 자신에게 편지를 쓰고, 스스로를 격려함. 마무리를 축하하고 서로의 집단을 마무리하며 앞으로의 각오를 나눔 | 편지지, 도화지, 색종이, 필기도구 케잌, 작은 선물 | |
4주 | 사후검사 | 사후 검사를 통해서 변화를 분석 | A4용지, 사후검사용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