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행사가 가득한 계절이다. 졸업식·입학식 등 스페셜 데이가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가슴 설레고 기분 좋아지는 날. 그날 어떤 옷을 입을지 어떤 메이크업을 할지 생각하면 들뜨기 마련이다.
또한 이러한 기념일에는 사진을 찍어야 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옷과 화장.
특히 화장발을 잘 받게 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 두는 것이 포인트다. 맑은 피부 하나 만으로도 한층 상큼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피부란 피부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표피층에 약 15~20%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피부를 말한다. 그러나 건조한 공기나 바람 등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피부 표피층 수분 보유량이 10%로 내려가면 피부건조주의보를 발하게 된다.
특히 피부가 얇은 입가, 피지 분비가 많은 코 주위, 수분 부족이 가장 눈에 띄는 볼 등은 건조 적신호가 울리면 하얗게 각질이 일어난다.
이는 피부 트러블의 발단이자 메이크업의 방해요소이므로 정기적으로 제거해야 한다. 뽀얗고 깨끗한 피부를 자신 있게 드러내고 싶다면 각질제거부터 스페셜 케어까지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각질 제거 워밍업]
각질은 클렌징만 제대로 해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면 메이크업을 지우면서 피부에 불필요한 노화각질까지 없애주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중·건성 피부는 수분이 부족한 피부이므로 촉촉함을 유지해 줄 수 있는 오일제품이 좋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적당한 제품으로는 ‘포인트 라이스 발아현미 퍼펙트 클렌징 오일’로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노화각질까지 말끔하게 닦아주고 클렌징 후 바로 물 세안을 할 수 있어 편리하고 피부자극이 없고 필요한 수분은 그대로 유지시켜준다.
이밖에 각질까지 제거할 수 있는 클렌징 오일로는 △코리아나 무스 클렌징오일 △DHC 딥클렌징 오일 △폰즈 클리어훼이스 청 클렌징 오일 등이 있다.
지복합성 피부는 클렌징 역시 무겁지 않은 산뜻한 느낌을 선호한다.
‘포인트 라이스 발아현미 오일프리 클렌징 크림’은 사용시 오일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으면서 메이크업이 완벽하게 제거되고 사용 후 산뜻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여드름 및 트러블 피부는 피지를 말끔히 제거해 번들거림과 뾰루지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이솔루션 세범 퀵 워시’는 모공 속 노폐물을 말끔히 제거해 여드름·뾰루지를 예방하고 산뜻하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촉촉한 피부 만들기]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마무리 세안수나 스킨제품만으로도 건강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클렌징 후에도 얼굴에 부분적으로 남아있는 각질이나 민감성 트러블 피부케어는 무리한 각질제거보다 이런 제품들로 가볍게 해주는 것이 좋다.
지난해 처음 나온 마무리 세안수인 ‘포인트 스킨 밸런싱 트리트먼트’는 발아현미 추출물이 22.5% 함유된 농축액으로 세안 마지막 단계에서 물에 풀어 쌀뜨물처럼 만들어 사용하는 제품이다. 얼굴에 15~30회 정도 패팅해 주면 칙칙하고 거칠어진 피부에 보습과 브라이트닝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투명하고 부드럽게 가꿔준다. 특히 자외선과 실내외 건조로 인한 피부고민을 해결해 준다.
각질이 많은 여드름 피부인데 트러블이 생길까 봐 각질제거제 사용이 꺼려진다면 화장수만으로 각질을제거한다.
화장수에는 기본적으로 각질제거 기능이 있으며 특히 여드름 피부전용 스킨에는 각질제거 기능이 우수한 성분이 들어있어 화장수만으로도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이 중 ‘에이솔루션 R라인 스킨’은 여드름 피부의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예방해준다.
[각질 응급처방]피부에 수분이 유난히 부족한 건성피부나 외부환경에 의해 각질이 부분적으로 많이 생겨 고민일 때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매일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중·건성 피부는 약속이 있는 날 1주일 전 1회, 지성피부는 2회 정도가 적당하다.
‘프레시스 액티브이스트 하이드라 소프트 필링젤’은 농축 효모 추출물 이스트젠과 식물 추출물 성분이 오래된 각질을 자극 없이 관리해주고 당김 없이 매끄럽게 가꿔주기 때문에 적당하다.
[스페셜관리]
특별한 날 전날 밤 마스크팩을 사용해 보자. 피부가 거칠고 매끄럽게 하기위해 무조건 각질을 제거해 줄 수는 없다. 피부에 충분한 수분이 없다면 수많은 각질은 어느새 고개를 들고 피부는 거칠어져 화장이 잘 받지 않는다.
피부가 메마르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피부가 거칠어지지 않도록 방어막을 만들어야 한다.
특별한 날을 하루 남겨둔 날 밤에는 집중 보습 트리트먼트 효과를 부여해주는 마스크팩을 사용하면 일어난 뒤 놀라울 정도로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느낄 수 있다.
팩을 사용하면 피부 속 깊이 수분과 영양을 동시에 공급해 건조하고 버석거리는 피부를 이슬처럼 촉촉하고 실크처럼 부드럽게 가꿔주기 때문에 화장이 잘 먹어 투명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연출할 수 있다.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은 ‘프레시스 바이탈 인텐시브 릴렉스 마스크’로 에센스 한 병 분량인 30ml가 함유돼 농축의 효모 추출물 이스트렌 및 에센스 성분이 피부 속 깊이 전달된다. 또한 외부 스트레스로부터 지친 피부를 단시간 내에 촉촉하고 생기있게 가꾸어주는 100% 코튼 소재의 보습집중 마스크로 수분 보호막을 두텁게 만들어 준다.
이밖에도 △SK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마스크 △헤라 이드라포스 마스크 △오휘 에이지 사이언스 트리트먼트 마스크 등을 사용하면 좋다.
<도움말 : 애경 미용연구팀 정지은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