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일치 운동(M.E) 소개
M.E 운동이란?
혼인한 부부들이 더 깊은 사랑과 풍요로운 혼인생활을 하기 위하여 부부 일치 또는 부부가 사랑 하는 방법을 배우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랑의 삶을 완성하기 위한 대화 방법을 배우고 여기에서 독특한 체험도 하게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생명력있고 활기찬 부부생활을 위한 독특한 방법을 알려주고 이교육을 통해 부부는 상대방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새로운 눈으로 바라 보게 되며 행복한 부부로 거듭나기 위한 방법을 익히게된다.
M.E 는 1952년 스페인의 가브리엘 칼보 신부님에 의해 시작되었다. 당시 특수 아동 사목을 담당하던 신부님께서 대부분의 가정 문제가 불안정한 부부 관계로 부터 비롯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부부 사이의 관계를 회복 시키거나 강화시키기 위해 시작한다.
이 교육에서는 부부들의 모임을 만들어 마음의 문을 열고 솔직한 대화를 통해 부부 관계가 원만해 질 수 있도록 하면서 남에게 봉사하는 길도 배우도록 하였다.
1962년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28쌍의 가난한 노동자 부부들이 첫 모임을 가졌는데 반응이 폭발적으로 좋아 놀랍게도 전 세계로 확산 된다.
한국에서는 1976년 2월 주한 미국 부부들이 받는곳에 한국인 부부 세 쌍이 참여했고 이듬해 부터 한국어로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M.E는 보다 더 좋은 부부생활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참가하는 교육으로서 아무리 잉꼬부부라 할 지라도 M.E를 통해 더 좋은 혼인 생활을 만들어 갈 수 있다.
결혼한 부부로서 신자가 아니신 분들도 가능하며 본당 신부님의 추천을 통해 교육에 참가 할 수 있 다.
명 칭:
부부가 참으로 만남의 기쁨을 얻고 그 만남으로써 가정과 세상을 더욱 아름답게 꾸미자는 운동으로서 Marriage Encounter라 한다.
조 직:지역 혹은 본당별로 M.E주말을 경험한 부부들의 나눔(Sharing) 모임이 있고 각 교구마다 M.E보급을 위한 사무국을 두고 전국 본부, 세계 본부가 있다.
정 신:
하느님께서 부부에게 주시고자 하신 사랑을 찾기 위해 부부가 서로 신뢰하고 개방함과 동시에 진정한 대화로써 부부생활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한다.
원래 M.E가 청소년 지도에서 시작되었다. 부부가 평화를 희복할 때 청소년들을 비롯한 세상 모두에게 평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다.
활 동:
(1)2박 3일[주말]의 강습을 통하여 부부가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이로써 새로운 만남의 기쁨을 얻게 하며, 혼인성사의 참 뜻을 더욱 깊게 깨달아 자녀들과 함께 성가정을 이루게 한다.
(2) 청소년들을 위하여 2박 3일의 선택[Choice] 과정으로써 청소년등이 자신의 삶의 가치를 깨닫게 하고 가족, 친구, 직장, 사회속에 관계된 모든 사람들과 얼마나 성실히 대화하고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살펴 그리스도인으로서 살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고등학교 졸업한 신자]
(3)약혼자들을 위하여 "기적을 이루는 사랑"이라는 과정이 있어 결혼의 참 가치를 가르치고 더 큰 행복을 보장한다.
(4)부부들을 위하여 "참 부부가 되는 길" "참 부모가 되는 길"등의 하루 강습 과정이 있다,
입 회:부부피정은 본당 신부의 추천을 받아 부부가 함께 사무국이 마련한 모임에 신청한다. 비신자도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선원동 성당 사무실에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