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7 과 성령하나님과 말씀 1
성령께서 여러분을 부르십니다!
우리는 지난 5-6과를 통해서 성령께서는 기도하는 사람에게 임하신다는 중요한 진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기도해야 합니다. 성령께서 내게 충만히 임하시고 내 속에 들어오셔서 거하시고 주님의 뜻에 따라 역사해주시기를 반드시 기도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기도하는 사람에게만 성령께서 임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 표어를 항상 기억하면서 실천하도록 합시다.
“기도하라! 기도하라! 기도하라! 성령충만을 위해서 기도하라!”
“더 많이, 더 간절히 기도하라”
이번 소그룹교재를 공부하는 모든 성도들이 이 표어처럼 성령충만을 위해서 더 많이, 더 간절히 실제로 기도하기를 바랍니다.
이번 6과에서는 성령께서 우리에게 임하시는 두 번째 방법, 성령께서 우리에게 임하시게 할 수 있는 두 번째 비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과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어떻게 성령께서 우리 인간에게 임하시는지를 알기 위해서, 성령께서 사람에게 임하셨던 실제 사건을 연구해보는 것만큼 더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을 믿는 제자들이 성령충만을 받았던 사도행전의 기록을 살펴보면서 성령께서 우리에게 임하실 수 있는 두 번째 비밀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자들의 믿음과 신앙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셨을 때 제자들은 모두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쳤습니다. 그때 제자들은 강한 믿음과 신앙을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다. 그들의 믿음은 연약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제자들이 변화되기 시작한 계기가 있었습니다. 상황이 완전히 역전되기 시작한 계기가 있었습니다. 그 계기는 바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보낸 40일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40일을 보내시고 난 후부터 제자들은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습니다. 40일은 한달 하고도 10일입니다.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1) 40일 동안 주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무엇을 하셨습니까?
☞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행1:3)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40일 동안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일이란 무엇일까요? 하나님 나라의 일이 무엇이기에 제자들이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하게 되었을까요?
하나님 나라의 일이 무엇인지 알기 위하여, 여러분 스스로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확실한 성경연구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하고 푼다는 성경해석원칙에 따라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성경프로그램이나 성경관련 앱에서 ‘하나님’과 ‘나라’라는 두 단어를 성경절 검색창에 함께 넣어 검색해 보면, 하나님 나라라는 단어가 들어있는 모든 성경절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성경절들이 말하고 있는 내용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일입니다. 자, 그러면 하나님 나라의 일은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하나님 나라의 일은 성령, 구원, 회개, 겸손, 복음, 전도, 권능, 헌신, 지혜, 구제, 봉사, 섬김, 믿음, 십자가, 재림, 거듭남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즉, 주님께서 선포하시고 성경에 기록된 모든 구원에 대한 복음, 예수 그리스도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구원에 관한 모든 일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일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한 마디로 말하면, 예수님을 통한 구원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는 신구약 성경, 즉 모든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일입니다.
주님께서 40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한 일은 바로 온 인류의 구원자이신 그리스도 예수, 당신 자신에 대해서 기록된 성경말씀을 연구한 것이었습니다.
사도행전을 기록한 누가가 쓴 책 누가복음에도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무슨 일을 하셨는지에 대해서 같은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눅24:27)
여기 뭐라고 되어 있습니까? ‘모든 성경’이라고 되어 있지 않습니까?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에 관해 기록된 모든 성경말씀을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가르치시고 함께 공부하신 것입니다.
성령충만을 받기 전, 성령충만을 받기 위해서 40일 동안 제자들은 오직 말씀에 집중하고 말씀에 몰두하고 말씀에 온 힘을 쏟아 부은 것입니다.
2) 40일 동안 예수님과 제자들은 온전히 말씀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렇게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 “그들이 사업에 성공하려면 성령의 능력을 받아야 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의 앞에 놓인 사업을 위해 그들을 준비시키고자 사십일 동안 지상에 머물러 계시면서 지금까지 그들이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을 설명하셨다. 그분의 초림, 유대인들이 당신을 거절한 일 그리고 그의 죽음에 관한 예언들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그 모든 세목들이 성취된 것을 보여 주셨다. “이에 저희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제자들과 함께 보내신 날들 동안 그들은 새로운 경험을 얻었다. 사랑하는 주님께서 일어난 모든 일에 비추어 성경 말씀을 설명하시는 것을 들었을 때에 그분에 대한 그들의 믿음은 더할 수 없이 견고하게 되었다. (사도행적, 11, 26-27)
생명의 말씀인 성경을 배우고 연구하고 마음으로 믿고 진심으로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제자들의 마음에는 죽음 앞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절대적인 믿음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수행해야할 사업을 위해서 준비되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수행해야할 사업이 무엇이었습니까? 오순절에 전 세계에서 예루살렘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언어로 복음을 선포하는 일이었습니다. 어떻게 그런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었습니까? 바로 성령께서 충만히 임하시고 역사하심으로 일어날 일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말씀을 연구하고 말씀에 집중하고 말씀에 몰두하고 말씀에 모든 것을 쏟아 부었을 때 성령충만을 받게 된 것입니다.(여기서 우리는 성령충만의 뜻이 내가 성령을 받는 것이 아니라, 성령께서 나에게 충만히 임하시는 것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기억합시다)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 없이는 절대로 성령께서 우리에게 임하실 수 없습니다. 죄로 말미암아 고장 나고 망가진 인간 혼자의 머릿속에서는 절대로 좋은 생각, 선한 생각, 성령충만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하나님의 완전한 말씀, 생명의 말씀이 우리 머릿속에 들어가야지만 바른 생각, 선한 생각이 나올 수 있고, 성령께서 우리에게 충만히 임하시는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3) 도대체 하나님의 말씀의 정체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성질, 어떤 능력이 있는 것입니까?
☞ “하나님의 말씀은 씨앗이다. 씨앗마다 그 자체 속에 맹아력(萌芽力)이 있다. 그 씨앗 속에는 그 식물의 생명력이 들어 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 속에도 생명력이 있다.”(실물교훈, 38)
맹아력이란 ‘수목에서 최초 본줄기가 훼손되었을 때 다시 새로운 줄기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무슨 뜻입니까? 하나님의 말씀 속에 이와 같은 맹아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죄로 인해서 망가지고 고장난 우리의 생각, 우리의 품성, 우리의 영성을 다시 살나나게 하고 소생(거의 죽어 가다가 다시 살아남)하게 하는 능력, 생명력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 속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이 생명의 말씀을 우리가 눈으로 마음으로 읽고 믿고 받아들이면 하나님께서 말씀 속에 넣어 놓으신 맹아력이 망가지고 고장난 우리의 생각과 품성과 영성과 지성을 회복하고 소생시켜 하나님께서 처음 인간을 창조하셨을 때의 원래 상태로 복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경책을 한번 쳐다보십시오. 여러분의 성경책은 그냥 책이 아닙니다. 살아있는 책이요, 살아 숨 쉬는 책이요, 하나님의 생명력이 불어 넣어진 책입니다!
4) 이 놀라운 하나님의 말씀은 또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요?
☞ “하나님의 모든 명령과 그분의 말씀 속에 있는 모든 약속에는 능력 곧 하나님의 생명이 그 속에 있으므로 그것으로 말미암아 모든 명령은 실현되고 모든 약속은 성취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자는 실제로 하나님의 생명과 품성을 받는 것이다.”(실물교훈, 38)
놀랍지 않습니까, 여러분! 이 글자 속에, 이 말씀 속에 물리적인 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명령하시는 모든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성취되고 이루어지게 하는 능력이 하나님의 말씀 속에 들어 있는 것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믿고 주장하며 이루어주시기를 기도하면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나게 되는데, 그것은 그 말씀 속에 들어있는 하나님의 능력이 작용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믿고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가서 우리를 죽게 만드는 모든 죄와 죄의 성향들을 소멸시키고 우리에게 생명을 부여하며, 우리의 참지 못하는 성격들, 모난 성질들, 연약한 품성들을 변화시키고 거듭나게 해서 우리 주님의 품성을 받게 하는 일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놀라운 일입니다! 이것은 인간이 만들어낸 과학이나 이론을 가지고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의 것이 아닙니다. 말씀의 능력은 인간이 만들어낸 과학이나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5) 이러한 성경은 어떻게 형성되었습니까? 성경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기록되었습니까?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15)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만들어지고 기록되고 형성된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다는 문장의 헬라어 원문의 뜻의 뜻은 “하나님이 호흡을 불어넣으신”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몇몇 영어성경들도 헬라어원문에 충실하게 이 문장을 ‘God-breathed(하나님께서 숨을 불어넣으신)’로 번역하였습니다. 그런데 성경에서 이러한 표현이 사용된 또 하나의 성경절이 있습니다. 바로 창2:7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창2:7)
하나님께서 흙, 히브리어원어에 따라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먼지, 아주 작은 입자를 말하려는 것이겠죠?, 그러니까 오늘날로 말하면 분자, 원자, 미립자, 쿼크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하나님께서 아주 섬세하게 흙으로 사람의 모양을 조성하셨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아무리 완전해 보여도 그것은 한낱 흙덩어리에 불과한 것이죠. 살아있는 생명체가 아닙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 흙덩어리 속으로 당신의 숨, 생명력을 불어넣으셨습니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흙덩어리에 불과했던 것이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가 된 것입니다! 바로 최초의 사람 아담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불어넣으신 생명력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흙덩어리에 불과한 것을 살아있는 생명체가 되게 하셨고, 비존재를 존재로 변화시킨 놀라운 능력이었습니다.
그런데 딤후3:15은 그 놀라운 생명력이 어디에 불어넣어졌다고 말하고 있습니까? 바로 여러분이 손에 들고 있는 하나님의 말씀, 성경에 이 놀라운 생명력이 불어넣어졌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성경책은 그냥 글자가 아니라 생명력이 들어있는, 살아있는 책입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여러분!
6) 그러므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4:12, 개역개정)
성경은 말하기를, 하나님의 말씀을 살아있는 생명체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쉬운성경은 다음과 같이 번역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습니다. 양쪽에 날이 선 칼보다도 더 날카로워서 우리의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쪼개며, 마음속에 있는 생각과 감정까지 알아냅니다.”(히4:12, 쉬운성경)
놀랍지 않습니까, 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은 그저 인쇄된 글자가 아니라, 살아있는 책입니다. 심지어 움직이고 찌르고 쪼개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까지 알아낼 수 있는 어떤 존재처럼 묘사하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이 생명의 말씀을 40일 동안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치셨고, 제자들은 이 생명의 말씀에 완전히 집중하고 몰두하고 말씀에 온 힘을 쏟아 부은 것입니다. 그 결과 성령께서 그들에게 충만히 임하시게 된 것입니다.
이와 같이 놀라운 말씀에 대한 내용을 듣는 것만으로도 우리 마음에 감동이 있는데, 만약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펴서 읽고 연구하고 믿고 이 말씀 속에 있는 생명력을 받아들이게 된다면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겠습니까, 여러분!
우리는 이번 7과를 통해서 오순절날 성령충만을 받은 제자들이 성령충만을 받기 전에 40일 동안 예수님과 함께 완전히 말씀에 집중하고 말씀에 몰두하고 말씀에 모든 것을 쏟아 부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성령께서 우리에게 충만히 임하시는 통로, 성령께서 우리에게 충만히 임하시게 할 수 있는 두 번째 비밀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 말씀 속에는 놀라운 하나님의 생명력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말씀에 대한 이 놀라운 진리를 알 뿐만 아니라 실제로 하나님의 말씀에 더 집중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더 몰두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마음에 진심으로 받아들이게 된다면 제자들에게 일어났던 일, 성령충만이 우리에게도 똑같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진지하게 생각하면서 믿을 것인지 안 믿을 것인지 선택해 봅시다. 그리고 믿기로 선택하신다면 이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령께서 여러분을 말씀으로 부르고 계십니다!
☞ 7과를 공부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7과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말씀에 집중하고 말씀에 몰두하고 말씀에 온 힘을 쏟아 부었던 제자들이 성령충만을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7과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의 비밀에 대한 더 놀라운 사실을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성령께서 당신을 부르고 계십니다!
*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 *
1) 나는 이제까지 하나님의 말씀이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2) 나는 이제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성실하게 읽고 연구했는지 생각해 봅시다.
3) 나는 이제까지 성경을 생명의 말씀으로 믿고 읽었는지, 아니면 이론이나 지식적으로 성경을 읽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 기도의 시간 *
1) 이번 과를 공부하면서 내가 이제까지 이해하지 못했던 하나님의 말씀에 관한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합시다.
2) 성령께서 나를 하나님의 말씀 속으로 더 깊이 이끌어 주시기를 기도합시다.
3) 앞으로 계속되는 공부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의 비밀과 성령하나님에 대해서 더욱 분명하게 깨닫게 해주시기를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