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7.19(수)
복음서에는 오병이어와 칠병이어가 기록되어 있다. 오병이어는 사복음서에 다 기록되어 있고 칠병이어는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다. 오병이어로 5천명을 배불리 먹이시고도 12바구니가 남음, 칠병이어로 4천명을 배불리 먹이시고 7광주리가 남음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1. 온 세상 만민에 대한 구원
1) 예수님은 생명의 떡(요한복음 6장 35절)으로 비유된다. 오병이어와 칠병이어의 기적은 배고픈 사람들에 대한 예수님의 긍휼하심이 일으킨 기적이다. 예수님은 당신의 생명을 영적으로 배고픈 모든 사람들에게 값없이 나눠주시신다.
2) 오병이어의 기적은 유대인들을 위한 사역의 현장에서 일어난 것이다. 오천명을 배불리 먹이심은 예수님의 이스라엘에 대한 은혜를 의미한다. 남은 것이 12광주리인데, 여기서 '12'는 이스라엘 백성을 의미하는 숫자이다. 12지파, 12제자, 144,000(12*1200) 등. 그리고 5천명의 '5'는 모세오경 즉 율법을 연상하게 한다. 또는 특별하게 베푸시는 은혜의 숫자이기도 하다(예: 요셉이 형들보다 동생 베냐민에게 음식을 5섯배나 많이 주었다)
3) 칠병이어의 기적은 이방인들에 대한 은혜를 의미한다. '4'천명의 4, 7광주리의 7은 각각 동서남북과 온 세계를 의미한다. 예수님의 구원사역은 온 세상의 모든 백성에 대한 사역이다.
2. 어린아이와 제자
1) 오병이어를 제공한 사람은 어린아이였다. 이는 강팍한 유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태복음 18:3 "이르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는 말씀과 연결된다.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등, 유대종교지도자들은 율법을 왜곡하고 변질시켰을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축귀,치유,선포,가르침의 사역을 의심하고 반대, 배척하였으며 급기야 죽이려고 모의하고 있었다. 이들은 세계관의 변혁이 필요한 상태였다. 어린아이의 보리떡과 물고기가 마중물이 되었다는 것은, 강팍한 종교지도자들에게 큰 충격이 되었을 것이다.
2) 칠병이어는 제자들이 가져온 떡과 물고기가 마중물이 되었다. 이방인은 하나님을 모르던 백성들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없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을 수도 없다. 예수님은 이를 위해 훈련된 제자들을 보내셨다. 제자들의 떡과 물고기가 마중물이 되고 제자들의 수고로 이방세계에 복음이 흘러들어가고 교회가 세워지며 뜨거운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다.
3. 풍성한 은혜와 불쌍히 여기심
1) 남자만 5천명, 4천명이면, 여자와 아이들을 합하면 그보다 3~4배는 많은 인원이었을 것이다. 그들을 배불리 먹이시고도 12바구니, 7광주리가 남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은, 그 뜻에 합당하게 온전하게 드러난다. 남았다함은 넘치게 은혜를 베푸심을 시사한다. 빌립보서 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아멘!
2) 예수님께서 불쌍히 여기실때 기적이 일어난다. 사랑하는 자녀가 아프고 슬프며 괴로울 때, 부모는 불쌍하게 여기며 큰 고통을 느낀다. 예수님의 마음도 같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쌍히 여겨주시길 기도한다.
오병이어와 칠병이어 기적에 나타난 숫자와 여러 상징들의 의미는 풍성함, 온전함, 완전함으로 모아진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작고 적은 헌신도 귀하게 여기신다. 예수님은 지금도 나의 것을 이웃과 나누라고 말씀하신다. 복음을 나누고 양식을 나누고 지식을 나누고 힘을 나누고 기쁨을 나누자! 할렐루야!!
첫댓글 12바구니와 7광주리에 남은 식량은 어떻게 처리했을까? 우리의 풍성함은 혼자만 누리라는 것이 아니다. 나누라고 주심을 믿는다. 그 주변에 그 양식이 필요한 사람들이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남김없이 거두고, 거둔 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나눠줬을 것이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