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더운 여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제품은 거의 유사한 기능을 보유한 LG 공기열 히트펌프에 대해 소견을 올려봅니다.
우선 히트펌프는 혹한기에 견딜 수 있는 제품, 즉 EVI 제품과 그렇지 않는 제품이 있음을 여러번 소개드렸습니다.
히트펌프는 태양열이든, 공기열 이든 그 형태와 무관하게 공기에 숨겨져있는 열을 포집하여 열을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겨울철에는 공기가 차가워지므로, 포집되는 열량이 적어집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냉매의 증발이 불완전 해지고 이로 인하여 열량생산이 적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최대 50~30%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이의 단점을 없애고자 별도의 기술을 적용합니다
해외제품은 EVI 기능을 추가하여 증발기능을 높여줍니다.
국내 제품은 냉매를 두번 압축해주는 방식으로 이 한계를 극복해줍니다.
좀 아시는 분들을 위해 첨언을 하면, 공기에서 포집된 열량이 적으면 증발량이 적어져 요구하는 수준만큼
냉매가 액체에서 기체로 변화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효율이 급속히 낮아 집니다. 이 기화작용(증발기능)을 좀 더 완전하게 하는 도와주는 방식으로 해외제품은 EVI 부분을 추가합니다. 비용은 엄청 비쌉니다.
일반 영하 5도에서 가동되는 모델보다 2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EVI는 전기 소모가 적습니다.
적은 소비전력으로 많은 열량을 생산합니다. 비싼만큼 제 역할을 해줍니다.
국내제품은 압축을 실내기/실외기에서 2번 수행합니다. 압축기를 두번 돌립니다. 한번 압축하면 온도가 올라가는데 이렇게 올라간 냉매를 한번 더 압축을 하여, 기화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따라서 압축기(전동기)를 2번 돌리게 되므로 해외제품과 비교하여 소비전력이 많이 소요됩니다.
LG 제품은 일체형과 싱글형 멀티V 3종류가 있습니다.
일체형은 해외 제품처럼 실내기와 실외기가 하나로 통합된 것입니다.
하지만, 압축을 1번만 합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영하 5도이상 떨어지는 곳엔 권장하지 않습니다.
싱글형과 멀티 V는 실외기와 실내기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실내기와 실외기에 각각 다른 냉매로 이중 압축을 합니다. 따라서 혹한기 지역에 적합니다.
해외제품은 수영장 물을 직접 통과하는 구도입니다.
내부에 판형 열교환기와 약품과 소금물에 강한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관형열교환기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제품은 열교환기가 STS304 판형 열교환기입니다.
따라서 수영장 물이 직접 통과하면 보일러가 Damage를 입습니다.
따라서 열교환기와 축열탱크가 중간에 들어가야 합니다.
수영장 물의 온도를 직접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어 기능을 하는 컨트롤러가 별도로 필요로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설치업체가 LG 전자 본사에서 실시한 설치교육을 이수하여야 하고, 설치품질을 지켜야합니다.
설치 후 LG 품질을 통과한 후 유지보수는 설치업체가 하는 것이 아니라, LG에서 직접 수행합니다.
따라서 영세한 업체, 지역이 먼 거리에 있는 업체와 무관하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수영장 인근에 있는 LG전자 영업소에서 직접 유지보수 및 하자보증 해 주기 때문입니다.
단지 해외제품에 대비하여 설치면적과 설치비가 더 들어갑니다.
해외제품엔 필요없는 열교환기 및 축열탱크 이를 운영하기 위한 부대장비 즉 대류펌프, 팽창탱크, 안전변 등
여러 부속품이 더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LG에서 요구하는 스트레이너 등 부가적인 장비들이 추가적으로 들어갑니다.
서비스가 문제가 있어 고민이 많은 회원님들께서는 LG제품을 고려하여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