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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오는 6월 5일이면 <롬>의 글로벌 서비스 런칭 이후 100일을 맞이하게 됩니다. 함께 해 주신 전 세계 모험가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롬>은 런칭 초반 <네트워크 끊김 현상> 대응과 서비스 안정화, 4월 신규 액세서리 <힐다르의 문양>과 다양한 개선사항 업데이트, 그리고 5월 <영지전 베타 테스트> 진행과 정식서비스를 준비하며 100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4월 <힐다르의 문양>업데이트에 많은 호응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4월 말 업데이트 이후,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개선요청을 해 주셨으며, 저희 개발팀은 해당 의견에 공감하고 최대한 빠른 대응을 통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현재 이슈 중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되는 사항은 ①캐릭터 성장의 목적과 득템의 재미 감소 ②매크로 유저에 대한 적극적 대응 ③캐릭터 밸런스 조정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4월 말 <영지전> 업데이트 이후 5월부터 위의 3가지 핵심 이슈에 집중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개선사항의 반영을 5월 23일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더불어 핵심 이슈 이외에도 모험가님들이 주시는 다양한 의견들에 대한 반영 작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5월의 서비스 이슈와 해결 방안, 그리고 향후 개발 내용에 대하여 브리핑해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5월 16일 기준, 현재 운영 중인 서버 현황입니다.
<롬>은 4월과 5월 중 1회의 임시 점검 외에 서버 다운이나 점검 연장 없이 안정적으로 20개의 서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26회에 걸쳐 100만 개 이상의 작업장 및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계정 제재를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최근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한 제재 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그동안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스템적으로 불법 프로그램(매크로) 사용 유저에 대한 자동 감지 및 페널티 부여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해당 계획은 이후 개발 계획에서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에도 새로 유입되는 모험가님을 포함하여 <신규 서버> 오픈을 요청하고 계시지만, 저희는 현재의 생성제한 서버 및 대기열 상태가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되어, 현재 신규 서버 증설 계획은 없습니다. 신규 서버 추가 예상 시점은 하반기 <에피소드2: 아트라스>의 업데이트 시점을 예상하고 있으며, 신규 서버 오픈 시에는 최초 런칭 때와 유사하게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모험가님들께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캐릭터 생성 가능한 기존 서버에서 새롭게 시작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5월 13일(통계집계일) 기준, 모험가님들의 서비스 통계 데이터입니다.
먼저, 전체 20개 서버의 레벨 통계입니다.
5월 13일 기준, 최고 레벨은 72레벨입니다. 그리고 서버별 최고 경험치를 달성하신 분은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지난 PD브리핑 이후 변경된 서버는 밝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최고 경험치 달성 모험가>는 8개의 서버에서 변동이 있었으며, <최고 전투력 달성 모험가>는 5개의 서버에서 변동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서버 통합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 1위는 지난달에 이어 림스트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콩단>님, 전투력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無念無求>님이 유지하셨습니다.
나이트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크레모 서버의 <묵묵히7>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다크빌 서버의 <MAMMOTH>님입니다.
5월에는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에 <신세대>님과 <갓풍창e>님이 새로 진입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에는 <진과장>, <RR5investor>님이 랭킹에 새롭게 진입하셨습니다.
레인저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레인저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림스트 서버의 <콩단>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無念無求>님입니다.
레인저 클래스 경험치 랭킹에 <無念無求> 님과 <Kinryu拔拔>님이 새로 진입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에는 <잡코인>, <긴급상황>, <쏴라잉>님이 랭킹에 새롭게 진입하셨습니다.
매지션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매지션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롬쯔>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드베르그 서버의 <고급휘발유89>님입니다.
매지션 클래스 경험치 랭킹에 새롭게 <경계>님과 <피자왕>님이 진입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에는 <경계>, <經理>, <갓디>, <나뮨희> 님이 진입하셨습니다.
전체 서버 통합 길드 랭킹은 위와 같으며, 1위는 레인베이 서버의 <5B2C>길드입니다.
노스링 서버의 <萌男教> 길드가 큰폭의 상승이 있었고, 에스켈 서버의 <억까단>길드와 노스링 서버의 <EeDeN>길드가 새롭게 랭킹에 진입하였습니다.
서버별 길드 랭킹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지난달 최고 길드가 변경된 서버는 밝은색으로 표시하였으며, 총 5개의 서버에서 1등 길드 변경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길드 랭킹은 길드의 누적 명성치를 기준으로 집계되었습니다.
5월의 <롬> 서비스의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롬>은 여러 경로를 통해 모험가님들께서 보내주신 의견들을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우선순위를 선별하여 대응해 나가고 있으며, 5월에 모험가님들이 보내주신 주요 이슈는 위와 같습니다. 5월에는 이슈와 중요도에 따라 카테고리를 일부 변경했습니다.
지난주, 2차 <롬> Q&A를 통해 일부 설명드렸으나, 많은 모험가님으로부터 ‘검토만 한다’는 지적과 ‘답변이 모호하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에, 지난 Q&A에서 명확히 답변드리지 못했던 부분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또한, 향후 Q&A에서는 최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호한 답변으로 모험가님들께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먼저 <전투&사냥>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지속적으로 의견을 주시는 <클래스 밸런스 개선>입니다.
클래스 밸런스는 플레이 성향(PvE/PvP)과 성장 단계에 따라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에 매우 신중하게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선 신규 스킬을 추가하여 캐릭터 간 밸런스를 맞추고, 기존 일부 스킬의 조정을 5월 23일 적용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상위 사냥터의 아이템 드랍률 개선입니다.
지난 4월 사냥터 정체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이에 따라 상위 사냥터로 진입하신 모험가님들이 사냥 효율 이슈를 제기하고 계십니다. 데이터를 면밀히 검토해 본 결과 상위 사냥터의 아이템 획득이 예상했던 기대값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상위 사냥터의 영웅 및 전설 도면과 장비 아이템등의 아이템 드랍률 상향 조정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1차 작업을 5월 23일 반영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영지전 베타 테스트 진행 후 영지전의 전투방식 개선에 대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롬>의 영지전은 길드의 전투력에 기반하여 최고 길드가 이권을 가져가는 <공성전>과 달리, 많은 영지를 제공하여 중소 규모 길드도 전략 및 정보를 통해 영지를 차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전략적 성격의 콘텐츠입니다.다만, 경쟁이 벌어지는 영지의 경우, 좀 더 긴장감 있는 플레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몬스터 출몰 위치를 조금 더 중앙으로 조정하고 귀환 주문서 사용 불가 처리, 보스 몬스터&심연의 봉인탑 위치를 지역 맵에 표시, 보스 몬스터 출몰 시 알림 메시지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며 보내주고 계신 의견들을 잘 검토해 전투의 재미를 증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보조무기 활용성 개선에 대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도 공감은 하고 있으나 앞서 말씀드린 항목보다 우선순위가 높지 않다고 생각되어 장기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의견을 주셨던 모험가님들께 양해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아이템&편의성>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의뢰 장비 획득 개선 부분입니다.
의뢰로만 획득할 수 있는 일부 아이템 도감 완성이 어려워서 발생하는 문제로, 장기적인 달성 속도를 목표로 설계하였으나 현재의 정체 현상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의뢰 아이템 상자> 제작 이벤트를 통해 해당 현상을 완화할 예정입니다.
이벤트 진행 이후에도 도감 달성 속도를 모니터링 하면서 도감 아이템의 획득처를 확대하는 것 또한 고려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칼데라스 증표 획득처 확대입니다.
지난 문양 업데이트 이후 제작에 사용되는 칼데라스의 증표 아이템 부족 현상이 일부 모험가님들께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에 따라 칼데라스의 증표 아이템 획득처를 5월 23일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장비 파편 부족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영웅, 전설 파편의 수급처를 확대하는 업데이트를 5월 23일 적용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명예 주화 사용처 확대와 크리스탈 랜덤 상자 제작 횟수 증가, 복구 장비 자동장착 기능도 5월 23일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다음은 <버그&개선> 부분입니다.
먼저, 지난달 업데이트 된 강화 무기 이펙트 세분화입니다.
현재 두 단계로 분리된 무기 강화 이펙트에 대한 세분화 요청이 있었습니다. 기존 기획 의도는 강화 이펙트는 노출하지만 정확한 강화 단계는 알아볼 수 없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설정 메뉴에서 <무기 이펙트 켜기/끄기 기능>이 적용되어 있기에, 무기 이펙트는 세분화하여 6단계(10, 11, 12, 13, 14, 15)로 준비하겠습니다. 적용 일정은 확정되면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길드 내 아이템 분배 방식의 개선을 위해 <길드 분배 및 경매 시스템>을 개발 중입니다. 다만, 작업 우선순위에서 더 시급한 이슈들이 많아 다소 지연되고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스킬북의 사용 클래스와 사용 가능 무기 표시를 좀 더 명확히 하는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플레이 환경> 부분입니다.
현재 가장 중요한 이슈로 분류된 매크로 대응 강화 부분입니다.
매크로가 플레이에 주는 악영향에 대해서는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롬>은 런칭부터 현재까지 유저의 플레이 로그를 축적하고 분석해 왔으며, 우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대규모 작업장 제재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작업장 제재는 어느 정도 시스템화되어 매주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 100만 계정 이상 제재를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매크로 사용 유저의 경우 좀 더 명백한 증거를 바탕으로, 정상 유저의 피해가 없도록 신중하게 패턴을 분석하고 검증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엄격한 기준과 고도화된 시스템을 통해 매크로 사용자에게 페널티를 부여하고 사용을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6월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해당 시스템 고도화가 기대만큼 빨리 진행되지 못한 부분 양해 부탁드리며, 시스템이 적용된 이후에도 변형된 매크로의 발생이 가능하기에 최우선 과제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모험가님들의 게임 플레이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 콘텐츠 추가입니다.
모험가님들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4월말에 업데이트된 <영지전>의 경우 상위 길드에 제한된 콘텐츠이기에 모든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는 부족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에, 5월 23일에는 솔로 플레이어를 위해 총 50층으로 구성된 개인 도전형 콘텐츠인 <악령의 탑>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사냥터 다양성을 위한 던전의 추가(지하신전 B1, B2)와 심연의 성역 신규 보스가 추가됩니다. 또한 가이드 퀘스트 난이도(상급)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신규 콘텐츠 추가로 인해 숙제 시간이 늘어나는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시간 던전 자동진행 시스템도 개발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향후 업데이트 일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롬>의 5월 업데이트 내용 요약과 이후 업데이트 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5월 23일에는 솔로 던전 <악령의 탑>과 <지하 신전 B1, B2>가 추가되고 심연의 성역 거대 보스 <아퀴스티아>가 추가됩니다.
더불어 사냥터 아이템 드랍 개선과 신규스킬 추가, 일부 스킬 밸런싱, 복구 장비 자동장착 기능이 업데이트되고 신규 가이드 퀘스트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롬>의 런칭 100일(6월 5일)을 기념하는 이벤트가 5월 23일부터 시작됩니다. 런칭 100일 기념 이벤트로 <이벤트 던전>과 <100일 기념 패키지>, <100일 기념 액세서리> 지급, <제작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5월 25일(토)에는 4차례의 베타 테스트를 통한 개선사항이 반영된 <영지전 정식 서비스>의 첫 영지전이 시작됩니다.
6월에는 칼데스 성의 지하 던전인 <왕가의 무덤>과 매크로 대응 고도화를 위한 <매크로 패널티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심연의 성역> 난이도 추가와 <시간 던전 연속사냥 지원 시스템> 및 길드 연구소 기능이 추가 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5월 업데이트 이후 시급하게 발생하는 이슈도 함께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후, 하반기에는 PvP 전장인 <침묵의 전장>과 추가적인 캐릭터 성장 시스템인 <가디언 기능 확장>, 그리고 <에피소드2: 아트라스>와 <공성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6월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길드 분배&관리 시스템>이 작업 우선순위 조정에 따라 7월로 조정되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반기 예정중인 <에피소드2 : 아트라스>에서는 새로운 스토리를 담은 신규 대륙과 퀘스트, 신규 서버와 시스템, 사전예약 이벤트 등을 준비 중이며, 아트라스 지역은 서버간 유저가 만날 수 있는 크로스 월드 던전으로 구현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지난달 설명드렸던 영지전 정식 서비스 일정이 확정되어 다시 한번 <영지전 정식서비스> 일정을 안내드립니다.
먼저 5월 18일에 최종 영지전 베타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5월 25일에 첫번째 영지전 정식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세부 일정은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롬>의 글로벌 서비스 시작 이후, 벌써 100일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글로벌 서비스, 긴장감 있고 공정한 경쟁, 부담 없는 BM, 장기간 서비스를 위한 운영 정책 등을 목표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100일이 다가오는 지금의 <롬>을 돌아보면 모험가님들께서 지적하시는 것처럼 아직은 많이 부족합니다.
<롬>은 모험가님들이 기대하시는 것만큼의 속도를 따라가진 못하지만,
더딘 만큼 견고하게 저희가 계획했던 처음의 서비스 정책과 목표를 지켜나겠습니다.
지난 100일 남짓의 기간동안, 애정 어린 질책과 응원을 보내주신 모든 모험가님께 감사드리며,
한달 한달 더 발전하는 <롬>이 될 수 있도록 저희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름다운 5월, 모든 모험가님의 행복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5월 15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진정성이 느껴집니다 언제나 흥하시길
다 필요없고 드랍율 건드리지 마세요 ^^
재있당 재밌당 홧팅홧팅
닉변경 판매 했으면 합니다.
파티 경험치는 언제 해주나요???
최소 유저들이 메크로들 한대 때리면 자동 텔하는거 증거 영상 찍어서 올려준것들 정지는 시킵시다 공정은 그런게 공정인겁니다
재있당 재밌당 홧팅홧팅
캐릭터 성장의 목적과 득템의 재미감소가 1순위 문제다. 라고 판단했는데 그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게 브리핑이야?
레드렙에 마케터는 없는거야? CRM따위는 강화하다 날려먹었어? "사람"에 대한 분석 따위는 안해도 승진하고 월급받고 그래?
상위사냥터 드랍율을 올릴테니, 라인길드에 줄서서 쌰바쌰바하면서 순서 기다리면 된다는거야?
당신들이 만든 게임을 "사람"인 유저들이 어떻게 이용하는지 분석이라는걸 하긴 하는거야?
성장과 득템을 위해선 라인길드라는 허울에 갖혀. 어긋난 자본주의, 배금주의의 끝판왕인 단 몇명에게 빌붙어 재미라는건 잊고 목적만 되새김질해야하는 게임이라서 한계가 있는 린류 게임이라는 점은 그냥 무시하기로 한거야?
현실적으로 말이 돼? 하드코어라는 장르를 아무도 인정한적 없는데 게임사 본인들이 우겨서 그런갑다 우쭈쭈 해주는건 모르는거야?
라인갑질 배금주의에 갖혀 있는 몇명의 현질만 중요한거야?
그러면, 오래도록 유지하겠다는 원칙에 정반대인건 모르는거야?
유저가 2000년대 초반처럼 코찔찔이 20대 풋내기들만 있다고 믿는거야?
한명의 유저가 니들 절반 고용할만큼의 능력과 지식이 있다는 생각은 전혀.. 없는거야? 그런거야?
게임에서 득템의 희열과 재미는 필수적인 요소지만
롬에서는 득템의 재미가 없다.
그래서 점점 지루해지고 있다.
게임사에서 대놓고 유저들 득템하는 재미를 안줄려는데 방벙이 없지.
내가 자사 돌리면 밤새 죽이는 애들
복수하려고 해도 매크로로 바로텔을 해버려서 복수도 안된다.
점점 지루해지는건 확실하다.
쓸대없는거 하지말고 대만 매크로 합법이면 젠장할 우리도 좀 쓰게 해주던가 영지전 하다가 씅나서 못하것넹 영지전 부활 무슨 100다이야여 무과금은 하지말라는건지 다야 안쓰면 부활시간 최대 50초 넘는게 이게[ 말이됨? 타겟도 잘 잡히지도 않고 대만은 막 잘도 쏘고 이래서 영지전 하겠습니까?우리나라가 매크로 불법 대만은 합법이면 평등하게 한국쪽에 영지전 적만 타켓 표시되게 해줘야 동등한거아님? 너무 편파적인 게임인거 같아서 안하고 싶어질라합니당
선공몹좀 어케좀 해봅시다좀 하
모든 공지가 립서비스로 보이네... 슬슬...
문제는 득템잘안되는데도 템시세 똥갑됨 강화확률이 갑자기 15%되니 10강에서 멈추지 파템도 컬렉더추가해 템시세 장난아님...
좃겜 ~
잼있냐?
득템좀 조정해라 병신들아
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