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세 은퇴 후 67세 까지는 SSA 수령 없이 일부 생활비를 인출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은퇴 후 월 생활비가 얼마일지는 모르지만 가능한 아껴서 사용해야 할 듯합니다.
저의 경우는 전체 자산을 100으로 볼 때 (SSA 제외)
401K- 30%, STOCK- 60%, CASH- 10% 인데, 월 생활비로 일정금액을 인출한다고 하면, 어떤 순서대로 인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어떤 분은 은퇴 후 소득이 없으니, SSA 받기 전 401K에서 인출해서 사용하는 것이 TAX에 유리하다는 분이 있고 다른 의견은 401K를 VANGARD로 옮기고 투자수익을 노려볼 수 있으니 STOCK에서 찾아 사용하라고도 합니다. 만약 401K에서 인출한다면 월/년 얼마까지 인출해야 TAX에 유리한지도 궁금합니다.
첫댓글 간단하지 않습니다. 우선 은퇴 후에 들어올 돈과 매달 나갈 돈을 적어서 부족분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401K가 지금 어떻게 투자되어 있는지 확인도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73세 이후에 미니멈 인출로 생기는 과도한 세금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 401K에서 조금씩 인출을 권합니다. 주식의 경우는 가능하면 일 년 이상 기다렸다가 Long Term Capital Gain 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좋은 것은 파트타임으로 약간씩 수입을 만드는 것, 애뉴어티에 약간 집어넣는 것 등 복합적인 플랜이 필요합니다.
간단히 수학 방정식 풀듯이 나오는 답이 아니군요. 나중 financial advisor와 상의해봐야 할듯 합니다.
401k (모두 T.ira 라고 가정) 에서, 67 에 소셜 연금 받기 전에 가능한 액수를 아래 표 기준으로 인출해서 roth ira 로 컨버젼 하면서 - 생활비는 stock 에서 발생하는 long term gain 으로 충당하는게 제일 이득이 아닐까요?
long term stock 세금은 Tahoe 님 표처럼 이지만 401k ira 는 세금이 훨씬 많은걸로 알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