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의 개념
: 독자 기억 속 구조화된 지식의 총체로, 개별 독자의 지식 수용, 생산, 기억의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스키마의 특징
1) 스키마는 개념을 중심으로 한다. 각 개념에 관한 여러 변인과 그 관계를 포함한다.
2) 스키마끼리 일정한 구조를 이루며 연계된다.
3)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연속된 장면으로 구성된 스키마=스크립트
4) 스키마의 양과 질 뿐만 아니라 적절한 사용이 중요하다.
5) 스키마는 글에 나와 있는 정보를 이해하고, 누락된 정보를 추론하고, 앞으로 제시될 내용을 예측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6) 스키마도 독자가 경험하는 외부 반응에 영향을 받는다.
스키마의 기능
1) 정보를 선별적으로 기억하도록 하며, 추론 과정을 통해 명시되지 않은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2) 글의 내용 해석, 저장 과정에서 내용을 구성한다.(지식 구조의 형성)
3) 기억을 회상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구성하였던 내용의 재구성을 유도한다.(정보의 재구성)
미숙한 독자가 봉착하는 문체
1) 독자 의지와 상관없는 스키마의 활성화(불필요한 스키마의 활성화)
2) 과도한 정교화
3) 적절한 스키마가 있으나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함.
-> 교사가 읽기 전 단계 활동을 통해 촉진하여 주어야 함.
스키마 이론의 한계
1) 새로운 지식의 습득이나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인지를 설명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2) 독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스키마의 확대로 상정하는 문제가 있다.-> 스키마의 적절한 활용과 초인지가 중요하다.
초인지의 개념
: 자신의 인지 과정을 점검.조정하는 상위 차원의 인지
능숙한 독자
1) 독서 목적을 뚜렷하게 인식한다.
2) 독서 목적에 따른 전략을 확인한다.
3) 독서 전략을 운용하며 자신의 독서 행위를 조정한다.
4) 필요한 스키마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5) 스키마가 부족할 시 문맥과 부가적 정보원을 활용한다.
6) 글 내용, 자신의 독해 수준에 대해 평가한다.
능숙한 독자는 스키마를 적절히 활용하며, 초인지를 통한 점검과 조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