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rld Wide War <롬>입니다.
모험가님들께서 고객센터나 공식 카페 게시판 등을 통해 보내주시는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는 <롬 Q&A>의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5차 Q&A 이후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Q1. 꾸준히 클래스 간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고 있으나,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패치 내용을 보면 핀트가 어긋난 패치가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먼저, 모험가님들께서 기대하시는 방향과 다른 밸런스 패치로 실망감을 안겨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긴급 PD 브리핑>을 통해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클래스 밸런스 개선을 가장 중요한 현안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모험가님들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밸런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준비 중인 내용은 나이트의 본래 기획 의도인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치가 수정/추가될 예정이며, 클래스별 스킬의 다양화는 ‘스킬 통합 개편’을 통해 보완할 예정입니다. (스킬 통합 개편은 Q2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밸런스 패치는 모험가님들께서 큰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는 사안인 만큼, 최대한 많은 모험가님께서 납득할 수 있는 수준까지 맞춰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2. 지난 업데이트에서 매지션의 <프로즌 스피어> 스킬이 창 전용 스킬에서 지팡이/창/단검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나이트, 레인저도 보조 무기 스킬을 주무기로 사용할 수 있게 패치해 주세요.
현재 클래스별 장착 무기에 따라 사용 제한이 있는 스킬 구조를 통합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 작업은 각 무기의 전용 스킬 중 일부를 다른 무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끔 변경하고, 무기별 특성을 살려 동일한 스킬이라도 그 효과를 조금씩 다르게 적용하는 내용입니다.
스킬 통합 개편을 통해 다양한 스킬을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즐거움과 클래스별 특성을 더욱 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업데이트 일정이 확정되면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3. <왕의 무덤 B1, B2 이동 주문서>가 해당 층에서는 드랍되지 않아 원하는 층의 이동 주문서를 획득하려면 한 단계 낮은 지역에서 사냥해야 해 불편합니다.
<왕의 무덤>은 컨셉 상, 각 층에서는 다음 층으로 입장할 수 있는 이동 주문서만을 드랍하고 있습니다. <왕의 무덤>은 깊은 층으로 갈수록 점점 더 사냥 난이도와 아이템 드랍률이 상승하는 구조로 기획되었습니다. 따라서 입구를 제외한 다른 층으로의 직접 이동 기능은 별도로 지원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향후 <왕의 무덤>은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4. 아이템 드랍률 상향 패치 이후 보스 드랍률은 확실히 체감되나, 일반 몬스터의 드랍률이 상승한 것은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지난 6월 아이템 드랍률 상향 패치 이후 <PD 브리핑>을 통해서도 현황을 간략하게 설명 드린 바 있습니다. 해당 패치 이후 데이터상으로는 보스뿐만 아니라, 일반 몬스터의 드랍률도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추가로 지난 8월 29일 업데이트에서 <왕의 무덤 B1, B2> 지역의 드랍률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드랍률을 모니터링하여 조정이 필요한 부분은 개선 조치해 나가겠습니다.
Q5. 현재 매지션의 데미지가 상당히 강합니다. 혹시 마법 방어력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인지 확인해 주세요.
모험가님들께서 이 이슈를 제보해 주셨을 때 즉시 데이터 확인 및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마법 방어력은 정상적으로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일 전투력 대비 매지션의 데미지가 강하다는 의견의 경우 밸런스 이슈이기에, 이는 앞으로 지속적인 밸런싱을 통해 적합한 수준을 맞춰 나가겠습니다.
Q6. <PD 브리핑>에서 캐릭터명 변경권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했는데, 추가적인 소식은 없나요?
많은 모험가님께서 기대하고 있는 캐릭터명 변경권은 10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업데이트 일정이 구체화되면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7. 중립 유저 또는 중간층 유저들이 즐길만한 컨텐츠가 별로 없습니다. 최상위 유저들 외에도 많은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이 의견에 대해서는 저희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중립 혹은 중간층 모험가님들의 경우 영지전과 대규모 필드 PvP, 보스 사냥 등의 콘텐츠는 접근하기가 다소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는 것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용하는 콘텐츠가 다소 제한적이기에 익명의 PvP, PvE 콘텐츠의 추가와 같은 의견도 보내주고 계십니다.
현재 가깝게는 <에피소드2: 아트라스>와 신규 성장 시스템, 이후로는 <가디언 탐험>, <크로스 월드> 콘텐츠, <콜로세움> 등 새로운 즐길 거리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견 주신 익명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혼돈의 성채> 리뉴얼도 진행 예정입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들을 준비하면서 중립, 중간층 모험가님들도 함께 즐기실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충분히 신경 쓰겠습니다.
Q8. 최근 <길드연구소>를 모두 확장한 길드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추가 능력치를 받을 수 있도록 <연구소> 확장을 진행할 예정은 없나요?
추가 능력치와 함께 새로운 기능도 개방할 수 있도록 연구소 확장을 준비 중입니다. 업데이트 일정이 확정되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9. 최근에 ‘비정상적인 접근 감지’ 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종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현상은 불법 프로그램이나 비정상적인 플레이 패턴이 감지되었을 때 강제로 게임을 종료시키는 보안 시스템이 작동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다만,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는 중에 일시적인 네트워크 불안정 상태가 발생할 경우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어 지난 8월 22일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되었습니다. 이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8월에 모험가님들께서 접수해 주신 질문/건의사항과 이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9월에 공개될 <10차 PD 브리핑>은 9월 20일(금)에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백지수준이네
사냥터통제 불가능하게해주세요
그러면 줬도 뭐하러 라인하냐..?
니처럼 쌀먹하지
롬 개선점
1. 현재 혼돈의 성채 메리트가 상당히 낮음.
(경치도 낮고 이제는 안가도 될 정도)
2. 강화주문서가 너무 많이 풀린것으로 보임.
(도감의 부재?, 장신구쪽 도감을 많이 늘리면 무기+방어구 소모 많이 시킬수도)
3. 희귀나 영웅무기들이 다 정해놓고 사용하는 느낌
(무기의 특색에 따라 2~3종류를 사용할 수 있게 다양화를 좀 했으면 좋겠음)
4. 일반 물략은 사실상 거의 필요가 없는데 이부분도 운영진에서 고민좀..
다들 화이팅~
지금 전설로 넘어갈때인데 누가 희귀 영웅써??
그냥 아무것도 안하는거자나 ㅋㅋㅋㅋㅋ
아니 기사도 턴있고 법사도 턴이 있는데 왜 레인져만 아무것도 안만들어 주는거냐~~좀 생각 좀해라
ㅂㅅ들
아니 월드보스가면 동급 투력 궁수, 기사한테 데미지 찌발리는게 법사인데 데미지가 쌔다니 ;; ㅋㅋㅋㅋ
마방 효과가 낮은거겠지
찌발릴만한 캐릭을 가지셨나보지 ㅋㅋㅋ
욕쳐먹고 싶어서 노력하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쌀먹 캐릭을 가지고 씹소리하네
@속이후련했냐 ㅈx하고있네 5.7만인데 니는 몇이냐
@다라니아 ㅈx하고있네 5.7만인데 니는 몇이냐
신섭은 배려하지않은 업데이트들....
신섭이고 뭐고 당장에 고칠게 더 많다
왕무가 오만의탑 느낌이구만?
그럼 보스도 넣고
시간충전석도 드랍해야지..
질문 3번은, 왕무 지하1층에서 지하2층만 주지 말고, 지하1층 이동주문서도 나오게 해달라는 거 아닌가? 내가 이해를 잘못한건가;;;;
뭘 해보겠다고 하니 지켜봐주시죠. 맨날 채찍만 들지마시고 근데 왕무 2층에서 2층 주문서 안주는건 에바 아니냐구요
당근 더 많이 쳐먹었으니 채찍질하지..
얼마나 자주 실망을 시켰으면 그냥 불신만 가지것어
또 백지수표네.ㅎㅎ 하긴 뭘해
Q1. 그냥 당신네들 직원들이 겜알못이던가.. 기사 자체를 해본적 없는 사람들임.
Q2. 당신네들만 기대하는 업데이트로 보임.
Q3. 1층에서 2층 줌서 드랍... 2층에서 3층 안나왔으니 층줌은 안준다 쳐... 아니 X발 그러면 나머지 템들은 왜 안주는데?? 녹템만 찔끔.. 물약 1~2개.. 재료 나오지 않는 날이 더 많고... X발.. 장난해?? 이게 드랍율 상향이야? 저 물약 어느 세월에 싸울만큼 모으니..?
Q4. 야이 X발 자꾸 욕나오게 답변하네.. 장난해..? 앞전에 잠깐 보스 드랍율 올린듯 하더니.. 요즘 먼지가 더 많어. 잠수 패치했어? 그리고 뭐..? 데이터 상 상향됐다고..? 니네 데이터가 개줬같은거야.. 실제 먹은 사람 게시판에 글 남기라고 해봐 몇명이나 남기나.. 아니면 그 데이터 공개 좀 해봐 공개 가능한 부분까지만 이라도.. 줬도 신뢰가 안가..
Q5. 마방이 정상 적용..? 하.. 또 장난치네.. 체감을 못하것다 진짜.. 법사만 만나면 아파서 어쩌질 못하것어.. 지속적으로가 아니라 당장 좀 해결 좀 해주라..
Q6. 닉네임 변경하면 최소 3개월이라도 변경된 닉네임 알려주라.. X지달 떨어놓고 세탁하는것들 많다.
Q7. 그거 말한대로 적용 후 안접고 버티는 유저들 몇이나 남을지 궁금하네..
Q8. 기대 ↓
그냥 결론은 이제 기대보다 불신이 더 크다.. 니네 이거 다 해결될때쯤.. 실 유저 공개 좀 해봐라..
귀 열고 유저 얘기 듣는 척 하지마.. 결국에는 니네 마음대로잖아..
징징이들ㅋㅋㅋㅋ여기 다 모였네 징징징징
그냥롬을 접어라 미래가없다 ㅋ
결국 아무것도 없네 ㅋㅋ 노력하겠다는 말만 몇개월째인듯 ㅋㅋ 다 접으면 패치함! 하고 나타나는건가 ㅋㅋ
왕무에 보스 부탁드립니다
아이템 이라면 완품이나 영웅이상 파편, 조각을 말하는건데 도대체 뭘로 아이템 드랍율을 상승시켯다고 하는건지 모든걸 개발자 기준으로 생각해서 결정하는듯 하내요
니들 마음대로해 이제 늦었어 n씨 다음은 니네야
명절 이밴트 장비복구권 함더 합시다
ㅅㅂㄹㅁ 그냥 띄어라 먼 ㅅㅂ 복구권 타령이고
메크로부터 잡으쇼 그게 먼저 인거 같네요
그리고 영템 컬렉까지 나온마당에 드랍율이 이게 맞나여?롬을 5년10년할라고 그럽니까?ㅋㅋ
드랍좀 풀어주이소 돈주고 제작템 사서 박아야합니까?
이미늦음...코스튬 가디언도감보다 밸런스를먼저했어야지...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9.05 07:5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9.05 08:29
나는 롬은 잘만들었습니다
게임을 다해봤습니다 그런대 운영적인 측면과 캐릭터 밸런스가
문제사항입니다 저는 그리고 게임을 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나 형들 무과금이나 중과금들도 많이 즐길수 있는 컨텐츠 만들어주세요
소문타고 신규유저가 늘어나야 점점 과금러도 할맛이 나고 롬에 대한 잠재적인 가치가 높아질수록
억지로 과금이 아니라 진짜 즐거운 게임을 하기 위한 과금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오딘처럼 리세가 되어서 시간이 오래걸리더라도 무과금도 희망을 가지는 컨텐츠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재합성권 재발요
익명던전 누가 원해하냐 말도 안되는 소릴 하고있네 싸움도 개판오분전나고 오더도 안되고 불편해 죽겠구만 누구 아이디언지 진짜 뇌에 우동사리들엇나
라인 쑤레기 때문에 게임 그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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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끌기용 Q&A(내용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