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 字 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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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하늘 천)地(땅 지)玄(검을 현)黃(누를 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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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어서 그 빛이 누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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宇(집 우)宙(집 주)洪(넓을 홍)荒(거칠 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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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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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날 일)月(달 월)盈(찰 영)昃(기울 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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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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辰(별 진)宿(잘 숙)列(벌일 열)張(베풀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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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좌가 해 달과 같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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寒(찰 한)來(올 래)暑(더울 서)往(갈 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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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 겨울이 오면 더운 여름이 가고 더운 여름이 오면 찬 겨울이 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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秋(가을 추)收(거둘 수)冬(겨울 동)藏(감출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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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그것을 감춰 들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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閏(윤달 윤)餘(남을 여)成(이룰 성)歲(해 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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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해를 이루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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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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雲(구름 운)騰(오를 등)致(이를 치)雨(비 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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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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露(이슬 로)結(맺을 결)爲(할 위)霜(서리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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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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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쇠 금)生(낳을 생)麗(고울 려)水(물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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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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玉(구슬 옥)出(날 출)崑(메 곤)岡(메 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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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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劍(칼 검)號(이름 호)巨(클 거)闕(대궐 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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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지은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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珠(구슬 주)稱(일컬을 칭)夜(밤 야)光(빛 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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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은 고로 야광이라 칭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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果(과실 과)珍(보배 진)李(오얏 리)柰(능금나무 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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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실 중에 오얏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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菜(나물 채)重(무거울 중)芥(겨자 개)薑(생강 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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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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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바다 해)鹹(짤 함)河(물 하)淡(묽을 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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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물은 짜고 밀물은 맛도 없고 맑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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鱗(비늘 린)潛(잠길 잠)羽(깃 우)翔(높이 날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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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에 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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龍(용 룡)師(스승 사)火(불 화)帝(임금 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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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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鳥(새 조)官(벼슬 관)人(사람 인)皇(임금 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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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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始(처음 시)制(지을 제)文(글월 문)字(글자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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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희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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乃(이에 내)服(옷 복)衣(옷 의)裳(치마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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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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推(밀 추)位(자리 위)讓(사양할 양)國(나라 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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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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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있을 유)虞(헤아릴 우)陶(질그릇 도)唐(당나라 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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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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弔(슬퍼할 조)民(백성 민)伐(칠 벌)罪(허물 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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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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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두루 주)發(필 발)殷(나라이름 은)湯(끓을 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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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왕의 칭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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坐(앉을 좌)朝(아침 조)問(물을 문)道(길/말할 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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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조는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은 것이고 문도는 나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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垂(드리울 수)拱(껴안을 공)平(평평할 평)章(글월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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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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愛(사랑 애)育(기를 육)黎(검을 려)首(머리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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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衆民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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臣(신하 신)伏(엎드릴 복)戎(오랑캐 융)羌(종족이름 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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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덕에 융과 강도 항복하고야 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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遐(멀 하)邇(가까울 이)壹(한 일)體(몸 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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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케 하며 일체가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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率(거느릴 솔/비율 률)賓(손 빈)歸(돌아갈 귀)王(임금 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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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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鳴(울 명)鳳(봉황새 봉)在(있을 재)樹(나무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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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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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흰 백)駒(망아지 구)食(밥 식)場(마당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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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스러움을 말한 것이며, 즉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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化(될 화)被(입을 피)草(풀 초)木(나무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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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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賴(힘입을 뢰)及(미칠 급)萬(일만 만)方(모 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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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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蓋(덮을 개)此(이 차)身(몸 신)髮(터럭 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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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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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넉 사)大(큰 대)五(다섯 오)常(항상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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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 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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恭(공손할 공)惟(오직 유)鞠(국문할 국)養(기를 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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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양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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豈(어찌 기)敢(감히 감)毁(헐 훼)傷(상할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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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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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계집 녀)慕(사모할 모)貞(곧을 정)烈(매울 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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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해야 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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男(사내 남)效(본받을 효)才(재주 재)良(어질 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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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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知(알 지)過(지날/허물 과)必(반드시 필)改(고칠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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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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得(얻을 득)能(능할 능)莫(말 막)忘(잊을 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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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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罔(없을 망)談(말씀 담)彼(저 피)短(짧을 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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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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靡(아닐 미)恃(믿을 시)己(몸 기)長(길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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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특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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信(믿을 신)使(하여금 사)可(옳을 가)覆(뒤집힐 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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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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器(그릇 기)欲(하고자할 욕)難(어려울 난)量(헤아릴 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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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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墨(먹 묵)悲(슬플 비)絲(실 사)染(물들일 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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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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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시 시)讚(칭찬할 찬)羔(새끼양 고)羊(양 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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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전에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것이다 |
景(경치 경) 行(다닐 행/항렬 항) 維(벼리 유) 賢(어질 현) |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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克 (이길 극) 念 (생각 념) 作 (지을 작) 聖 (성인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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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 성인이 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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德 (덕 덕) 建 (세울 건) 名 (이름 명) 立 (설 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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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일을 행하면 자연 이름도 서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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形 (모양 형) 端 (바를 단) 表 (겉 표) 正 (바를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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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 표면에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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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 (빌 공) 谷 (골 곡) 傳 (전할 전) 聲 (소리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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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그대로 전한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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虛 (빌 허) 堂 (집 당) 習 (익힐 습) 聽 (들을 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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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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禍 (재앙 화) 因 (인할 인) 惡 (악할 악/미워할 오) 積 (쌓을 적) |
재앙은 악을 쌓음에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일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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福 (복 복) 緣 (인연 연) 善 (착할 선) 慶 (경사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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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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尺 (자 척) 璧 (구슬 벽) 非 (아닐 비) 寶 (보배 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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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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寸 (마디 촌) 陰 (그늘 음) 是 (옳을/이 시) 競 (다툴 경) |
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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資 (자료 자) 父 (아비 부) 事 (일/섬길 사) 君 (임금 군) |
아비를 자료로 하여 임금을 섬길지니 아비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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曰 (가로 왈) 嚴 (엄할 엄) 與 (더불 여) 敬 (공경할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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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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孝 (효도 효) 當 (마땅할 당) 竭 (다할 갈) 力 (힘 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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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를 섬길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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忠 (충성 충) 則 (곧 즉/법 칙) 盡 (다할 진) 命 (목숨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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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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臨 (임할 림) 深 (깊을 심) 履 (밟을 리) 薄 (얇을 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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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데를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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夙 (일찍 숙) 興 (흥할 흥) 溫 (따뜻할 온) 凊 (서늘할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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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 일어나서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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似 (같을 사) 蘭 (난초 란) 斯 (이 사) 馨 (향기 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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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초같이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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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 (같을 여) 松 (소나무 송) 之 (갈 지) 盛 (성할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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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 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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川 (내 천) 流 (흐를 류) 不 (아니 불) 息 (쉴 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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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지를 말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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淵 (못 연) 澄 (맑을 징) 取 (취할 취) 暎 (비칠 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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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마음을 말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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容 (얼굴 용) 止 (그칠 지) 若 (같을 약) 思 (생각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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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을 덤비지 말고 형용과 행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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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 (말씀 언) 辭 (말씀 사) 安 (편안 안) 定 (정할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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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케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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篤 (도타울 독) 初 (처음 초) 誠 (정성 성) 美 (아름다울 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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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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愼 (삼갈 신) 終 (마지막 종) 宜 (마땅 의) 令 (하여금 령) |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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榮 (영화 영) 業 (업 업) 所 (바 소) 基 (터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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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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籍 (호적 적) 甚 (심할 심) 無 (없을 무) 竟 (마침내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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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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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 (배울 학) 優 (넉넉할 우) 登 (오를 등) 仕 (벼슬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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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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攝 (잡을 섭) 職 (벼슬 직) 從 (좇을 종) 政 (정사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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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슬을 잡아 정사를 좇으니 국가 정사에 종사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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存 (있을 존) 以 (써 이) 甘 (달 감) 棠 (해당화 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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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나라 소공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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去 (갈 거) 而 (어조사 이) 益 (더할 익) 詠 (읊을 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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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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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 (풍류 악/즐길 락/좋아할 요) 殊 (다를 수) 貴 (귀할 귀) 賤 (천할 천) |
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팔일 제후는 육일 사대부는 사일 선일은 이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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禮 (예도 례) 別 (다를 별) 尊 (높을 존) 卑 (낮을 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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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도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 부자, 부부, 장유, 붕우의 차별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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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 (위 상) 和 (화할 화) 下 (아래 하) 睦 (화목할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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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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夫 (지아비 부) 唱 (부를 창) 婦 (며느리 부) 隨 (따를 수) |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 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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外 (밖 외) 受 (받을 수) 傅 (스승 부) 訓 (가르칠 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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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세면 바깥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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入 (들 입) 奉 (받들 봉) 母 (어미 모) 儀 (거동 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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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들어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종사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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諸 (모두 제) 姑 (시어미 고) 伯 (맏 백) 叔 (아재비 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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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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猶 (같을 유) 子 (아들 자) 比 (견줄 비) 兒 (아이 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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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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孔 (구멍 공) 懷 (품을 회) 兄 (맏 형) 弟 (아우 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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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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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 (한가지 동) 氣 (기운 기) 連 (이어질 연) 枝 (가지 지) |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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交 (사귈 교) 友 (벗 우) 投 (던질 투) 分 (나눌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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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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切 (끊을 절/모두 체) 磨 (갈 마) 箴 (경계 잠) 規 (법 규) |
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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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 (어질 인) 慈 (사랑할 자) 隱 (숨을 은) 惻 (슬플 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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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는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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造 (지을 조) 次 (버금 차) 弗 (아닐 불) 離 (떠날 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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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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節 (마디 절) 義 (옳을 의) 廉 (청렴 렴) 退 (물러갈 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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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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顚 (엎드러질 전) 沛 (자빠질 패) 匪 (아닐 비) 虧 (이지러질 휴) |
엎드려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으니 용기를 잃지 말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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性 (성품 성) 靜 (고요할 정) 情 (뜻 정) 逸 (편안할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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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동작함은 인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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心 (마음 심) 動 (움직일 동) 神 (귀신 신) 疲 (피곤할 피) |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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守 (지킬 수) 眞 (참 진) 志 (뜻 지) 滿 (찰 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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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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逐 (쫓을 축) 物 (만물 물) 意 (뜻 의) 移 (옮길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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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너무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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堅 (굳을 견) 持 (가질 지) 雅 (우아할 아) 操 (잡을 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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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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好 (좋을 호) 爵 (벼슬 작) 自 (스스로 자) (얽을 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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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니 찬작을 극진하면 인작이 스스로 이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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都 (도읍 도) 邑 (고을 읍) 華 (빛날 화) 夏 (여름 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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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읍은 왕성의 지위를 말한 것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을 지칭하던 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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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 (동녘 동) 西 (서녘 서) 二 (두 이) 京 (서울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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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과 서에 두 서울이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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背 (등 배) 邙 (산이름 망) 面 (낯 면) 洛 (강이름 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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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낙양은 남에 낙천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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浮 (뜰 부) 渭 (강이름 위) 據 (의거할 거) 涇 (통할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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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수에 뜨고 경수를 눌렀으니 장안은 서북에 위천, 경수, 두물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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宮 (집 궁) 殿 (큰집 전) 盤 (서릴 반) 鬱 (답답 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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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서린 듯 정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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樓 (다락 루) 觀 (볼 관) 飛 (날 비) 驚 (놀랄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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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전 가운데 있는 물견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 듯하여 놀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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圖 (그림 도) 寫 (베낄 사) 禽 (날짐승 금) 獸 (짐승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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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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畵 (그림 화) 采 (채색 채) 仙 (신선 선) 靈 (신령 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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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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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 (남녘 병) 舍 (집 사) 傍 (곁 방) 啓 (열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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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사 곁에 통고를 열어 궁전 내를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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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갑옷 갑) 帳 (휘장 장) 對 (대답할 대) 楹 (기둥 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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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 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정지하는 곳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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肆 (베풀 사) 筵 (자리 연) 設 (베풀 설) 席 (자리 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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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베푸니 연회하는 좌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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鼓 (북 고) 瑟 (비파 슬) 吹 (불 취) 笙 (생황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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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파를 치고 저를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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陞 (오른쪽 승) 階 (뜰 계) 納 (바칠 납) 陛 (섬돌 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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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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弁 (고깔 변) 轉 (구를 전) 疑 (의심할 의) 星 (별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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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의 관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안간 의심할 정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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右 (오를 우) 通 (통할 통) 廣 (넓을 광) 內 (안 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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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편에 광내가 통하니 광내는 나라 비서를 두는 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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左 (왼 좌) 達 (통달할 달) 承 (이을 승) 明 (밝을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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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편에 승명이 사무치니 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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旣 (이미 기) 集 (모을 집) 墳 (무덤 분) 典 (법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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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분과 전을 모았으니 삼황의 글은 삼분이요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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亦 (또 역) 聚 (모을 취) 群 (무리 군) 英 (꽃부리 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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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여러 영웅을 모으니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하는 도를 밝힘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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杜 (막을 두) 稿 (볏짚 고) 鍾 (쇠북 종) 隸 (글씨 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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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와 예서를 쓴 종례의 글로 비치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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漆 (옻칠할 칠) 書 (글씨 서) 壁 (벽 벽) 經 (날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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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과 공자가 발견한 육경도 비치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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府 (마을 부) 羅 (벌릴 라) 將 (장수 장) 相 (서로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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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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路 (길 로) 夾 (낄 협) 槐 (괴화나무 괴) 卿 (벼슬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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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구경의 마차가 열지어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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戶 (지게 호) 封 (봉할 봉) 八 (여덟 팔) 縣 (고을 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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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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家 (집 가) 給 (줄 급) 千 (일천 천) 兵 (군사 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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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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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 (높을 고) 冠 (갓 관) 陪 (더할 배) 輦 (손수레 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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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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驅 (몰 구) (바퀴 곡) 振 (떨친 진) 纓 (끈 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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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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世 (세상 세) 祿 (녹 록) 侈 (사치할 치) 富 (부자 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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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하니 제후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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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수레 거) 駕 (멍에 가) 肥 (살찔 비) 輕 (가벼울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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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의 말은 살찌고 몸의 의복은 가볍게 차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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策 (꾀 책) 功 (공 공) 茂 (무성할 무) 實 (열매 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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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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勒 (굴레 륵) 碑 (비석 비) 刻 (새길 각) 銘 (새길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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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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磻 (강이름 반) 溪 (시내 계) 伊 (저 이) 尹 (다스릴 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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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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佐 (도울 좌) 時 (때 시) 阿 (언덕 아) 衡 (저울대 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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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를 돕는 아형이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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奄 (문득 엄) 宅 (집 댁/택) 曲 (굽을 곡) 阜 (언덕 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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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공이 큰 공이 있는 고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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微 (작을 미) 旦 (아침 단) 孰 (누구 숙) 營 (경영 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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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공의 단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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桓 (굳셀 환) 公 (공변될 공) 匡 (바를 광) 合 (모을 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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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두었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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濟 (건널 제) 弱 (약할 약) 扶 (도울 부) 傾 (기울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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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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綺 (비단 기) 回 (돌아올 회) 漢 (한수 한) 惠 (은혜 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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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라 네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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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 (말씀 설/달랠 세/기뻐할 열) 感 (느낄 감) 武 (호반 무) 丁 (고무래 정) |
부열이 들에서 역사하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에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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俊 (준걸 준) 乂 (어질 예) 密 (빽빽할 밀) 勿 (말 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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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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多 (많을 다) 士 (선비 사) 寔 (이 식) 寧 (편안 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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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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晋 (나라 진) 楚 (나라 초) 更 (다시 갱/고칠 경) 覇 (으뜸 패) |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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趙 (나라 조) 魏 (나라 위) 困 (곤할 곤) 橫 (비낄 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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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군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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假 (거짓 가) 途 (길 도) 滅 (멸할 멸) 虢(나라 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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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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踐 (밟을 천) 土 (흙 토) 會 (모일 회) 盟 (맹세 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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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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何 (어찌 하) 遵 (좇을 준) 約 (약속할 약) 法 (법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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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하는 한고조로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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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나라 한) 弊 (해질 폐) 煩 (번거로울 번) 刑 (형벌 형) |
한비는 진왕을 달래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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起 (일어날 기) 翦(자를 전) 頗 (자못 파) 牧 (칠 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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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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用 (쓸 용) 軍 (군사 군) 最 (가장 최) 精 (정할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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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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堅宣 (베풀 선) 威 (위엄 위) 沙 (모래 사) 漠 (아득할 막) |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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馳 (달릴 치) 譽 (칭찬할 예) 丹 (붉을 단) 靑 (푸를 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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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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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 (아홉 구) 州 (고을 주) 禹 (하우씨 우) 跡 (자취 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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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옹, 구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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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 (일백 백) 郡 (고을 군) 秦 (나라 진) 幷 (아우를 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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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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嶽 (산마루 악) 宗 (마루 종) 恒 (항상 항) 岱 (뫼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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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악은 동태산, 서화산, 남형산, 북항산,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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禪 (터닦을 선) 主 (임금 주) 云 (이를 운) 亭 (정자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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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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雁 (기러기 안) 門 (문 문) 紫 (붉을 자) 塞 (변방 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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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문은 봄기러기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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鷄 (닭 계) 田 (밭 전) 赤 (붉을 적) 城 (성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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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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昆 (맏 곤) 池 (못 지) 碣 (돌 갈) 石 (돌 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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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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鉅 (클 거) 野 (들 야) 洞 (골 동/꿰뚫을 통) 庭 (뜰 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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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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曠 (빌 광) 遠 (멀 원) 綿 (이어질 면) 邈 (멀 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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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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巖 (바위 암) 峀 (메뿌리 수) 杳 (아득할 묘) 冥 (어두울 명) |
큰 바위와 메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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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루님 글을 가는 글자로 바꾸면 좋겠습니다.
획이 잘 보이지 않군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