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2강~4강, 1주차는 3개의 강의)
강의 제목: 2강, 채널의 내용구성
핵심내용: 그림책이해 하는데 있어 구성요소나 특성, 재미요소, 읽기이유, 읽기에서 이해과정, 읽기의효과를 알려주려고한다.
강의 제목: 3강, 그림책 읽기와 사고력 신장
핵심내용: 그림책읽기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이들의 사고력 증대이다. 그림책을 읽음으로써 생각하게 만들며 능동적인 존재로 변화한다. 아이들의 사고를 촉발 촉진시키며, 사고활동을 돕는 좋은생각의 자료는 그림책읽기이다.
강의 제목: 4강, 그림책은 어떤책인가
핵심내용: 글과그림이 합쳐져 이야기를 전하는책 즉 이야기 그림책이다. 이야기는 인간경험을 진술하는것이고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다른사람의 생가과 감정을 이해하게 된다.그림책은 글도 읽어야하고 반드시 그림도 읽어야한다.
2. 도서: 아이의 말하기 연습 (신효원) (~67p) 핵심내용
어린 시절에 양질의 모국어에 충분히 노출되어 모국어를 마음껏 사용해 볼 수 있는 환경이 아이들의 미래 학습에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아이들의 지능 전반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외국어 학습 능력또한 탄탄한 모국어의 실력에서 온다.
사람은 이미 유전적으로 구어 능력에 관한 일정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섬세함에서 수준 차이가 나타난다. 한계를 정할수 없는 잠재력도 가지며, 출생후 3년간 아이가 받는 언어적 자극은 절대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부모가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아이의 미래를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언어의 자극은 대화 속에서 가장 풍부하게 일어나며 의성어나 의태어를 덧붙이면 아이는 신이 난다. 아무 말 대잔치의 최종 목적지는 창작이며 진짜 목적은 이야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부모의 언어로 아이를 채워 나가는것이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힘일 것이다.
1) ' 아이의 말을 되물어 보며 말하기 '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원아가 자석블럭으로 비행기를 만들어 놀이하고 있었음.
이건 뭘까?
비행기요.
비행기구나 비행기는 지금 뭐하고 있어?
날아다니고 있어요.
날개를 팔랑팔랑 거리면서 날아다니고 있었구나?
네
2) ' 아이와 아무 말 대잔치 '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자동차를 가지고 놀이하는 원아는
이건 자동차에요. 길을 다니기도 하고 다른걸로 변신해요.
멋진 차로 가족들이랑 놀러다닐수 있어서 좋겠는데?
배타고 공룡이랑 놀꺼에요.
공룡이랑 놀면 정말 재미있겠다.
3. 교실에서 그림책 읽기 실천 (제목과 대상연령)
월: 눈밭(만1세)
화: 눈은 왜 내릴까?
수: 알록달록 색깔 친구들
목: 혼자서도 잘해요
금: 추워도 괜찮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