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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중세시대에 초대교회 전도사상이 사라지다
1. 초대 교회의 선교적 통찰력
초대교회 시대에 pantaenus는 인도에 선교사로서 갔고(c.190), Gregory는 Armeria로 (c.302), Ulfilas는 서방으로 가서 Goths에 (c.325) 가서 -성경을 저들의 언어로 번역해 주었다. 그리고 Frumentirs에 동방에서 Nestorian교회는 Ceylon, Malabon와 중국에 갔다(7세기에).
그리고 다시 서방에서 Ptrick은 Ireland로 갔고(5세기), Columba는 Iona로 갔으며(7세기), Columbanus는 Gaul로 갔고 -Canterbury의 어거스틴은 영국으로 갔다(6세기). 그 후에 Winfred는 독일로 갔고 Ansgar와 Haakan은 Scandinavia로 갔다(9~10세기). 이렇게 초기 1000년간의 기독교 시대의 지도적인 선교 열성을 약간 엿보인 것이다.
2. 중세기에는 선교열성이 시들어 버렸다
그러나 중세기에는 Moslem교도들의 침략과 십자군에 의하여 그늘지게 되었다. 선교열은 사실상 중단되었다. 그리고 종교 개혁시대에 개신교회 개혁자들도 외방선교를 위해서는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
종교개혁 후기 시대에는 저들의 신조를 완성하느라고 너무 바빴으며- 로마 가톨릭의 반종교개혁의 편만한 공격 Franciscanus, Augustinias과 특히 Jesuits당의 공격적 사업 때문에 자체 방어하느라고 너무 분망했다.
그 후에 17세기에야 미국, 인도, 쎄이론, 일본, 필리핀, 중국과 Africa로 선교계획을 착수했다. 개신교 세계전도는 이제 잠에서 깨어났다.
3. 19세기를 위한 예비적 세계선교의 전망(vision)
18세기에 Zingendoy와 Maravien교도들이 주목할만하고 -Spener와 Franke의 지도 하에 경건한 교도들 중에 움직임이 있었다. 그 후에 London 선교협회가 생겼고(1975) 교회선교협회(1817)와 유대인 중에 기독교를 촉진키 위한 런던 선교협회가(1809)― 다가올 전진의 전조로서 등장했다.
그러나 위대한 명령(위탁)의 더 큰 vision과 최종적인 부담은 -온 세계 모든 족속에게 가라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보내는 유언적 기별- 은 19세기를 위하여 남겨 두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100만 명 이상이 북미교회에 30년(19세기 첫)내에 들어온 것은 큰 부흥의 불가결한 요소였다. 그리고 복음을 온 세상에 전해야 하겠다는 강한 충동을 일으켰다. 이것이 계시록 14장의 삼중기별을 전파하는 데 기초가 되었다. 그것은 의미심장한 배경이다.
V. 세계 선교 사업의 형성
언급한 바와 같이 19세기 선교범위는 기독교국이었다. 이제는 기독교국에서 비기독교 세계로 신속히 옮겨져서 -일반적으로 이교계로 옮겨졌다. 19세기는 어느 곳에서는 현저하게 선교적인 세기로 알려졌다. 자 아래의 연대적인 도표를 훑어보고 이 이탤릭체로 된 이름과 나라들의 의미를 catch(음미)해 보자. 확장된 명단은 인상적이다.
1. 파노라마식 세계선교 확장도(침투도)(1783-1840)
1793. William Careyn, India로 항해하다. 현대선교 시대의 시작
1795. Iondor 선교협회 조직
1796. New york 선교협회 조직- 미국에서 최초
1796. Sandwich 섬에 첫 선교사 파견
1797. 화란 선교협회조직
1800. India에서 Mrs. Manshman 부녀자 위한 최초 선교
1807. Robort Morrison- 중국선교
1808. ‘복음의 체계적 선포’ 서적발간 T.M. Cooley
1810. 외국 선교를 위한 미국 사무국 조직 - 가장 오래된 미국의 영구적인 선교회
1812. Henry Martyn, -Persia와 Arabia 선교사
1814. 미국 침례교 선교협회 조직
1816. John Williams- Society섬 최초 선교사
1817. 교회 선교협회 조직
1817. Robort Moffat 남아프리카 개척자
1818. Madagascon 첫 선교사
1820. Pliny Fisk와 Levi Parson- Syria개척
1820. Hiran Biagham과 - Hawaii
1820. Indio 처녀전도-Miss. MvA. Cooke
1829. David Abeal, E.C.Bridgman 중국에 보내는 최초 미국 선교사
1830. Dr. Eli Smith, Twrkey 사업착수
1834. 최초 부인들의 외방 선교협회(동방 여자 교육 장려위한 협회)―런던에- 미국에는 1860년에 Boston에 세워짐
1835. Fiji 첫 선교사
1836. James Calabert, FiJii 섬에 선교사(개척)
1840. David Livingetome 남아프리카에 사업시작
이제까지 계속적인 전진과 가속적인 힘을 우한 기초들이 굳게 놓여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1804년으로 돌아가서 관련된 중요한 요인을 살펴보자.
2. 성서 공회의 놀라운 결정체
1804년과 1840년 사이에 미국과 유럽과 아시아에 약 63개의 다른 성서공회들이 놀라운 결정체를 형성하였다. -효과적인 선교사업에 중대한 조직(기관들), 예컨대 1808년에 Boston에는 지방성서공회가 있었다. 그것은 명백한 19세기의 현상이었다. 지도적인 몇 개의 조직이 있었다. 다음과 같다.
1. 1804. 영국과 외국 2. 1804. 스위스
3. 1809. 스웨덴 4. 1811. 인도
5. 1812. 핀란드 6. 1814. 덴마크
7. 1815. 독일 8. 1815. 아이슬랜드
9. 1816. 미국 10. 1816. 왈덴스
12. 1818. 파리 13. 1819. Ionian(Greek)
14. 1826. 러시아 15. 1834.-Belgian
Ⅵ. 북미의 외방선교 운동
이곳에 북미에서의 외방선교 운동의 발단 기에서의 실제적인 연대적인 발전상이 있다. 먼저는 최초의 선교협회들이 나타났고 그 다음에는 선교잡지 group이 생기고 그 다음에는 위대한 외방 선교사업으로 들어갔다. 다음은 최초의 원시적 발전상의 명단이다.
1796. New york 선교협회(미국 최초에 장로교, 침례교, 개혁 네덜란드 교회)
1796. 북부 선교협회(Lansingburgh. N. Y.) 북미 인디언에게 선교사 보내고 설교자 보조
1797. Dr. John Masonis의 설교. “메시야의 보좌”
1798. Connecticut 선교협회
1799. Massaehusetts 선교협회
1801. New Jensey 선교협회
1802. Western 선교협회
1804. Dr. John Livingstons 설교 ‘영원한 복음’
1806. Norris, of Salem. Andover 기금. $ 10,000 외방선교사업 위한 목사양성
1806-7. 미국 교회가 $ 6.000 - 인도 Cary의 사업에 헌금
1800~1805. 오개선교 잡지 출간 ① Connecticut 복음 잡지 ② Massachusetls 선교잡지 ③ Massachusetls 침례교 선교 잡지 ④ Panoplist ( ) ⑤ 종교적 지성(Leonard, 선교 100년사, New York. 1914. pp. 102, 103. Mason, 선교역사의 개관)
① 위대한 미국 선교적 각성 시작하다. -1805년- Mass 주 Williamslown의 Williams College에서 Haystaek Band에 의해 국내와 해외 미국 선교의 탄생시
② Williams College에서 영적 각성(부흥 기대함) 인물들을 살펴보자.
Ⅶ. 최초의 미국 외방 선교 기관의 발단
1. Samuel Mill의 마음에 불이 붙음
Samuel J. Mills(1783-1818)은 출생 전에 외방선교 위해 헌납되었다. 그의 어머니는 어렸을 때 Eliot, Brainerd와 여러 사람들에 관한 개척선교 이야기들을 해 주었는데 이것은 그가 죽는 날까지 그에게 영감을 주었다. 그 결과로 그가 선포한 개인적 목적은 ‘불쌍한 이교도들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었다. Milld은 Mass. Willianstomn에 있는 Williams College에 입학했다. 그러나 그의 마음은 선교에 너무 많이 불타올라서 기계적인 교육 연구 절차가 끌 수 없었다.
그 대학에서 5명의 같은 류의 인물들을 만났는데- Milk, Ridrands, Robbins, Loomis 와 Green 이다. 각기 다른 대학에서 왔지만 모두 각 개인적으로 비슷한 결론에 도달했다. 저들은 Bardwell의 집에서 개인적 학생 기도회에서 만났다. 처음에는 다른 학생들 모르게 비밀조직을 가지고 활동했다. 이 group의 연합된 목적은 ‘이교도에게 선교하는 데 노력하는 것’ 이었다. 한 조직이 암호로 모여졌다. 그 후에는 저들은 다른 이들 가슴 속에 같은 불을 붙이기 위하여 다른 대학에 있는 학생들을 방문하여 상통하였다.
2. 1805년의 건초더미에서의 십자가 기도 집회
1806년 8월 어느 무더운 토요일 오후에 저들은 한적한 숲 속에서 모였다. 거기서 저들은 Sloan의 목장에 있는 한 나무 밑에서 무릎을 꿇었다. 천둥이 치는 폭풍이 불어 저들은 건초더미 그늘을 찾았다. 거기에서 그들은 큰 주제- Asia와 동인도 사람들의 필요와 이방 복음화를 위한 기회에 관해서 의논했다. Mills은 세계의 도덕적, 종교적 필요를 강조했다. Loomis는 먼저 이교도들을 교화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다른 이들은 복음을 먼저 전해야 한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Mills이 제의했다. ‘구름이 사라지고 맑은 하늘이 나타나도록 기도의 제목을 삼자’ 하고 그는 기도했다. ‘오 하나님이시여 십자가의 선구자를 대적하는 모든 인간의 팔을 쳐서 내리소서. 기도회가 끝난 후 저들은 일어나서 찬송을 불렀다. 그것이 시작이었다. 저들의 회집은 날씨가 좋을 때에는 숲 속에서, 날씨가 좋지 않을 때는 Bardwell의 헛간에서 계속했다.
저들 Groupd의 목적은 선교협회를 조직하도록 대중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것이었다. 이 집회에서부터 미국에 외방 선교기구가 조직된 흔적등 찾을 수 있다. Comecticut 주 목사단에 헌신한 Gordon Hall은 답변했다. “아니요. 나는 기독교국에 있는 교구에는 결코 머물러서는 안 된다. ?만일 내가 이교도에게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내게 화가 있을진저!”(F. T. Clayton 저. 건초더미 기도집회 1906. Dufee 저 Williams College의 역사 1860. John H. Hewitt 저. Williams College와 선교. 기타)
3. Scene Shifts(변천된 장면)- 1809년에 Andover에서 구체화 되다
Williams College에서 온 무리는 Andover에서 보강되었다.(1808년에 기초된 Samuel Nott와 Samuel Newell과 Adoniram Judson에 의해 보강되었다. 모두 다른 대학에서 왔으나 다시 개별적으로 같은 확신에 도달했다.
Judson(1788-1850)은 Claudius Buchaman의 ‘동방에 있는 별’을 읽고 India의 필요에 마음이 사로잡혔다. 그는 효과적인 연구를 할 수 없었고 Boston에서 유망한 목회 직을 거절했다.
그 group은 이런 도덕적 압력 밑에서 외방선교를 위하여 예배를 드렸다. 직원회도 위원회도, 미국 종교지도들도 비기독교 세계에 보내도록 기다리고 있는 4청년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금을 모을 가능성을 아직 생각지 못했다. 그러므로 그 group을 Judson을 보내어 영국에 가서 런던 선교협회에서 미국 단체의 지시를 기다리는 동안에 부분적으로 부양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했다. London에서는 미국 교회들이 충분한 기금을 모금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격려하면서 거절했다(Joseph Trag 저, 외방선교를 위한 미국 위원회의 역사 1842. 기독교 개신교 기록자, 비서. 기타)
Andover 신학원 직원들과 교인들의 격려를 받고 이 청년들은 Massachusetls 대 위원회에 탄원서를 보내어 이교 계에 선교사를 보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나라 위원회의 후원과 보조를 기대할 수 있는지 문의했다. 그렇지 못하면 유럽의 위원회에 의탁해야 하겠다고 했다. 그 문제가 위원회에 상정되어 한 선교단체를 조직하는 것이 좋겠다고 보고했다.
4. 미국 단체가 1810년부터 움직이게 되었다
이 결과로 외방선교를 위한 미국 위원회가 1810년에 발단되었다. 그 목적은 온 지상에 가서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었다. 이리하여 Mill의 대망은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1812년 2월 6일에 그 5청년-Hall, Judson, Newell, Nott과 Rice는 안수를 받고 외방선교를 위하여 준비했다. 1812년 2월에 이 group은 Calcutta로 출발했다.
그러나 Judson과 Rice는 침례교 교리를 받아들여서 Judson은 그 원칙에 압도되어 India로 항해했다. 이리하여 침례교 외방선교 단체가 형성되었다. 다른 선교기관들은 신속히 뒤따라 생겼다.
1810. 회중교회 대 협회
1814. 침례교 선교 연합회
1819. 감리교회 선교협회(1819년 Hebers의 찬미-‘Greenland의 여름 산에서’)
1820. 개신교 감독교회
1832. 개혁 화란교회
1837. 장로교 단체
그 운동은 충분히 길이 예비 되었다. -확실한 기초적인 19세기 사업, 이것이 기초가 되었다. 우리는 이제 가장 중요하고도 뛰어난 전진을 위하여 준비가 되었다.
Ⅷ. 때가 찬 진리의 저항할 수 없는 능력
이 낡은 세상에는 때가 찬 하늘이 명한 진리보다 더 능력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진리 선포 뒤에는 온 하늘이 있다. 예정된 때가 옴과 동시에 기별자와 기별이 나타나게 되어 있다. 어떤 이들은 몰이해하고 경시하고 반대하거나 거절할지 모르나 그 증거는 전파되어야 하고 - 예정된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이다. 만일 인간이 이것을 전달하는 데 실패한다면 하나님께서는 돌들을 명해서라도 그 진리를 선포할 것이다(눅 19:40).
우리는 원칙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목적은 취소할 수 없고 없앨 수도 없다. 지존자께서는 아직도 인간사 가운데에서 다스리시고 지배하신다.
그분은 아직도 세상과 교회의 지배자들을 주관하신다. 우리는 너무 눈이 멀거나 혼돈하거나 대항하거나 -우리 자신의 이상과 계획과 목적에 사로잡혀서 하나님의 거대한 손을 감촉하지도 보지도 못하고 주의 음성을 듣기에 실패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분은 상관없이 인도하신다.
위기가 올 때 어떤 이들은 자신을 감지하고 그 사건에 대처하기 위해 일어선다. 다른 이들은 소경이 되어 요점과 기별을 이해 못한다. 이리하여 결정적인 때에 하나님의 계획에 실패한다. 이것은 우리가 조금 후에 알게 될 것이지만 우리 교회의 운동에서도 그대로 되었던 것이다. 그것은 역사의 큰 비극들 중의 하나다. 그것은 오직 영원한 손실과 그런 개인에게 영원한 실패가 될 수 있다. -참 회개와 개혁이 있지 않는 한 그러나 항상 알고 응답을 보이는 자들이 있다. 그리고 참으로 우리는 눈앞의 투쟁, 건너편을 볼 필요가 있고 신령한 진리의 최후의 필연적인 승리를 볼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뜻은 세상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이리하여 1831~44년의 북미에서의 재림 기별에서도 그러했다. 그 기별은 전하기로 되어 있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결정하셨다. 그리고 그 기별은 전파되었다. 그리고 조금 후에 살펴볼 1888년의 큰 위기에서도 그러했다. 모두 주님의 손에 있었다. 어느 경우에서든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기별을 전달하기 위하여 택하신 헌신한 사람들을 일으키셨다. -그리고 그분께서 저들을 통해서 보내신 기별을 옹호하기 위하여- 일하셨다.
진리, 하늘이 보낸 진리는 전파해야 할 지정된 때가 될 때 하나님의 계획안에서 때가 올 때는 저항할 수 없는 능력을 가진다. 그것은 우리가 배워야 할 값을 헤아릴 수 없는 교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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