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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 열쇠>
1. 우륵이 연주한 악기. 3. 태조 왕건이 세운 나라.
5. 팔짱을 끼고 그저 남의 일인 양 바라봄. ◯수◯관.
6. 박문수가 유명하죠. 마패를 높이 들고 암행◯◯출도야!
7. 서울의 큰 강. 조정래가 쓴 소설이름이기도 함. 8. 발해를 세운 고구려의 유민.
10. 모든 원소 중 가장 많이 존재하는 원소. ◯◯용접.
11. 연극에서 맨 먼저 오르는 무대. 13. 조선중기 탕평책을 쓴 임금. 사도세자.
16. 새벽녘 동쪽에 보이는 샛별.
18. 입장 바꿔 생각을 해봐! ◯지◯지. 20. 불에 타도 죽지 않는다는 전설의 새.
22. 장성 급의 가장 높은 자리, 한 무리의 우두머리. 23. 여러 번 되풀이 하여 간절히 부탁하다 ‘◯신◯부’
24. 효녀 심청이 공양미 삼백 석 때문에 몸을 던진 곳.
<세로 열쇠>
1. 신라에 망한 철이 많이 난 고대국가 변한이라고도 하죠.
2.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일컬어 ‘삼천리 ◯◯강◯’ 3. 지위가 높고 훌륭한 벼슬. ◯관◯작.
4. 영국 사람들을 일컬어 보통 영국◯◯라고. 매너가 좋죠.
6. 되는 대로 아무렇게나 어물어물 처리하는 모양. 9. 조상이 돌아가신 날. 제사를 지내는 날.
12. 고구려의 벼슬 이름. ◯◯◯연개소문 ◯리◯ 14. 조선 중종 때 개혁에 실패한 유학자
15. 양력 6월 21일경. 24절기의 하나. 동지의 반대 17. 부처가 됨. ◯◯하십시오.
18.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세계◯◯.
19. 단종 복위를 꾀하다 죽은 6명의 충신. 성삼문, 박팽년, 유응부 등.
21. 임진왜란 때 의병. 일본에 건너가 포로 5000명을 데려옴.
22. 견진 성사를 받는 남자가 세우는 종교상의 남자 후견인. 대모의 반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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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레사 수녀
목록 10-8
허생전
목록 10-9
논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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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나는 교실>
독서 퀴즈
1. 등장인물의 특징을 살피면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각자 1명씩 정해서 알아보자.
0. 요나단 트로츠: 연극 <하늘을 나는 교실>의 대본을 쓴 소년. 부모에게 버림받은 아픈 과거가 있지만 조금도 드러내지 않는 밝은 학생
0. 마르틴 탈러: 반에서 1등하는 우등생이자 모범생. 그러나 앞뒤가 꽉 막힌 게 아니라 불의를 참지 못하고 싸움을 잘 하며 그림도 잘 그린다. 가난을 비관하지 않고 씩씩하게 살아간다.
0. 울리 펀 짐메른: 키 작은 땅R마로 학생들이 우습게보고 놀린다. 하지만 마음속에 숨겨진 불 같은 용기를 보여 주고 싶어 한다.
0. 마티어스 젤프만: 쾌활하고 먹성 좋은 싸움꾼. 전혀 안 어울려 보이는 울리와 친하다. 흥분을 잘 해서 무슨 일이 있으면 손이 먼저 나가는 성격.
0. 제바스티안 프랑크: 두드러지는 학생은 아니지만 머리가 좋고 수준 높은 교양을 즐긴다. 심술궂고 차가운 태도 때문에 학생들이 감히 접근을 못 한다.
0. 요한 뵈크 선생: 요한 지기스문트 김나지움의 기숙사 사감이며 지리 선생. 아이들의 신뢰를 받고 있으며 항상 아이들을 잘 이해하려 애쓴다. 그래서 유스투스(정의로운) 선생님으로 더 많이 불린다.
0. 니히트라우허: 금연석인 니히트라우허 기찻간에 살고 있는 수수께끼 같은 인물. 아이들이 유스투스 선생만큼 따르는 친구. 그의 진짜 이름은 무엇인지 과거 직업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없다.
2. 김나지움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독일의 보통 교육을 위한 중등학교를 두루 가리키는 말이다. 프랑스에는 비슷한 성격의 학교로 ‘리세’가, 영국에는 ‘퍼블릭 스쿨’ 우리나라에는 중고등학교가 해당 된다.
3. 김나지움 학생들과 대립한 학생들은?
실업학교 학생들. 우리나라로 치면 상업,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이다.
4. 김나지움 학생들과 실업학교 학생들 사이의 싸움의 직접적인 발단이 된 것은?
찢어진 깃발
5. 소년들이 유스투스 선생에게 보고하지 않고 기숙사를 빠져나간 이유는?
유스투스 선생에게 폐를 끼치게 될까봐
6. 내가 겪었던 슬픈 일이 있다. 어떤 슬픔이었는지, 그것을 어떻게 이겨 냈는지, 지금은 그 때의 슬픔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써보자.
초등학생 때 전학 가서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한 일. 속상하고, 슬프고, 화가 나서 보란 듯이 운동도 열심히, 공부도 열심히, 학교생활에 더 충실했다. 그랬더니 모두 내 편이 되었다. 친구들이 왕따를 시키는 바람에 공부를 더 열심히 하게 된 것 같아서 좋은 추억으로 남아있다.
7. 친구들끼리의 패싸움에 대하여 토론해보자.
어떤 이유로 싸울까?
싸운다면 어떤 방법으로 싸울까?
내가 선생님이라면 싸운 학생들에게 어떤 충고를 할까?
8. 5명의 소년들 가운데 가장 마음에 드는 친구를 이유와 함께 말해보자.
목록 10-15
<일그러진 우리들의 영웅> <독후감상문 쓰기>
등장인물 (제5공화국을 간접적으로 비판하는 소설)
* 나(한병태): 서울에서 아버지를 따라 시골로 전학을 간 소년. 합리적·민주적 사고를 지님. 그곳의 반장 엄석대의 권위에 도전하지만, 현실의 부조리함에 굴복하는 인물.
* 엄석대: 내가 전학 간 시골학교의 반장. 절대 권력자. 반(班) 아이들의 이기적 속성을 교묘히 이용하여 독재자로 군림한다.
* 5학년 담임: 방관자적, 현실 순응형 인물.
* 6학년 담임: 잘못된 체제를 바로잡는 인물. 민주적 절차와 방법을 존중하는 인물.
<표층 서사구조 분석>
자유당 말기의 혼란 속에서 아버지가 시골로 발령이 나는 바람에 시골의 작은 학교로 전 학 온 한병태는 시골학교의 초라한 모습에 실망한다. 시골 학교는 서울에서 다니던 학교에 비해 많이 초라한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담임선생님의 모습에서도 한병태는 초라함을 느낀다.
서울에서 그런 대로 인정받았던 그는 학급을 휘어잡고 힘을 휘두르는 엄석대에게 강한 불만과 반감을 나타낸다. 첫 만남에서부터 한병태는 엄석대에게 기가 눌려버린 것이다. 급장을 맡고 있던 엄석대의 힘은 대단했다. 아이들은 엄석대에게 반찬을 갖다 바치기도 하며 물 당번을 정해 물시중까지 들고 있었다.
이런 엄석대의 힘은 담임선생님이 주는 권한과 힘, 그리고 다른 아이들보다 한 등치하는 그의 힘이 엄석대의 권력을 더욱 드높이고 있었다. 그는 거의 폭력적인 권력을 휘두르고 있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이름을 바꿔 쓰는 등, 대신 시험을 쳐주기가 일쑤였고, 다른 아이의 물건을 거의 강제로 빼앗는 일도 있었다.
아이들은 그 권력과 힘이 무서워 엄석대에게 빌붙거나 순응한 채 살아간다. 이러한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한병태는 엄석대의 권위에 도전한다. 그러나 고도의 독재자인 급장은 그를 처벌하는 대신, 그의 주변 인물들을 괴롭힘으로써 한병태를 철저하게 고립시킨다. 그리고 동시에 은밀한 위협과 거절할 수 없는 회유공작을 시작한다. 그러나 한병태는 윤병조의 시계사건을 계기로 담임선생님에게 엄석대의 잘못을 고해 바치지만 결국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았고, 담임교사와 학교당국은 철저하게 무능하고 부패해 있으며 심지어 이 모든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엄석대의 편을 들어준다.
결국 한병태가 얻은 것은 선생님의 몰이해와 아이들의 소외만이다. 어린아이에게 그것은 너무나도 힘겨운 일이었다. 한병태는 외로운 저항을 포기한다. 석대의 권위에 굴종하는 길을 택한 것이다. 석 대는 유일하게 저항하다가 포기한 한병태를 제2인자로 인정한다. 그렇게 되면서 병태는 자연스럽게 엄석대와 함께 하게 되고, 이런저런 즐거움을 얻으면서 살아간다. 병태 역시 석대 밑에서 권력이 주는 달콤함을 그냥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4.19로 온 사회에 변화의 물결이 이는 것과 때를 같이 하여 젊은 선생님이 반을 맡게 되면서 이러한 흐름은 많이 바뀌게 된다. 엄석대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반의 분위기가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느낀 새 선생님은 석대를 신임하지 않는다. 권력이 몰락하는 기미를 눈치 챈 아이들은 앞 다투어 석대의 잘못을 일러바친다. 오로지 병태만이 침묵을 지킬 뿐이었다.
이런 분위기에서 새로운 급장 선거가 실시 되게 되고, 그 반의 권력자의 위치에서 아이 들에게 비웃음을 당하는 문제아로 몰락한 석대는 모욕감을 느끼며 교실을 뛰쳐나간다. 엄석대가 떠난 이후 혁명에 성공한 아이들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허우적거리게 되지만 점차 용기를 얻고 민주적 질서를 회복한다.
30년 세월이 지나 한 가정의 가장이 된 병태는 부조리한 현실에서 힘겹게 살아가며 엄석대에 대한 일종의 향수마저 느낀다. 그러던 중에 피서길에서 엄석대를 다시 보게 되는데, 그는 수갑을 차고 경찰에 끌려가는 모습이었다. 그날 밤 나는(한병태) 잠든 아내와 아이들 곁에서 늦도록 술잔을 비운다.
목록 10-16
<이성계>
1. 이성계는 언제 태어났나요?
(1317년 고려 충숙왕 4년)
2. 이성계가 장군으로 왕의 신임을 얻기 시작한 계기는?
(박의란의 반란을 토벌한 뒤부터)
3. 이성계가 우왕의 유배지를 강화에서 여주로, 강릉으로 옮긴 까닭은?
한곳에서 인심을 얻어 다시 왕이 될 것을 염려하여
4. 원나라 장수로서 대군을 이끌고 번번이 고려를 쳐들어 왔으나 그 때마다 이성계에게 패하여 돌아간 장군은? (나하추)
5. 국경 지역에서 도적질을 일삼던 홍건적을 무찌른 장군은? (이성계)
6.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군사를 되돌려 왕실을 공격한 역사적 배경을 서술하시오.
(중국 명나라가 철령 이북 땅을 돌려 달라고 트집을 잡자 최영 장군은 요동을 정벌하자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성계는 현실적으로 얻을 것이 없다하여 진군을 반대하였으나 고려 우왕은 진군을 명령하였다. 이성계도 명령을 받고 압록강 위화도까지 진군하였으나 장마와 전염병으로 군사들이 위험해지자 군사를 되돌릴 수 있게 탄원서를 올렸다. 그러나 우왕은 번번이 이를 거절하고 최영 장군도 회군을 반대했다. 이성계는 군사들을 그대로 모두 죽게 할 수 없어 군사를 돌려 왕실을 공격하고, 최영 장군도 처형하였다.)
7. 고려의 왕들을 배신하고 자신이 왕이 된 이성계는 반역자인가?
1. 이성계가 왕이 되고서도 국호를 바꾸지 않았다면 이성계는 반역자라고 할 수 있지. 하지만 국호를 조선으로 바꾸었기 때문에 반역자라고는 할 수 없다. 2. 자신의 뛰어난 능력으로 왕을 설득하여 고려를 더 발전시키는 신하가 되어야 하는 데 반란을 일으킨 것은 엄연한 반역이다. 3. 고려의 운명이 다할 수밖에 없는 쇠퇴기였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고려는 어차피 망하게 되어있으므로 꼭 반역이라고는 할 수 없다. 4. 고려가 망하자 두문동으로 숨은 선비들의 충 대상은 고려였지만 이성계의 충 개념은 우리나라 민족에 있었기 때문에 반역이라 할 수 없다. 5. 이성계는 자신의 권력 욕심 때문에 왕이 된 것이므로 반역이다.
8. 이성계가 왕위에 올라 나라 이름을 고려에서 조선으로 바꾸고 도읍을 개성에서 한양으로 옮긴 이유는?
(개성은 고려의 귀족들이 4백년간 뿌리를 내린 곳이기 때문에 새 왕조의 기틀을 마련하려고 나라 이름도 바꾸고 수도도 옮겼다.)
9. 왕자들이 서로 왕의 자리를 놓고 왕자의 난을 일으키자 이성계는 고향 함경도로 가서 돌아오지 않았다. 이 때 이성계를 모셔오라는 문안사들을 보내면 이성계는 모두 활로 쏘아 죽였는데 문안사들이 돌아오지 않는 말을 일컬어 생긴 사자성어는? (함흥차사)
10. 이성계를 다시 한양으로 돌아오게 한 인물은? (무학 대사)
11.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의 업적 중 두 가지만 쓰시오.
(하나, 민심을 잡기 위해 도읍을 한양으로 옮겼다. 둘, 성균관이나 향교를 세워 유학을 발전시켰다. 셋, ‘조선경국전’이라는 법전을 만들었다. 넷,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숭상하게 하였다.)
12. 경복궁에 있는 건물의 명칭과 용도를 알아보자.
강령전- 임금이 기거하는 곳, 근정전-신하들이 조하를 받고 의식을 올리는 곳, 사정전-임금이 정사를 보는 곳, 양전각-임금이 정사를 보는 곳,
13. 이 짐승은 물에 살기 때문에 불을 끄는 상징이요, 불이 일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힘을 가졌다고 해서 관악산의 화기를 잠재우기 위해 광화문 앞에 세우기도 한 이 짐승은? 해태
14. 조선 27대 임금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봅시다.
(태조-정종-태종-세종-문종-단종-세조-예종-성종-연산군-중종-인종-명종-선조-광해군-인조-효종-현종-숙종-경종-영조-정조-순조-헌종-철종-고종-순종)
목록 10-18
<로미오와 줄리엣>
1. 로미오가 줄리엣을 사랑하게 된 이유는?
가면무도회에서 첫눈에 반해
2. 만약 로렌스 신부의 계획이 실패하지 않았다면 로미오와 줄리엣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3. 내가 로미오라면 티볼트에게 칼을 뽑아든 대신 어떻게 했을까?
4. 로미오에게 추방형이 내려지지 않고 사형이 내려졌다면 내가 어떻게 로미오를 변호할 지 적어보자.
5. 줄리엣이 로렌스 신부에게 도움을 요청하러 가는 대신 다른 방법을 쓴다면?
6. 내가 좋아하는 친구가 있는데 부모님이 그 친구와 놀지 못하게 하면 나는 부모님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7. 로미오와 줄리엣의 희생으로 두 집안은 화해를 한다. 이에 어울리는 속담을 찾아보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