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6 장 - 경기의 진행, 라이브볼/데드볼
제35조 - 경기의 개시 / 피리어드, 기타
1. 1피리어드와 매 연장전의 경기 개시는 센터서클에서 심판이 점프 볼로 토스함으로써 시작된다.
2. 각 피리어드가 시작될 때에는 다음번 소유권 교체의 자격을 갖고 있는 팀이 기록석 반대편의 하프라인 연장선 밖에서 백 코트 또는 프런트 코트로 드로우 인 할 수 있다.
3. 어떤 사유로든지 볼이 데드 된 다음 경기는 드로우 인 또는 프리 드로우를 할 선수에게 볼을 핸딩 해줌으로써 계속된다.
4. 다음과 같은 규칙위반이 발생했다면 볼은 프런트 코트의 기록석 반대편 프리 드로우 라인의 연장선상 사이드라인 밖에서 주어진다.
(1) 수비팀에 의한 테크니컬 파울
(2) 속공 파울(Fast Break Foul)
(3)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파울(Unsportsmanlike Foul)
(4) 실격퇴장 되는 파울(Disqualifying Foul)
(5) 펀칭파울
(6) 어웨이 파울
『예외』 공격팀에 의한 T.파울은 경기가 중단된 곳에서 가장 가까운 사이 드라인 밖에서 경기를 재개한다.
5. 다음과 같은 규칙 위반이 발생했다면 볼은 프리 드로우 라인의 연장선 상사이드라인 밖에서 상대 팀에게 주어진다.;
(1) 공격 팀의 3초룰 위반
(2) 볼이 바스켓 밑으로부터 들어갔을 때
(3) 부당한 도움을 받아 득점을 했을 때
(4) 엔드라인 밖에서 공격 팀이 스크린을 했을 때
(5) 프리 드로우에 있어서 공격 팀의 바이얼레이션
(6) 백보드 바로 뒤로 볼이 넘어갔을 때와 뒤로부터 볼이 백보드를 넘어왔을 때
(7) 공격 팀의 바스켓 인터피어런스
(8) 볼이 수평으로 된 바스켓 받침에 맞았을 때
(9) 프리 드로우 라인의 연장선보다 안쪽에서 루즈 볼 파울이 발생했을때
6. 다음의 규칙 위반이 발생하면 볼은 베이스 라인 밖에서 상대 팀에게 주어진다.;
(1) 베이스 라인으로 볼이 아웃되었을 때
(2) 볼이 수직으로 된 바스켓 받침대에 맞았을 때
(3) 수비 팀의 골 텐딩
(4) 베이스 라인에서의 드로우 인 바이얼레이션
7. 다음의 규칙 위반이 발생하면 볼은 가장 가까운 사이드 라인 밖이나 프리드로우 라인의 연장선 상 사이드라인 밖에서 상대 팀에게 주어진다.;
(1) 트래블링
(2) 더블 드리블
(3) 어떤 상황이던 볼을 주먹으로 치거나 차는 행위
(4) 24초 바이얼레이션
8. 어떤 플레이에서든지 볼이 사이드라인 밖으로 아웃이 되었다면 볼은 그 지점에서 상대 팀에게 주어진다.
9. 얼라이브 중에 정규 또는 20초 타임아웃을 요청했다면 이어지는 경기는 플레이가 계속될 곳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사이드라인 밖에서 볼을 주어재개시킨다.
『예외』 규칙 제 5 장 제 31 조 5. 제 32 조 4. 참조
10. 바이얼레이션에 이어서 백 코트에서 볼을 인 플레이시켜야 할 때 심판 은 공격하는 팀의 선수가 경계선 밖에 위치를 잡고 볼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으면 즉시 볼을 핸딩 해준다.
『예외』 4피리어드나 연장전의 마지막 2분 동안에는 선수 교대를 위해 적절한 시간의 여유를 가져야 한다.
제36조 - 라이브 된 볼
1. 볼은 다음과 같은 때 라이브로 된다.;
(1) 점프볼에 있어서 심판이 볼을 토스했을 때
(2) 드로우 인하는 공격선수에게 볼이 핸딩 되었을 때
(3) 프리 드로우에 있어서 슛터에게 볼이 핸딩 되었을 때
제37조 - 볼의 얼라이브
1. 볼은 다음과 같은 때 얼라이브로 된다.;
(1 ) 점퍼 중 한 사람이 정당하게 볼을 탭 했을 때
(2) 드로우 인하는 선수의 손에서 볼이 떠났을 때
(3) 인 플레이로 이어질 프리 드로우에 있어서 프리 드로우 슛터의 손에서 볼이 떠났을 때
제38조 - 데드볼
1. 볼은 다음과 같은 때 데드 되거나 데드 상태로 있게 된다.;
(1) 심판이 휘슬을 불었을 때
(2) 인 플레이 상태로 이어지지 않을 프리 드로우(또 다른 프리 드로우가이어질 때, T.파울,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파울(UnsportsmanlikeFoul), 실격퇴장 되는 파울(Disqualifying Foul) 등)
(3) 필드 골이 성공되었을 때와 인 플레이 상태로 이어질 프리 드로우가 성공되어 드로우 인 할 선수가 볼을 소유하기까지의 기간에는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는 행위가 아닌 신체 접촉은 무시한다. (제71조 9항 참조)
(4) 각 피리어드의 시간이 종료되었을 때
『예외』 만일 라이브 된 볼이 공중에 있었다면 골이 성공되거나 성공되지 않거나 공격 팀의 선수가 터치했을 때 볼은 데드된다.
제39조 - 점프 볼 상황
1. 헬드볼(Held ball)은 상대적인 두 선수가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볼을 꽉 잡고 있거나, 어느 때이든 공격선수가 볼을 잡고 공중으로 뛰어 올랐다가수비선수가 볼에 터치함으로써 수비선수와 같이 볼을 잡은 채 플로어로 되돌아 올 때에 발생한다.
2. 헬드볼은 두 선수가 서로 단단히 볼을 잡고 있어서 거친 행동이 아니고는 어느 한 선수가 볼의 소유권을 차지할 수 없다고 판단 될 때까지는 선언하지 말아야 한다. 다만, 부상의 위험이 있다면 빨리 헬드볼을 선언할 수 있다.
3. 다음과 같은 사항들은 점프 볼 상황으로 소유권의 교체를 통하여 경기를 재개시킨다.
(1) 양 팀이 프리 드로우 바이얼레이션을 범했을 때
(2) 루즈 볼 상황에서의 더블 파울
(3) 어느 팀도 볼을 컨트롤하고 있지 않는 동안에 규칙위반이 발생하거나 필드 골이 성공되지 않은 상황에 볼이 데드되었을 때
(4) 볼이 바스켓 위에 얹혀서 정지되어 있거나 바스켓 링과 백보드 사이에 끼었을 때
(5) 심판들 사이에 의견이 달라 더블 파울이 선언되었을 때
(6) 루즈 볼 상태에서 경기가 중단되었을 때
(7) 루즈 볼 상태에서 서로 싸움이 벌어져 파울이 양 팀에게 선언되었을때
(8) 필드 골이나 프리 드로우를 시도하는 동안 심판의 부주의로 휘슬이 울렸고 그 필드 골이나 프리 드로우가 성공되지 않았을 때
(9) 심판이 누가 마지막으로 볼을 터치하여 아웃 시켰는지 구분할 수 없는경우
(10) 헬드 볼이 발생했을 때
(11) 양 팀이 볼을 터치하여 아웃 시켰을 때 등이다.
제40조 - 소유권의 교체
1. 소유권의 교체는 점프 볼 대신에 드로우 인을 통하여 볼이 라이브 되는 방법을 말한다.
2. 모든 점프 볼의 상황에서 팀들은 소유권의 교체를 통하여 점프 볼의 상황이 발생한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경계선 밖이나 프리 드로우 라인의 연장선 상 사이드라인 밖에서 드로우 인을 한다.
3. 1피리어드가 시작될 때 시행하는 점프 볼에서 코트 내에서의 라이브 볼을 컨트롤하지 못한 팀이 다음번 소유권 교체의 우선권을 갖는다.
4. 각 피리어드가 끝났을 때 다음번 소유권 교체의 자격을 갖고 있는 팀은 기록석 반대편의 센터 라인 연장선 밖에서 드로우 인을 한다.
5. 다음과 같은 때 일어나는 어느 팀의 파울도 소유권의 교체로 인한 드로우인의 권리를 바꾸지 못한다.
(1) 1피리어드를 제외한 나머지 피리어드가 시작되기 전.
(2) 소유권의 교체로 인한 드로우 인이 시행되는 도중. 피리어드가 시작되는 최초의 드로우 인에서 드로우 인 할 선수에게 볼이 핸딩된 다음 코트 안에 있는 선수에게 볼이 터치되기 전에 파울이 일어났다면, 이 파울은 경기시간 중에 일어난 파울로 간주되며 그에 따른 벌칙을 집행한다.
제41조 - 점프볼시의 제한
1. 각 점퍼는 자기 팀 바스켓으로부터 먼 점프 서클의 반원 안에 두 발을 두고 있어야 하고, 적어도 한발을 점퍼들 사이의 라인에 가까이 딛고 점프해야 한다.(약 15cm)
2. 토스된 볼은 최고점에 이른 다음 점퍼 중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이 탭 해야 한다.
(1) 만일 두 점퍼 중 어느 누구도 탭을 하지 못한 채 볼이 플로어에 떨어지면 볼에서 멀리 위치하는 심판이 휘슬을 불어 볼을 데드 시킨 다음 다시 토스하는 신호를 보내야 한다.(제 점프볼시 점퍼의 교대는 불가)
3. 어느 점퍼도 토스된 볼이 최고점에 도달하기 전에 탭 해서는 안 된다.
4. 어느 점퍼도 토스된 볼이 탭 되기 전에 점프 서클의 반원에서 물러날 수없다.
5. 어느 점퍼도 토스된 다음 탭 된 볼이 점퍼 이외의 선수에게 터치 되거나, 플로어나, 바스켓 또는 백보드에 터치되기까지 볼을 잡을 수 없다.
6. 어떤 점프볼의 상황에서도 점퍼는 한 사람이 2회를 초과하여 탭 할 수 없다.
7. 점퍼 이외의 8명의 선수는 볼이 탭 될 때까지 제한된 서클 밖에 머물러있어야 한다.
(1) 점프볼 토스 시 볼이 정상적으로 탭 되기 전까지 서클주위에 있던 8명의 선수는 임의로 움직이거나 뛸 수 있다.
(2) 제한된 서클 주변에 만일 상대 팀 선수가 자리를 원한다면 같은 팀의선수끼리 연이어 서 있을 수 없다. 어느 선수도 제한된 서클에서 상대선수의 바로 뒤에 위치를 차지할 수 없다.(3, 4, 5, 6, 7에 대한 벌칙) : 상대 팀에게 드로우 인의 볼이 주어진다.
8. 제한된 서클에서의 선수의 위치는 선수의 바스켓 방향에 따라 결정된다. 자기 팀 바스켓에 가까운 팀의 선수가 먼저 위치를 선택하고 그 후 번갈아 가며 위치를 잡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