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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해서 남줄까? 스크랩 중학교 중국어 특강 총정리
injuny3 추천 0 조회 276 16.01.30 19:0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 목 차 -

. 중국어 말소리(발음편)

? 중국어와 관련된 상식 몇 가지···········································································p.3

1. 한어

2. 보통화

3. 한어병음방안

4. 간체자

? 중국어의 특징 ································································································p.3

1. 성조언어

2. 성모와 운모

3. 어법상의 특징

? 한어 병음에서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p.5

1. 중국어의 음절 구성 ·······················································································p.5

2. 발음 시 주의사항 ··························································································p.5

(1) 성모편 ······································································································p.5

(2) 운모편 ······································································································p.5

발음 표기에서 생략된 발음의 원래 발음을 알아두세요.

격음부호 

자음으로 갈아입기

[u?] 점 빼기

같은 로마자를 사용하지만 읽을 때 발음이 달라지는 부호

er[?化]

(3) 성조편 ······································································································p.8

각 성조의 정확한 음 특징을 알아두세요.

경성

성조 표기법

 

 

]. 주제별 핵심 요약

1 ?好 ···················································································································p. 9

2 ?叫什?? ···················································································································p. 11

3 ?有??弟弟? ···················································································································p. 12

4 ?在做什?? ···················································································································p. 15

5 ?去??? ···················································································································p. 17

6 多吃点? ···················································································································p. 19

7 我???? ···················································································································p. 21

8 王老?在?? ···················································································································p. 23

9 有客人?了 ···················································································································p. 24

10 ?在?点? ···················································································································p. 25

11 我喜??足球 ···················································································································p. 26

12 ?去?什?? ···················································································································p. 27

 

 

 

 

. 중국어 말소리 (발음편)

 

? 중국어와 관련된 상식 몇 가지

 

1. 한어 : 중국 땅이 무지무지 넓은 건 다 알고 있겠죠? 땅만 넓은 게 아니라 서로 생긴 모습도 문화도 조금씩 다른 56개 민족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중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중국어는 인구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한족의 언어, 한어(??)'입니다.

2. 보통화 : 땅이 넓은 중국은 한족이 쓰는 방언만 해도 헤아릴 수 없이 많아 말이 통하지 않을 정도에요.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후 북방 방언을 기초, 베이징어의 발음을 기준, 현대 우수한 문학 작품의 중국어 문법을 표준으로 한 표준어를 제정하였는데 이를 보통화(普通?)’라고 해요. 우리나라로 보면 표준어’, 북한어로 보면 문화어정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3. 한어병음방안 : 우리가 이란 글자의 발음을 알기 위해선 이라는 글자가 필요하죠. 그럼 한글이 없는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발음을 무엇으로 표기할까요? 중국어 발음은 그 동안 웨이드식, 주음부호, I.P.A., 국어로마자등 통일되지 않은 여러 방식으로 표기하다가 1958년부터 바로 로마자 즉 알파벳의 26개 자모로 표기하는 한어병음방안을 제정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즉 중국어와 로마자의 발음이 비슷한 건 그대로 빌려 쓰고 맞는 발음이 없을 경우 억지로 다른 알파벳으로 껴 맞춘 중국어만을 위한 발음기호로 재창조한 것이죠. 이 부호의 정식 명칭이 한어병음(???音)’이며 흔히 병음이라고 읽습니다.

4. 간체자 : 한자는 뜻을 쉽게 떠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하다는 단점도 있죠. 우리만 불편한 줄 알았는데 중국인도 상당히 불편했었나 봅니다. 그리하여 중국 대륙에서는 1956년 한자 간략화 안()을 공표하여 정자체로 쓰던 것을 대부분 간소화 시킨 약자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정자를 중국에서는 번체자라고 부르고 약자를 간체자라고 부릅니다. 즉 지금의 중국인들은 번체자가 아닌 간 체자를 쓰고 있지요.

(대만, 홍콩, 해외화교 등은 지금도 번체자를 사용함)

 

? 중국어의 특징

 

1. 성조언어 :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을 들었을 때 대다수의 사람들은 시끄럽다고 느끼곤 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성조 때문입니다.

(1) 성조란 : 소리의 높낮이를 뜻합니다. 중국어에는 기본적으로 4가지 성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어는 각 글자마다 이러한 성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음이 같더라고 성조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집니다. 때문에 성조 하나만 잘못 발음할 경우에도 중국인은 의미까지 잘못 이해하여 의사소통 시 적잖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2) 성조가 발달한 이유 : 통계에 따르면 중국어에서 상용되는 글자는 약 3000자 정도이지만 발음되는 음은 411개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음은 같지만 뜻이 서로 다른 글자인 동음이자(同音移字)가 많다는 뜻입니다. 어떤 것은 같은 발음에 100글자가 넘기도 하고 보통 몇 십 개의 글자가 같은 음으로 발음되므로 발음만 듣고서 그 뜻을 분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이 같은 혼동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각 음에 음의 높낮이를 첨가해 같은 음일 확률을 낮추게 된 겁니다. 모든 성조언어의 원리는 이와 같습니다.

(3) 각 성조의 특징

* 각 성조의 특징을 정확하게 알아둡시다.

1 () : 높고 평탄하게 발음하는 소리입니다. 치과에 가서 ~”하고 입을 벌리듯 첫소리와 끝소리 모두 변화 없이 높고 길게 발음합니다.

2 ( / ) : 중간 음에서 높은 음으로 바로 올라가는 소리입니다. “?”라고 물어보듯 중간 음에서 시작하여 고음으로 끌어올려 줍니다.

3 () : 약간 낮은 음에서 가장 낮은 음으로 떨어져서 낮게 유지되다가 다시 올라가는 소리입니다. TV 방청객이 ~”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맞장구칠 때의 그 낮은 음입니다.

4 () : 가장 높은 음에서 가장 낮은 음으로 내려가는 소리입니다. 친구가 옆구리를 꼬집었을 때 ~” 하고 소리치듯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뚝 떨어뜨려줍니다.

경성( · ) : 본래의 성조가 발음되지 않는 것입니다. 운모 위에 점(·)을 찍거나 혹은 아예 아무런 성조표기를 하지 않습니다.

 

2. 성모와 운모

 

(1) 성모 = 자음

? b p m : 양 입술을 다물었다 떼며 내는 소리.

? f : 윗니를 아랫입술에 가볍게 대었다 떼며 내는 소리.

? d t n l: 혀 끝 부분이 잇몸에 닿았다가 떨어지거나 닿아 있는 상태에서 내는 소리.

? g k h : 혀의 뿌리 부분이 올라가며 내는 소리.

? j q x : 혀의 바닥면이 입천장에 닿았다 떨어지거나 가까이 접근하여 내는 소리.

? zh ch sh r : 혀끝을 살짝 말아 올려 내는 소리.

? z c s : 혀끝이 앞 치아에 닿았다 떨어지면서 그 마찰로 나는 소리.

(2) 운모 = 모음

 

3. 어법상의 특징

 

(1) 중국어는 형태변화가 적습니다. : 우리말은 격에 따라 , , , 등 다양한 조사가 붙으며 영어는 시제, 격에 따라 I, my, me, mine, go, went처럼 그 형태가 변하지만 중국어는 인칭이나 시제에 따라 그 형태가 변하지 않습니다.

(2) 어순이 우리와 다릅니다. : 중국어와 영어의 어순이 같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죠? 영어의 기본 어순이 주어(S)+동사(V)+목적어(O)인 것처럼 중국어의 기본 어순도 주(S)+ 술어(V)+목적어(O)입니다. 때문에 영어를 잘하면 중국어도 덩달아 잘한다는 말을 종종 하는데 그건 본인의 노력여하에 달린 거겠죠.

영어

I Love You

중국어

我 ? ?

해석 

나는 사랑해 너를

(3) 중국어에는 띄어쓰기가 없습니다. : 중국어는 띄어쓰기 없이 모든 한자를 다 붙여서 씁니다. 한자를 쓸 때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것은 한자로 쓰인 우리나라 옛 문헌에서도 종종 찾아 볼 수가 있죠. 바로 이와 마찬가지 원리입니다. 때문에 편의를 위해 한어 병음을 표기할 때는 마치 영어처럼 띄어쓰기 하여 표기합니다..

 

? 한어 병음에서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1. 중국어의 음절 구성

한국어 ” : 자음「ㅁ」+ 모음「ㅏ」

중국어 “m?”: 성모m+ 운모a+ 성조「∨」

point. 중국에서는 자음을 성모’, 모음을 운모라고 부릅니다.

 

2. 발음 시 주의사항

 

(1) 성모편

j q x / zh ch sh / z c s 의 발음 차이를 알아두세요.

: 우리나라 말로 ㅈ ㅊ ㅅ와 유사한 발음이 중국어에는 3가지나 있습니다. 비슷한 발음 같지만 모두 다른 원리에 의해 나오는 소리이므로 그 원리를 잘 알아두기 바랍니다.

? j q x (혓바닥 소리) : 우리말 ㅈ ㅊ ㅅ와 가장 유사한 발음으로 혀가 평평하게 펴집니다.

? zh ch sh (혀 말림 소리) : 혀끝을 뒤로 살짝 말아 소리를 냅니다.

? z c s (혀 곧은 소리) : 혀끝으로 치아를 살짝 막았다 떼면 그 사이로 소리가 나게 됩니다.

(2) 운모편

발음 표기에서 생략된 발음의 원래 발음을 알아두세요.

iou iu ueiui uenun

? 질문 - 왜 이렇게 줄여서 쓰나요?

부호는 짧고 간단한 게 생명이기 때문에 보다 간결하게 표시하기 위하여 부호를 생략한 겁니다. 사람들끼리 미리 약속을 해둔 것이죠. 따라서 줄여서 표기하기 전에 정확한 발음과 생략원리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i u u?

a o e

         

i u u?

a o e

         

격음부호  

a, o, e로 시작하는 음절의 바로 앞에 다른 음절이 있을 경우, 구별하지 못하고 잘못 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작은따옴표를(격음부호 [’])사용합니다.

 

자음으로 갈아입기

모음 [i][u][u?] 가 단독으로 앞에 나올 때 달라지는 부호 변화에 주의하세요.

? [i] ·앞에 단독으로 올 경우[i][yi]

·뒤에 다른 모음이 올 경우 [i][y]

? [u] ·앞에 단독으로 올 경우 [u][wu]

·뒤에 다른 모음이 올 경우 [u][w]

? [u?] ·앞에 단독으로 올 경우 [u?][yu]

·뒤에 다른 모음이 올 경우 [u?][yu]

? 질문 1-왜 이렇게 바꾸죠?

비록 [i][u][u?] 모두 모음이지만 실제로는 자음처럼 강한 소리라고 해요. 때문에 표기 할때도 마치 자음처럼 보이도록 y 혹은 w로 바꿔놓은 겁니다.

? 질문2 - 왜 단독으로 올 경우 부호표시가 달라지죠?

우리가 말소리를 낼 때 자음은 없어도 상관없지만 모음은 꼭 존재해야 합니다. 그런데 모음 [i]를 그저 자음 글자[y]로 써놓으면 자음만 있는 반쪽짜리 발음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자음+모음 형태를 만들어주기 위해 자음[y] 뒤에 모음[i]를 한번 더 써주는 것입니다. [w]뒤에 [u]를 붙이는 것도 이와 같습니다.

자음 + 모음 자음모음

[y] [i] [yi]

[w] [u] [wu]

 

[u?] 점 빼기

point. 한어병음에선 [u?]의 점을 어떻게든 빼고싶어합니다.

. 자음 없이 단독으로 앞에 나왔을 때 :[y]라는 지우개로 점을 가려줍니다.

. 앞에 자음이 [j] [q] [x] 일 때 : 실제로 [ju()] [qu()] [xu()]라는 발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귀찮게 점찍지 말고 그냥 [u]로 적되 [u?]로 읽기로 약속을 했습니다.

. 앞에 자음이 [n] [l] 일 때 : [n][l][nu][nu?], [lu][lu?]발음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빼고 싶어도 뺄 수가 없죠. 그래서 [n][l]은 할 수 없이 점을 남겨둡니다.

[u?] [yu]

[ju?] [qu?] [xu?] [ju] [qu] [xu]

[nu?] [lu?] [nu?] [lu?]

? 정리 : [u?]와 관련된 발음은[u?] [ju?] [qu?] [xu?][nu?] [lu?] 6입니다. 그 중 나머지는 모두 점을 뺐지만 [n][l]은 지우지 못한답니다.

 

같은 로마자를 사용하지만 읽을 때 발음이 달라지는 부호

. a발음

: 모두 -’로 발음됩니다. 아래 세 발음만 정확히 알아두세요.

? ian(yan) -

? u?an(yuan) -

? uan(wan) -

. e발음

? e[-] [e][en][eng]

? e[] [ei][u?e]

. i발음

? [j] [q] [x] + [i] : [i]

? [zh] [ch] [sh] + [i] : [?]

? [z] [c] [s] + [i] : [?]

 

er[?化]

중국어는 말끝에 혀를 굴리는 ? er’화음을 많이 사용합니다. 표기법과 발음법을 간단히 알아두세요.

. 받침 [n] [ng]가 있을 때 : 받침 [n] [ng]를 지우고 [er]로 발음합니다.

예문) ming mi× +er

. [i]가 두 번째 모음에 올 때 : [i]를 지우고 er화를 발음합니다.

예문) hai ha× +er 

. 모음이 [ie]일 경우 : ie i×+er로 발음합니다 ([e ]는 발음되지 않음)

예문) xie xi×+er

. 위 세 가지에 해당사항 없을 시 : 자연스럽게 "+er"하여 발음합니다.

예문) na na+er

. 표기할 때는 그냥 ‘r'만 붙입니다.

예문) nanar (실제 발음은 na+er) dian dianr (실제발음은 dia+er)

 

(3) 성조편

각 성조의 정확한 음 특징을 알아두세요.

* 중국어의 음폭은 우리말보다 훨씬 큽니다. 즉 높은 음은 우리말보다 더 높고 낮은 음은 우리말보다 더 낮습니다. 읽을 때 음폭의 변화를 주의하여 읽어주세요.

경성 : 성조를 발음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성조가 존재하지 않는 소수의 몇 몇 단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음절에는 성조가 반드시 존재하는데 그 성조를 언어습관상 약화시켜 읽는 것을 말합니다. 경성을 통해 말을 좀 더 가볍고 편하게 발음할 수 있습니다.

참고 <경성 법칙>

1. 같은 단어가 반복 될 경우 뒷소리가 약화됨. ex) ?? m?m? ?? b?b?

2.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뒷소리가 약화 客? b? k?q? 

(두 글자 이상의 단어에서 경성은 뒷글자입니다.)

3. 원래 성조가 없는 글자. ? m? d?

성조 표기법

. 성조는 반드시 모음에 찍습니다.

. 모음이 두 개 이상 등장할 경우 입이 크게 벌어지는 쪽에 찍습니다.

. 입 크기 순서는 a o= e I= u= u입니다.

ao의 경우 ao이므로 a위에 찍고 ei의 경우 ei이므로 e위에 찍습니다.

. 입 크기가 같은 모음이 여러 개 나올 경우 순서에 상관없이 맨 뒤에 찍습니다.

iu의 경우 i=u이므로 뒤에 있는 u위에 찍고, ui의 경우 역시 u=i이므로 뒤에 있는 I위 에 찍습니다.

 

 

 

 

1 ?  N?h?o

 

: 중국어 교과서의 처음 단원으로 가벼운 인사, 안부를 묻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point. 중국어에서 안부를 묻는 표현을 정확하게 익혀두도록 합니다.

1. 3()성의 성조변화

3+1, 2, 43” (3성 반만 내기)

3+3법칙”(3성이 2성으로 바뀜)

3(3성 반만 내기)

: 3성 뒤에 3성을 제외한 모든 성조 즉 1, 2, 4, 경성이 나오면 3성의 가장 큰 특징인 낮고 깊은 소리만 짧게 발음합니다. 3성을 반만 발음한다 하여 3이라고 합니다. 마치 주먹으로 땅을 치듯 3성의 가장 큰 특징인 낮고 깊은 소리만 짧게 발음하세요.

법칙 (3성을 2성으로 바꾸기)

: 3성 뒤에 다시 3성이 나올 경우 앞의 3성은 2성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3323

??→ ?

? 질문. 이러한 법칙은 왜 생긴 건가요?

언어는 빠르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생명입니다. 이에 비춰본다면 3성처럼 음의 변화가 복잡하고 길이도 긴 성조는 상당히 시간과 힘이 많이 드는 비경제적인 발음이라고 할 수 있죠. 뒤의 단어도 빨리 빨리 소리가 나야하는데 3성에만 시간을 너무 많이 할애할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빠르고 간결하게 발음하려고 이러한 법칙이 생겨났어요.

대신 3성이 단어, 혹은 문장 맨 끝에 나오면 뒤에서 재촉하는 단어가 없기 때문에 여유롭게 3성을 다 표현할 수 있답니다.

2. 의문문 만들기 (1) : ~??

는 우리나라 “~입니까?”, “~이니?”와 같은 뜻입니다. 의문문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문장 맨 끝에 놓습니다.

  → ?

바쁘다 바쁘니

3. ?

?“~는요?”, “~?”과 같은 뜻입니다. ? ? ? 처럼 사람 뒤에 쓰여 앞 내용과 뒷내용이 중복될 경우 뒷사람은 어떠한지 간단히 줄여서 묻는 표현입니다.

4. 인칭대명사

인칭

단수

복수

1인칭

 w? 

我? w?men 우리들

2인칭

? n?

? n?n 선생(), 당신

(?의 존칭)

?? n?men 너희들

?? n?men 여러분들

(?? n?nmen은 쓰지 않습니다.)

3인칭

 t?

? t? 그녀

? t? 그것 (동물, 사물)

他? t?men 그들

?? t?men 그녀들

?? t?men 그것들

 

 

 

2  ?叫什?? Zh? ji?o sh?nme?

 

: 사물, 사람의 이름을 소개합니다.

?point. 가족·친지와 관련된 단어와 이것’,‘저것과 같은 대명사를 주의 깊게 보세요.

1. 가족·친구를 내타내는 단어.

할아버지 ??y?ye

누나·언니 姐姐ji?jie

친구 朋友 p?ngyou

할머니 ??n?inai

·오빠 哥哥g?ge

학교친구 同? t?ngxu?

아버지 ??b?ba

여동생 妹妹m?imei

가족 家人 ji?r?n

어머니 ??m?ma

남동생 第弟d?di

손님 客人 k?r?n

* 가족 세는 양사 :  k?u

2. 지시대명사

(=this)

, (=that, it)

어느(=which)

? zh?

n?

? n?

3. 의 성조변화 : b? +4 b? + 4

는 원래 : 4

4성을 좋아해요~

그래서 4성만 만나면 : 웃어요 ? ?

(2성으로 변해요)

는 원래 : 4

4성을 좋아해요~

그래서 4성만 만나면 : 웃어요 ? ?

(2성으로 변해요)

는 원래 : 4

4성을 좋아해요~

그래서 4성만 만나면 : 웃어요 ? ?

(2성으로 변해요)

 

 

 

3 ?有??弟弟? N? y?u j? ge d?di?

 

: 사물과 그에 따른 양사가 함께 출현합니다.

?point 1. 단어와 양사를 한 세트로 외우세요.

?point 2. 숫자는 한자, 병음, 손표기까지 모두 알아두세요.

?point 3. 꼭 알아야할 단어 : ?j? y?u zh?ng ?ge b?n zh? k?u h?

1. 의문사를 사용한 의문문 : ?

 :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10까지 간단한 수를 물어볼 때 써요. 숫자를 묻는 의문사이므로 대답은 ? 자리에 답이 되는 수를 넣어주세요.

A : ?家有?口人? N? ji? y?u j? k?u r?n?

B : 我家有 口人W? ji? y?u k?u r?n.

A : ?有??弟弟? N? y?u j? ge d?di?

B : 我有 ?弟弟W? y?u ge d?di.

2. 양사란 : 우리나라 말을 보면 사람을 ’, 자동차는 처럼 사물이나 동작을 셀 때 그 단위를 나타내는 단어까지 함께 사용하죠? 이러한 단어를 양사라고 하는데요, 중국에서는 양사를 품사의 하나로 분류합니다. 그만큼 중국어는 양사가 풍부하게 발달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겠죠.

양사 위치

한국어

중국어

명사 + 수사 + 양사

커피 한 잔

수사 + 양사 + 명사

  잔의    커피

교과서에 나오는 양사 정리

* 페이지 수는 본 단어가 등장하는 첫 번째 페이지임.

단 어

예 문

·b?n (3) : ()

有一本?Y?u y? b?n sh? 

책 한권이 있다. (p.27)

·? ge (3) : (사람)

(사물)

?有??弟弟? N? y?u j? ge d?di?

너는 동생이 몇 명 있니? (p.26)

??本子Li?ng ge b?nzi

노트 2(p.27)

·k?u (3) : 가족수

我家有四口人W? ji? y?u s? k?u r?n

우리 집에 4식구가 있어. (p.28)

·zh? (3) : 자루(필기구)

一只?珠?和一只??

Y? zh? yu?nzh?b? h? y? zh? qi?nb?

볼펜 한 자루와 연필 한 자루 (p.27)

·c? (8) : 차례,

再?一次Z?i sh? y? c?

다시 한번 시도해보다. (p.70)

·w?i (8) : (사람)

?是?位? N?n sh? n? w?i?

당신은 어느 분이세요? (p.71)

·? ku?i (12) :()

??一斤Li?ng ku?i y? j?n

한 근에 2위안입니다. (p.100)

·j?n (12) : (무게)

我要一斤?果W? y?o y? j?n p?nggu?

사과 한 근 주세요.(p.100)

3. 의 성조변화 :(y?)가 뒤의 단어와 결합하면 성조가 변화합니다.

(y?) + 1, 2, 3(y?) 4성으로 변화. 

(y?) + 4(y?) 2성으로 변화.

 는 원래 : 1

그런데 자기가 처럼 4성인 줄 알고 살아요.

그래서 자기도 4성만 만나면 : 웃어요 ? ?

(2성으로 변해요)

 는 원래 : 1

그런데 자기가 처럼 4성인 줄 알고 살아요.

그래서 자기도 4성만 만나면 : 웃어요 ? ?

(2성으로 변해요)

 는 원래 : 1

그런데 자기가 처럼 4성인 줄 알고 살아요.

그래서 자기도 4성만 만나면 : 웃어요 ? ?

(2성으로 변해요)

 

우리나라에는 숫자를 세는 방식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 , , ...” 또 하나는 , , , ...”라고 읽는 것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양사와 결합을 할 때 하나, , , ...”이라는 숫자를 씁니다. 예들 들면 커피 일 잔이 아니라 커피 , 사람 일명이 아니라 사람 으로 씁니다.

중국어는 한자어로 숫자를 표기하기 때문에     즉 하나도 이고 일도 입니다.

그런데 두 개만 기억하세요.

하나 : 우리나라말로 하나라고 읽히는 것들은 반드시 의 성조변화를 적용하세요.

ex) 한 개 : 一? y? g?  → y? g? (원래?4성인데 경성으로 약화되었음)  

  한 권 : 一本 y? b?n  → y? b?n

: 우리나라말로 이라고 읽히는 것들은 반드시 ?을 쓰도록 합니다. 중국어에는 하나, , , 다섯...이라는 수의 개념은 없지만 이라는 글자는 있습니다. 바로 이 이라는 글자가 ?(li?ng)입니다.

ex) 두 개 : ?? li?n ge  (O)  二? ?r ge (×)

  두 권 : ?本 li?ng b?n (O)  二本 ?r b?n (×)

   두 시 : ?点 li?ng di?n (O) 二点 ?r di?n (×)

5. 숫자세기

: 혹시 , , , 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죠? 바로 중국어로 하나, , , 넷을 이렇게 읽는답니다.

중국어는 한자어로 숫자를 표기합니다. 때문에 일, , , ... 혹은 하나, , , ...의 구별 없이 모두    ...로 읽습니다.  

숫자 읽기

  

  

  

  

  

 

  

  

  

1

2

3

4

5

6

7

8

9

10

손으로 숫자세기

6살짜리 아이에게 몇 살이니?’라고 물어보면 두 손을 다 펴서 숫자를 가리키죠? 하지만 중국은 1~10까지 모두 한손으로 표현이 가능하답니다. 특히 6~10까지는 한국에 없는 방법이므로 잘 알아두세요.

참고. 교과서 p.34

6. y?u?有 m?iy?u

y?u ~이 있다,~을 가지고 있다는 소유를 나타냅니다. 이를 부정할 때는 ?有m?iy?u로 표현합니다. 를 쓰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4 ?在做什?? N? z?i zu? sh?nme?

 

: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동작 관련 단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또한 진행을 나타내는

"의 용법을 배웁니다.

?point 1. 운동과 관련된 단어와 동사(?, )를 주의 깊게 보세요.

?point 2. 용법의 바른 표현을 익혀두세요.

?point 3. 꼭 알아야 할 단어 : z?i zu? k?n q? ji? d? ?t?

1.  z?i : “~을 하고 있다는 뜻으로 진행을 나타냅니다. 영어의 ~ing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예문1) 做菜 zu? c?i 요리를 하다  → 做菜 z?i zu? c?i 요리를 하고 있다.

예문2) ??? hu? hu?r 그림을 그리다 在??? z?i hu? hu?r 그림을 그리고 있다.

2. 3가지 용법

(1)  + 장소  : “ ~에 있다

(2) + 장소 + [V] : “ ~에서

(3) + [V} : “ ~하고 있는 중이다

3. 의 차이 알기

: (다리를 들어 발로)차다. 

: (손이나 기구를 써서 물체를) 치다.

? 우리는 공을 사용하여 하는 운동을 모두 “~하다라고 말하지만 중국어는 손으로 하는 구기종목과 발로 하는 구기 종목을 구별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축구는 ?(차다), 농구·테니스 등은 (치다)를 구분해서 써야 합니다.

4. 운동 종목 관련 단어

 +

?球 l?nqi?

농구

排球 p?iqi?

배구

棒球 b?ngqi?

야구

? + 

足球 z?qi?

축구

?球 w?ngqi?

테니스

??球 p?ngp?ngqi?

탁구

3. 의문문 만들기 (3) : ~ ~

의문문을 만들 때 ~~ 의 형식을 써서 의문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를 이용한 의문문  ? 바쁘니?

? ~~를 이용한 의문문 ? 바쁘니 안 바쁘니?

이 때 경성으로 소리납니다.

4. ?有의 의 차이 알기.

로 부정을 할 수도 있고 로 부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의미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   b?   : 본인이 싫어서 하지 않습니다. 안 한다

? ?有 m?iy?u : 누가 봐도 동작이 아직 실현되지 않았음을 표현합니다.

즉 과거의 부정을 나타냅니다. 안 했다, 못 했다

예문1) 나는 안 간다. 가지 않는다. (가지 않겠다는 본인의 의지를 표현함)

나는 안 갔다. 못 갔다. 가지 않았다.

(오지 않았다는 사실만 알 뿐 왜 안 왔는지는 알 수 없음)

예문2) 나는 책을 안 읽는다. (읽기 싫어서 안 읽는 본인의 의지를 표현)

나는 책을 안 읽었다. 못 읽었다. 읽지 못했다.

(책을 안 읽었다는 사실 만 알 뿐 왜 안 읽었는지는 알 수 없음)

5. 중국의 교육과정

초등학교

小? xi?oxu?

·고등학교

中? zh?ngxu?

初中 ch?zh?ng 중학교

高中 g?ozh?ng 고등학교

대학교

大? d?xu?

) 저는 중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我是初中年?的?生.

W? sh? ch?zh?ng ?r ni?nj? de xu?sheng.

* 年? ni?nj? [] 학년

 

 

5 ?去??? N? q? n?r?

 

: 대중교통 이용 중 쓸 수 있는 대화를 소개합니다.

 

?point.1 대중교통수단 명칭과 그에 맞는 동사를 잘 짝지어 알아두세요. 학교 수업시간에 따로 배운 단어도 소홀히 하지 마세요.

2. 장소에 관련된 단어를 잘 알아두세요. ??이라고 질문한 문장에 정확히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의 생략 원리를 알아두세요. 朋友 앞에서는 생략되지 않습니다.

1. 의문사 ??

어떻게(=How)’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통 동사와 함께 쓰여 어떻게 ~하죠?”란 의문문을 만듭니다.

) q? 가다 ??去 z?nme q? 어떻게 가죠?

ch? 먹다 ??吃 z?nme ch? 어떻게 먹죠?

2. ?의 차이 알기

* 우리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모두 ‘~를 타다라고 표현하지만 중국어는 의자에 단정히 앉아서 타는 것과 말처럼 다리를 벌려 걸터앉는 동작을 구별해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버스, 기차, 비행기 등은 zu?, 자전거, 오토바이, 말 등은 ? q? 로 구별해서 써야 합니다.

교통수단

버스 公共汽?

g?ngg?ngq?ch?

chu?n

기차 火?

hu?ch?

전철 地?

d?ti?

비행기 ?机

f?ij?

동사

zu?

zu?

zu?

zu?

zu?

교통수단

자전거 自行?

z?x?ngch?

오토바이 摩托?

m?tu?ch?

걸어가다z?uzhe q?

走着去

걸어오다z?uzhe l?i

走着?

동사

? q?

? q?

()

()

3. 의 생략

‘~의 뜻으로 쓰이는 는 가족이나 친지를 나타내는 단어 앞에 오면 습관적으로 생략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친밀감을 나타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我的?? 我?? ()

他的?? 他?? ()

朋友老?같은 경우 가족이나 친지가 아니므로 친밀하다 해도 를 생략하지 않습니다.

我的老? → 我老? (×)

他的朋友 → 他朋友 (×)

4. 화장실 관련 표현

중국에는 화장실이라는 뜻의 단어가 여러 개 존재합니다. 그중 세 단어를 소개합니다.

(1) ?生? w?ish?ngji?n : ?生은 우리가 위생적이다라고 하는 위생의 뜻입니다.

(2) 洗手? x?sh?uji?n : 洗手는 손을 씻는다는 뜻으로 화장실을 뜻합니다.

(3) ?所 c?su? :곁간이란 뜻으로 우리말로 변소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의를 차리는 자리에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6 多吃点?? Du? ch? di?nr.

 

: 집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상황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합니다.

 

?point 1. 아침인사, 저녁인사, 가족과의 식사 등과 관련된 표현을 주의 깊게 보세요.

2. 문장 해석문제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3. 한자를 묻는 한 글자로 된 단어가 많이 등장하니 유의하세요.

4. 서로 의미가 반대되는 반의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짝을 지어 외워두세요.

1. 동사를 두 번 겹쳐 말하기

① 중국어에서 동사를 두 번 겹쳐 말하면 동사를 한 번만 쓸 때보다 의미가 한결 가벼워집니다. 해석을 할 때에는 ~하다로 해석하세요.

② 동사가 단음절일 때 뒤에 오는 단어는 흔히 경성으로 발음됩니다.  →

③ 이 때 중간에 를 넣어도 같은 뜻이 됩니다. =

2. 동사/형용사 + ()点?

 동사나 형용사 뒤에 ()点?을 써서 약간/조금~하다.’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이때에는 를 생략하고 点?만 쓸 수도 있습니다.

? 동사+()点? : 多吃 du? ch? (많이 먹다)

→ 多吃()点? du? ch? (y?) di?nr 좀 많이 먹으렴

? 형용사+()点? : z?o (이르다, 일찍)

()点? z?o (y?) di?nr 좀 일찍

3. 시간에 관련된 단어 익히기

그제

어제

오늘

내일

모레

qi?nti?n 前天

zu?ti?n 昨天

j?nti?n 今天

m?ngti?n 明天

h?uti?n 后天

제작년

작년

올해

내년

내후년

qi?nni?n 前年

q?ni?n 去年

j?nni?n 今年

m?ngni?n 明年

h?uni?n 后年

아침

오전

정오

오후

저녁

z?oshang 早上

sh?ngw? 上午

zh?ngw? 中午

xi?w? 下午

w?nshang ?上

4. ~

 : 동사 뒤에 쓰여 동작의 완료를 나타냅니다.  

·? l?i 오다 ?了 l?i le 왔다

·? t? 차다 ?了 t? le 찼다

·起? q?l?i 일어나다 起?了 q?l?i le 일어났다

·zu? 하다 做了 zu? le 했다

5. 시간에 따른 인사말.

아침

점심

저녁

早安 

z?o'?n

w?'?n

?

w?n'?n

z?o

×

×

早上好

z?oshang h?o

×

?上

w?nshang h?o

?早

n?z?o

×

×

6. 반의어 관계 A B

A

B

A

B

ku?i

빠르다

m?n

느리다

??

zh?me

이렇게

那?

n?me

저렇게

z?o

이르다

?

w?n

늦다

出?

ch?l?i

나오다

出去

ch?q?

나가다

d?

크다

xi?o

작다

q?

일어나다

shu?

자다

du?

많다

sh?o

적다

早上

z?oshang

아침

?上

w?nshang

저녁

7. 한자를 묻는 한 글자 단어.

본문1 :  

본문2 :  ? ?  ?

본문3 :   ?  ?

 

 

 

7 我????? W? xu? guo H?ny?.

 

: 중국어를 배우면서 학생들이 느끼는 점을 중국어로 표현합니다.

 

?point. 6과와 비교하여 一点?有点?, 의 차이를 명확히 알아두세요.

또 학교 과목과 관련된 단어를 잘 익혀두세요.

1. 형용사 + 有点?

: , 약간 ~하다의 뜻으로 대체로 형용사 뒤에 쓰여 만족스럽지 않거나 마음에 여의치 않음을 나타낸다.

有点?一点? 비교

有点?

一点?

위치

有点? + 형용사/동사 + 一点?

(술어 앞) (술어 뒤)

해석

~ 하다

~ 하다

성격

주관적, 부정적

(내가 봤을 때 ~)

객관적, 긍정적

(누가 봐도~)

예문1) 有点?? 。 : 좀 어렵다

(남들은 쉽다고 느낄수도 있겠지만 나는 조금 어렵다고 느낀다. 그래서 만족스럽지 못하다.)

예문2) 有点?早: 좀 이르다

(엄마가 저녁 8시에 자라고 하시는데 나는 좀 이르다고 느낀다. 그래서 만족스럽지 못하다.)

예문3) 早一点?: 좀 일찍

(평소 12시에 자는 나에게 부모님이 내가 평소 자는 시간보다 더 좀 일찍 자라고 하신다. 여기서 일찍은 누가 봐도 12시 보다는 이른 객관적인 시간임.) 

 

2. 동사 + ?

: 동사 뒤에 가 붙으면 ‘~한 적이 있다경험을 나타냅니다.

ex) 我吃?法?菜。 W?ch?guoF?gu?c?i나는 프랑스 요리를 먹어본 적이 있다.

我????。 W?xu?guoH?ny?나는 중국어를 배운 적이 있다.

le? guo 비교

le

? guo

성격

완료

경험

해석

~했다

~했었다. ~한 적이 있다.

我吃? 

我吃?法?

예문으로 살펴보기

예문1

? (너 주말에 스키장 간다더니) 갔어? 去了? Q? le ma ?  (완료)

? (스키장에 가봤는지 궁금해) 가봤어? 去?? Q? guo ma? (경험)

예문2

? (오늘 밥 잘 챙겨 먹어서) 먹었어. 吃了 Ch? le(완료)

? (프랑스 요리를 먹어본 적이 있어서) 먹어봤어. 吃? Ch? guo(경험) 

3. du?

: ‘얼마나라는 뜻으로 얼마나 ~하니?’라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쓰인다.

ex) 多高? du? ga? 얼마나 높니? (키가 얼마니?)

  多大? du? d? 얼마나 크니? (나이가 얼마니?)

  多重? du? zh?ng 얼마나 무겁니? (몸무게가 얼마니?)

多??? du? ch?ng sh?ji?n 얼마나 긴 시간? (시간이 얼마나 걸리니?)

4. 6월과 여섯 달.

중국어로 1월과 한 달은 어떻게 구별할까요? 6월과 여섯 달은 어떻게 구별할까요?

달력 읽기 → 

숫자+

양으로 표현하기 숫자+?+

1  一月 y? yu?

한 달 一?月 y? g? yu?

2二月 ?r yu? 

두 달 ??月 li?ng g? yu?

3三月 s?n yu?

세 달 三?月 s?n g? yu?

6 li? yu?

여섯 달 六?月 li? g? yu?

하나 : 우리나라말로 하나라고 읽히는 것들은 반드시 y?’의 성조변화를 적용하세요.

한 달 一? y? g? (O)   y? g? (×)

: 우리나라말로 이라고 읽히는 것들은 반드시 ? li?ng”을 쓰도록 합니다.

두 달 ??月 li?ng g? yu? (O) 二?月 ?r g? yu? (×)

 

 

 

8   王老?在?? W?ng l?ish? z?i ma?

 

: 전화대화에서 쓸 수 있는 표현을 익혀요

 

?point. 전화 대화에 등장하는 표현을 주의 깊게 보세요.

1. 전화대화 정리

· (전화를) 걸다  d? · 여보세요? ? w?i?

· ~ 있어요?  ~ 在?? z?i ma? · 바로 접니다. 我就是 W? ji? sh?

· 지금 없어요. 他不在 T? b? z?i · 누구세요?  ?是? N? sh? sh?i?

· 다시 걸게요.  我再打?W? z?i d? ba.

2.  (=can, may)

"~해도 좋다".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해도 괜찮은지 상대방에 의견을 묻거나(허락), ~를 할 수 있다는 능력(가능)을 나타냅니다.

예문1) 下星期我可以去???? Xi? x?ngq? w? k?y? q? zh?o n?n ma?(허락)

다음주에 제가 선생님을 찾아뵐 수 있을까요?

예문2) 我可以打?球W? k?y? d? w?ngqi?.(가능)

나는 테니스를 칠 수 있다.

3.

다시’, ‘라는 뜻입니다. 주로 미래 동작(아직 일어나지 않은 동작)의 반복을 나타냅니다.

예문) 我?上打?W? w?nshang z?i d? ba. 제가 저녁에 다시 걸겠습니다.

4. 那?

일상회화에서 그러면’, ‘그렇다면의 뜻으로 쓰입니다. 원래의 뜻은 그렇게입니다.

예문1) 那?, 我?上再打?N?me w? w?nshang z?i d? ba. 그러면, 내가 저녁에 다시 걸게

예문2) 那?, 我也去N?me w? y? q?. 그럼 나도 갈래.

5. ?

(1) 의문문

알거나 추측하고 있는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물어볼 때 씁니다..

* 주의 : ?는 정말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이고 ?는 이미 알거나 추측하고 있는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씁니다

예문1) ?有弟弟?? N? y?u d?di ma? 너 남동생 있니?

예문2) ?有弟弟?? N? y?u d?di ba? 너 남동생 있지?

(2) 평서문

문장 끝에 쓰여 ‘~하겠다는 제의를 나타내거나 혹은 명령문 끝에 쓰여 ‘~해라와 같은 명령, 청유, 재촉, 건의 등을 표시합니다. 명령문에 ?를 붙이면 내용이 조금 부드러워집니다.

예문1) 那?, ?明天?? 그러면 내일 와.(제의)

예문2) 吃?? 밥먹어.(명령, 재촉)

예문3) 快点?走? 빨리 가자.(청유, 건의)

 

 

9 有客人?了? Y?u k?r?n l?ile.

 

: 친구, 지인의 집을 방문할 때 쓸 수 있는 표현을 익힙니다.

 

?point. 권유, 거절 등 겸손한 표현법을 잘 기억해 두세요.

1. ?~ q?ng~

영어의 please와 같은 뜻입니다. ‘?+동사의 형식으로 쓰이며‘~ 해 주세요의 뜻 으로 해석됩니다.

예문1) ?? Q?ng j?n

예문2) ?? Q?ng xi?

2. ?? xi?xie - 不客? b?k?qi

??는 중국어로 감사합니다(=Thank you) 란 뜻입니다. 不客?(=You're welcome) 괜찮아요’, ‘천만에요란 말로 답을 합니다.

3.  ~ , ~

매우 ~하다라는 뜻입니다. 만 써도 무방하지만 습관적으로 뒤에 를 붙입니다.

예문1) 太?太?了t?i gu?. t?i gu? le. 너무 비싸다.

예문2) 太多太多了t?i du?. t?i du? le. 너무 많다.

   

4. ?可以 h?i k?y?

可以‘~할 수 있다의 뜻 말고도 괜찮다(=ok)의 뜻이 있습니다. 여기서 ?그런데로’, ‘그럭저럭의 뜻으로 쓰여 그런대로 괜찮다’,‘좋다의 뜻으로 해석됩니다.

5. y?u

'있다'의 뜻 말고도 불특정 대상을 나타내는 어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문1) 有人?了Y?u r?n l?i le. 어떤 사람이 왔다. 누가 왔어.

예문2 )有一天他?上?Y?u y? ti?n t? m?i sh?ngxu?. 어느 날 그가 등교하지 않았다.

6. 我不知道. w? b? zh?dao

知道알다의 뜻이므로 我不知道저는 잘 모르겠어요(=I don't know)로 해석됩니다.

7. 我? w?men?? z?nmen

둘 다 우리로 해석되지만 뜻은 조금 다릅니다. ??은 반드시 말하는 쪽과 듣는 쪽 쌍방을 모두 포함하는데 비해, `我?`은 상황에 따라 `??`과 같이 말하는 쪽과 듣는 쪽 쌍방을 모두 포함하기도 하고, 말하는 쪽만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 `??``我?`이 같은 상황에서 함께 쓰였을 경우에, `我?`은 반드시 말하는 쪽만을 가리키게 됩니다.

              

    ?? 우리들

z?nmen 我? 우리들    ?? 너희들 ? 

w?men   w?    n?men    n?  

 

 

10 ?在?点? Xi?nz?i j? di?n?

 

: 시간, 날짜, 요일 등을 나타내는 표현에 대해 공부합니다.

 

?point. 시간, 날짜, 요일 표현법을 정확하게 알아두세요.

아침

오전

정오

오후

저녁

早上

z?oshang

上午

sh?ngw?

中午

zh?ngw?

下午

xi?w?

?上

w?nshang

 

1. 시간과 관련된 단어

 

2. 시간 묻고 답하기

? 질문 : ?在?点?    Xi?nz?i j? di?n?

? 대답 : ?在   。 Xi?nz?i di?n f?n.

di?n, ‘f?n으로 씁니다.

30분은 三十分s?nsh?f?n 대신 b?n으로 쓰기도 합니다.

두 시?点 li?ng di?n 입니다.

 

3. 날짜 묻고 답하기

? 질문 : 今天?月??? J?nti?n j? yu? j? h?o?

? 대답 : 今天 ?J?nti?n yu? h?o.

yu?, ‘? h?o로 씁니다.

날짜 정리

그그제

그제

어제

오늘

내일

모레

글피

前天

d?qi?nti?n

前天

qi?nti?n

昨天

zu?ti?n

今天

j?nti?n

明天

m?ngti?n

后天

h?uti?n

后天

d?ho?ti?n

 

4. 요일 묻고 답하기

? 질문 : 今天星期? J?nti?n x?ngq? j??

? 대답 : 今天星期   J?nti?n x?ngq? .

요일은 星期x?ngq?, ?拜l?b?i로 읽고 요일도 숫자처럼 1, 2, 3...으로 셉니다.

일요일은 숫자로 말하지 않고 星期天 x?ngq?ti?n, 星期日 x?ngq?r? 이라고 합니다.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星期天/

x?ngq?ti?n/r?

星期

x?ngq?y?

星期

x?ngq?'?r

星期

x?ngq?s?n

星期

x?ngq?s?

星期

x?ngq?w?

星期

x?ngq?li?

지난

이번

다음

 星期 x?ngq?

上星期 sh?ngx?ngq?

?星期 zh?x?ngq?

下星期 xi?x?ngq?

  yu?

上?月 sh?nggeyu?

??月 zh?geyu?

下?月 xi?geyu?

요일 정리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星期天/

x?ngq?ti?n/r?

星期

x?ngq?y?

星期

x?ngq?'?r

星期

x?ngq?s?n

星期

x?ngq?s?

星期

x?ngq?w?

星期

x?ngq?li?

지난

이번

다음

 星期 x?ngq?

上星期 sh?ngx?ngq?

?星期 zh?x?ngq?

下星期 xi?x?ngq?

  yu?

上?月 sh?nggeyu?

??月 zh?geyu?

下?月 xi?geyu?

요일 정리

: 취미활동에 관한 표현을 공부합니다.

?point. 운동, 음악 등 취미활동에 관련된 단어를 잘 익혀두세요.

1. 취미와 관련된 단어

· 운동 ?? y?nd?ng

· 축구 足球  z?qi?

· 음악 音? y?nyu?

· 음악을 듣다 ?音? t?ng y?nyu?

· . 노래. 歌曲 g?q?

· 유행가요. 流行歌曲 l?ux?ngg?q?

· 고전음악, 클래식古典音? g?di?ny?nyu?

· 영화 ?影 di?ny?ng

· 영화를 보다 看?影 k?n di?ny?ng

 

2. ?

(84. ?참조)

 

 

 

12 ?去?什?? N? q? m?i sh?nme?.

 

: 물건사기와 관련된 표현을 공부합니다.

?point. 물건을 살 때 쓸 수 있는 단어를 잘 익혀둡니다. 또한 금액 표현법을 잘 익혀두세요.

1.

여기에서 “~() 필요합니다의 뜻으로 물건을 구입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예문) ?要什?? ?要?的?? 不要了

2. 물건사기/금액읽기

? 질문 : 多少?? du?shaoqi?n? 얼마에요?

? 대답 : 금액

(1) 금액 읽기

·글말 : yu?n ; ji?o ; f?n 

·입말 : ? ku?i ; m?o ; f?n

* 금액을 나타내는 자리 수 ?(=), (=), 모두 양사입니다.

  ∴ 의 성조변화, ?으로 읽기 법칙 주의하세요.

? ¥ 36.00 三十六? s?nshili? ku?i ? ¥ 36.20 三十六?二 s?nshili? ku?i ?r

3. 생략하기

나이, 날짜, 요일 등 숫자로 묻고 대답하는 중국어 문장에서는 "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4. 一共 y?g?ng

一共모두란 뜻입니다. 전에 배웠던 와 해석은 같지만 의미는 조금 다릅니다.

? 一共 : 모두(수량) → 一共多少?? 모두 얼마에요?(물건의 수량) 

?   : 모두(범위) → ????, 都好?? 아빠, 엄마 모두 안녕하세요?(범위)

5.  j?n

은 무게단위 으로 해석합니다. 참고로 중국에서는 과일이나 채소를 근으로 달아 팔기 때문에 물건을 살 때 단위로 묻습니다.

6. 能不能

할 수 있다의 뜻으로 여기에서는 “~해줄 수 있나요?”로 해석합니다.

7. ?多少 차이 알기.

?多少 모두 숫자를 묻는 으로 해석되지만 의미는 조금 다릅니다.

? ? : 1~10 이하의 작은 수를 물을 때 씀   →  ?在?点? 

? 多少 : 두 자리 수 이상의 큰 수를 물을 때 씀  → 多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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