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정비업계에서 사용하는 일본식 용어를 잘 쓰시는데 저같은 초보는 용어가 헷갈려 무슨 이야기인지 모를 때도 가끔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저기서 조금씩 긁어 모아 올려봅니다.
엔진
▶ 헷도 - 실린더 헤드(cylinder head)
▶ 잠바카바 - 밸브 커버(valve cover, cylinder head cover)라고 불리는 부품으로서, 캠축과 밸브
장치가 들어있는 실린더 헤드의 덮개를 말한다.
▶ 링구 - 피스톤 링(piston ring)
▶ 비후다 -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 배전기). 엔진 점화를 위해 고압발생기에서 나온 고압을 순
번에 맞게 점화플러그로 보내주는 부품이다.
▶ 마후라 - 엔진의 배기음을 순화시키는 소음기(muffler, 머플러). 학술 용어로는 사일런스
(silencer)
▶ 부란자 - 디젤 엔진에만 있는 연료분사 펌프(plunger).
각 실린더 수에 해당하는 독립적인 펌프 엘리먼트가 설치되어 연료 공급 펌프에서 송출된 저압
의 연료를 고압으로 바꾸어 분사 순서에 따라 각 실린더의 분사노즐에 연료를 분배하는 펌프를
말한다.
▶ 세루모타 - 셀프 스타트 모터(self start motor). 흔히 시동 모터라고 하는데, 배터리를 CELL이라
고 하는데 battery로 움직이는 motor라는 뜻에서 CELL Motor를 일본식으로 발음한 것으로 보임.
엔진을 시동하는 모터로서 이그니션 스위치에 의하여 작동한다. 모터가 회전을 시작함과 동시에
마그네틱 스위치가 선단에 부착된 피니언 기어를 밀어서 피니언이 플라이 휠의 링기어와 맞물려
엔진을 시동시키도록 되어 있다.
▶ 미미 - 엔진을 차체에 고정하는 엔진 마운트(engine mount). 엔진 진동이 차체로 전달되지 않도
록 끼워져 있는 고무
▶ 후앙 - 엔진 냉각팬(fan)
▶ 리데나 - 리테이너(retainer, 고정쇠)의 일본식 발음일텐데, 실제로는 실(seal)을 가르키는 용어.
변속기 출력축이 나오는 부분 등에 변속기 오일이 새지 않도록 부착해 놓은 고무링. 정식 용어는
오일실(Oil Seal) 또는 오링(O-ring)이다.
▶ 찜바 - 엔진 부조
▶ 후까시 - 엔진을 공회전시키면서 액셀러레이터를 밟아 rpm을 올려 주는 행동
▶ 나마 가스(生 gas) - 엔진 블로바이 가스(blow-by gas)다. 엔진 작동 중 피스톤 둘레로 새어 나
오는 소량의 불완전 연소 가스
변속기
▶ 삼발이 - 클러치 커버(clutch cover) 또는 클러치 압력판(pressure plate)을 뜻한다. 클러치가
엔진에 밀착되도록 눌러 주는 스프링이 붙어 있다. 볼트로 플라이 휠과 고정되어 있으며 안쪽으
로 압력판, 클러치 스프링 등이 조립되어 있다.
▶ 데후 - 디퍼렌셜 기어(differential gear)를 말하며 차가 커브를 꺾을 때 안쪽과 바깥쪽 바퀴의 회
전차를 허용하면서 동력을 균등하게 공급하는 톱니바퀴.
▶ 화케이스 -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의 뒤 네 글자를 대충 발음하면 이렇게 된다
▶ 스베루 - 미끄러지다의 일본어. 주로 클러치나 벨트등이 동력을 확실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미끄
러질 때 스베루한다’라고 말한다.
차체
▶ 데루등 - 테일 램프(Tail Lamp, Rear Combination Lamp)로 꼬리(Tail)쪽에 있는 등
▶ 쇼바 -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 학술 용어로는 댐퍼(damper)라는 말이 쓰인다.
▶ 노아다이 - 서스펜션 부품인 로어 암(lower arm). 맥퍼슨 스트럿 방식의 현가 장치는 자동차 바
퀴가 로어 암과 스트럿 바에 의해 차체에 결합된다.
▶ 오무기아 - 웜 기어(worm gear). 핸들(스티어링 휠)조작에 따라 앞바퀴 방향을 바꿔 주는 장치
인 스티어링 기어를 뜻한다. 옛날 차들은 스티어링 기어에 하나같이 웜 기어(worm gear) 방식을
사용했는데 지금도 대형 트럭과 버스들은 웜 기어 방식 스티어링 기어를 사용하지만 승용차들은
장치가 간단하고 노면 반응을 충실하게 느낄 수 있는 랙 앤 피니언(rack and pinion)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 엔도볼 - 타이로드 앤드 볼 조인트(tie rod end ball joint).
이 부품은 스티어링 기어와 연결되어 앞바퀴 방향을 바꿔 주는 힘을 전달한다. 노면 요철에 따라
앞바퀴가 오르락내리락해도 방향을 계속 제어할 수 있도록 볼 조인트로 만들어져 있다.
스티어링 기어에서 나온 타이로드와 서스펜션이 연결되는 부분은 회전운동과 상하운동을 모두
하기 위해 볼과 소켓 형식으로 된 볼 조인트를 사용한다.
▶ 본넷 - Bonnet (보닛), 자동차 앞부분의 엔진룸의 덮개를 가르킨다. 영국에서는 '보닛', 미국에
서는 '후드(hood)'라고 불린다.
▶ 후렌다 - 엔진 후드 양옆의 펜더(fender)의 일본식 발음이다.
▶ 다시방 - 계기판과 각종 조정 장치가 설치된 앞 유리 밑의 대시보드(dash board)
▶ 시다바리 - 자동차의 하체 전반을 뜻한다.
▶ 오일 시다카바 - 엔진오일이 고여있는 오일 탱크,시다카바 자체의 의미는 엔진보호용 바닥쪽
cover를 말함.
▶ 에바 - 에어컨의 실내기(증발기) 이배퍼레이터(evaporator).
에어컨에서 액화시킨 프레온 냉매를 기화시켜 냉기를 만드는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다. 실내 조수
석 발 위 부분에 숨겨져 있다.
▶ 다이나모 - 발전기(Generator, Dynamo)
종전에는 직류식이 많았으나 오늘날에는 소형이며 저속회전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교류식으로
되어 레귤레이터에서 12~14V의 직류로 배터리에 저장된다. 다이나모 또는 올터네이터라고도 불
린다.
▶ 드럼 - 브레이크 디스크(Brake Disc)
디스크 로터라고도 하며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 패드를 압착시켜 제동 효과를 발생하는
원판. 냉각때문에 통풍 구멍이 설치되어 있는 벤틸레이티드 타입과 구멍이 없는 솔리드 타입이
있다.
▶ 활대 - 스태빌라이저 바(Stabilizer Bar)
차체의 기울임을 줄이기 위하여 부착되어 있는 비틀림 봉 스프링(토션 바)으로서 앞뒤 바퀴 모두
에 사용된다. 토션 바의 양끝을 좌우의 서스펜션(보통은 로 암)에 부착하고 좌우바퀴의 움직임이
있을 때만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