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DV는 dv dongle, thumbDV 와 마찬가지 이지만 이것은 사실 동글이 아니라 USB 코넥터로 콤퓨터에 연결을 해야 합니다. 오늘로 꼭 한달이 되었는데 그동안 소프트웨어를 설치 하는데 우여 곡절이 많았습니다.
첫째는 소프트 웨어를 설치하고 나고 두번째 프로그램을 돌릴려고 하면 콤퓨터에 연결된 스타디브 박스를 못 찾는다고 뜹니다. 이러면 regedit 으로 해서 레지스트리에 있는 스타디브를 없애버리면 문제가 해결 됩니다. 지워버렸지만 다시 소프트웨어를 돌리면 레지스트트리에 다시 초기 값이 저장됩니다.
두번째는 윈도우 7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10에서는 드라이버들이 마이크로소프트 인증을 안받은 것들이라 설치가 안되니 안전모드로 해서 설치하여야 합니다. 노트북이 좀 오래된 것이긴 하지만 괜찮은 시피유인데도 속도가 떨어져 제대로 동작을 못하는 바람에 좀 더 빠른 노트북으로 바꾸면서 윈도우 10을 사용하였습니다. 윈도우 7에는 리플렉터가 drop down menu 에서 고르면 되는데 윈도우 10에서는 드롭다운 메뉴가 블랭크라 타이핑을 해야 합니다, 이것도 버그이겠지요.
세번째는 디바이스 매니져에서 Ports 에 보면 USB Serial Port (COM3) (저의 경우는 3입니다) 이고 또한 Universal Serial Bus controllers 에 Universal Serial Converter 가 보여야 합니다. 이때 스타디브 박스를 유세비 포트에서 때어내면 이 2개가 안보이게 되고 다시 연결하면 이두개가 보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이두개의 드라이버를 언인스톨 하였다가 다시 인스톨하면 됩니다.
네번째는 디스타 레지스트레이션을 하여만 합니다. 이것만 하면 REF 리플렉터는 사용가능 하지만 DCS는 사용힐수가 없어서 다시 DMR 에서 CCS7 을 신청해야 합니다.
다섯째는 이렇게 하여 REF는 사용이 가능 한데 XRF는 사용할수가 없어서 알아보니 포트포워딩을 하여야 한다는데 쉬운 방법은 …/Program Files (x86)/ircDDBGateway 디렉토리에 가면 3개의 *.txt 파일이 있는데 DPlus_Hosts.txt,
DExtra_Hosts.txt, DCS_Hosts.txt 들이 있는데 이것들이 각각 REF,
XRF, DCF gateway 아피 주소들이 적여 있습니다. 저는DPlus_Hosts.txt 를 에디터를 사용해서 이안에 다른 두개의 파일에 들어 있는 주소들을 카피해서 여기에 집어 넣고 우리가 주로 쓰는 xrf070, xrf071주소는 여기에 집어 넣었습니다.
XRF070 xrf070.iptime.org
XRF071 xrf071.elechomebrew.com
그리고 여기에서 주의 할점은 XRF070 후에 스페이스인데 스페이스 대신에 TAB를 사용하여서 스페이스를 만드십시요.
이렇게해서 스타디브가 사용 가능 해졌는데 한 일주일 사용해 본 결과는 실망스러웠습니다. 음질이 깨끗하지를 않고 어쩌다가 교신중에 제가 상대방의 대화를 전혀 듣지를 못합니다. 특히 xrf071은 아주 심해서 조금만 교신하다 보면 불가능 하게 됩니다. Xrf070은 혹가다가 이런 현상이 나타는 나지만 그럭저적 교신은 가능 하지만 이상하게도 인터넷 상태에 따라 틀리지만 음질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집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좀 문제가 있다해서 이터냇 케이블로 라우터에 연결은 했서 좀 도움이 되지만 이것도 아닌것 같고, 제가 사용중에 제처가 비데오를 보면 다운로드가 많아서 그런가 보다 싶어서 이걸 스톱시켰는데 좀 도움이 되지만 이것도 아니다 생각이 듭니다. 야후에 스타디브 그룹이 있어서 여기에 물어봐도 다들 관심들이 없고 다들 스타디브와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는 사람들로 윈도우 7, 10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없는 것 같았습니다.
스타디브는 2개의 소프트 웨어를 동시에 돌려야 합니다, ircDDBGateway 와 StarDV Controller 입니다. 스타디브를 안쓰고 다른 방식의 셋업을 가진 사람들도 ircDDBGateway 를 사용 하는데 별 문제점이 없는 걸 보면 제 결론은 StarDV Controller 가 문제점이 많아서 사용하기가 부적절 하다고 생각 합니다.
스타디브가 DV dongle이나 thumbDV
와 거의 같은 하드웨어 인것 같은데 덤으로 오우디오 칩이 들어 있어서 외부 스피커/마이크/PTT 를 (10불) 스타디브에 꼽아서 사용할수가 있고 아니면 노트북에 들어있는 스피커/마이크 와 소프트 PTT 를 사용 할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외부 스피커/마이크를 사용하는게 조금 더 음질이 좋고 사용하기 편한데 패킷이 가끔 없어진 기분이 들고 노트북에 딸린 스피커/마이크를 쓰면 이런 현상은 없고 아무래도 스피커가 조금 더 커서 음질은 낫지만 소프트 PTT라 불편하고 마이크 게인이 작아서 좀 불편합니다.
이렇다고 버리기는 아깝고 해서 WinDV 정보를 읽어보니DV dongle이나 thumbDV 에서 사용할수 있다고 그래서 WinDV를 다운로드 할려고 찾았더니 웹사이트가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긴다고 하면서 패쇄가 되었습니다. 열심히 웹을 뒤진 결과 WinDV-1.5.8 을 다운 받을수 있어서 깔았더니 XRF, DCS는 되는 것 같은데 REF는 안 됩니다. 여기서는 비슷한 방법으로 ../Program
Files (x86)/MicroWalt Corporation/WinDV 가서 dphosts.txt
를 열어보니 전부 코메트가 되어 있어서 REF 가 안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스타디브에가서 REF, XRF ip 주소를 복사해서 dphosts.txt
에 넣었습니다. 교신을 몇국 해보니 Two Thumbs Up! 앞으로 스타디브 소프트웨어가 새로운 버젼이 나오기 전에는 윈디브를 사용하면 돨 것 같습니다. 아직 충분한 시간이 없어서 테스트는 못해 봤지만 만족스럽고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외부 스피커/마이크/PTT는 사용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WinDV 소프트웨어는 하나만 돌려도 되니 편합니다. 문제가 생겨서 다시 WinDV를 돌리면 스크린에서는 안 보이는데도 돌고 있다고 해서 돌릴수 없으니 태스크 매니져를 열고DV Node for Windows (32 bit) (이게 WinDV
입니다)를 강제로 스톱시킨 후에 WinDV 를 돌려야 합니다.
설치 할때는 ThumbDongle, Port 넘버는 디바이스 매니져에서 본 것으로 하고 스피드는 460800 하시고 항상 DPlus 로 하면 됩니다.
첫댓글 KF0BI 오엠님 고생 하셨네요. 여튼 일단 신호가 오가는것에 축하를 드리며 어제 잠깐 교신을 워치 했었는데 단파무전기의 comp를 최대치로 해놓은듯한, 중음이 아주 강조되는 그런 음성이었습니다. 이퀄라이저라도 있다면 고음역대를 올리고 중음역대를 낮추면 그나마 평탄한 그래프를 볼수 있을듯 한데...pc마이크는 과변조되는듯한 찌그러짐이 있었고 external마이크는 게인이 높고 중음이 강조되는 특성이었습니다.
pc의 사운드카드 마이크 옵션에서 비트레이트를 올리고/내리고 mic boost를 끄고 게인을 줄이는 등등의 pc측의 조정이 필요한듯 합니다.
그리고 유/무선 모두 패킷이 없어지는 느낌은 별로 없었습니다.
아마도 StarDV Software (SDR)을 사용하실때 들으셨을 것 같네요, 괜찮다가도 음질이 나빠지고 상대국이 송신하다가 그만두어도 SDR은 계속 수신한다고 불이 들어와 있는등 버그가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제 생각에 패킷이 매 20ms 간격으로 들어 와야 하는데 실제로는 이렇지가 못하고 또한 패킷이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서 들어오기 때문에 순서가 엇갈려 들어오느 경우가 많은데 SDR 소프트웨어가 잘 핸들을 못하는 느낌입니다. 그에 비하여 WinDV는 훨씬 더 잘 핸들을 한다고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교신시 수신 음질이 뭔가 2% 부족을 느꼈습니다.
명료도가 떨어진다고 해야하나...
알아듣기가 편하지는 않은 음질 입니다...
stardv의 특성이 좀 다른가?
한국에서 스타디브이 쓰는 분 소리는 괜찮은데....
하여튼 음질이 조금은 이상합니다..
참고하시길..
조언 감사합니다. 이제 WinDV 사용하니 좀 좋아진 것 같은데 다시 듣게 되면 비교해 주십시요...
장문의 리포트를 올려주셨네요 . 그동안 스타DV를 사용하시기 위해 많은노력을 하신 것같습니다.
한국에서도 HL1BRU om님께서 STAR-DV를 쓰고 계신것으로 알고 있는데
음질에 크게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무튼 이제는WinDV 로 큰 문제없이 쓰신다니 다행이군요.
저도 초창기 DVAP을 쓸때 WinDV를 사용했는데 큰 문제없이 잘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Commander program을 쓰니 더 이상 WinDV는 쓰지 않습니다만 ...
오늘 저녁 NB2O 오엠님이 도와 주셔서 WinDV에서 PC sound card cofiguration 에서 Enable DSP, Equalizer, +10db로 하고 L: 0, M: 50, H: 100 하였더니 훨씬 소리가 제 목소리에 가깝다고 합니다. 아직도 패킷 로스가 혹 있는 모양인데 앞으로 WiFi 대신에 ethernet cable로 하면 좀 더 좋아지지 않을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