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만주지역 한인독립 운동 시작과 3.1만세운동
1)한인사회 형성
*만주 : 한국과 압록강, 두만강을 경계로 한 중국 동북의 요녕, 길림, 흑룡강등 3성 일대를 가리키는 지명.
*일제 강점기 때 한민족이 독립운동을 펼쳤던 주요 무대.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영토, 고려. 조선시대에는 관심의 대상
①봉금령(1628) 청조의 발상지로 출입을 금지
②1830년 한인 두가구 임강현 모아산으로 이주
③봉금령 해제(1875) 러시아와 분쟁으로 1860년 북경조약으로 연해주를 잃게 되자 요 녕성 봉금 해제.
④1905년, 1910년, 1919년 이후로 한인 이주 증가 . 1945년 120만명 거주
*경제적인 이유 - 빈민층들의 생계형 이주. 흉작, 빈곤
*정치적인 이유 - 구국 항일운동
*한인들의 직업 - 소작농(수확의 2/3 소작료 지불) 수전농사 개발
*수전으로 개발된 땅 - 1921년 총면적, 73만 3,700무, 수확량 123만 4000섬.
*1930년 총면적 900만무, 수확량 1,300여 만 섬
⑤한인사회는 항일의식으로 재만독립군의 인적, 물적자원을 공급. 한민족 독립운동 지원
2)독립운동기지 개척과 독립군 형성
*원인: 한반도와 지리적 근접성, 재만한인사회 형성됨, 일본의 압력이 국내보다 약함
*개척자들 :신민회 계통 : 이동녕, 이회영, 양기탁, 이상설/ 의병계열 : 이진룡, 박장 호, 조병준
①서간도지역
a.경학사 조직 : 이회영, 이시영 일가, 이상룡, 김창환, 유인식, 이동녕, 김대락, 김동 삼 →유하현 삼원포 / 민생, 항일. 1911년/ 풍토병, 대흉년으로 와해. 1912년
b.부민단 조직 : 자치기관, 민생, 항일/ 1912년. →통화현 합니하
c.신흥강습소 설립 : 1911년 → 신흥학교(유하현 삼원포 →통화현 합니하), 독립군 양성(3500명 정도)
d. 신훙학우단 : 유하현에서 1913년 결성 (혁명결사단체)
*백서농장 - 부민단 간부들이 건설했으나 주요구성원은 신흥학교 출신 학생들
*신흥학우보 발행 - 계몽운동, 민족의식 고취, 선전활동
*소학교 설립 : 장백현, 화룡현, 연길현, 왕청현. 졸업생 중 독립군이 되지 않는 자
는 의무적으로 2년 동안 교사로서 재만한인 교육 담당.
②북간도, 서북간도지역
a.서전서숙 개교 : 이상설, 이동녕, 정순만 등 1906년, 용정, 1907년 일제 탄압으로
폐교. 이상설은 1907년 헤이그특사로 떠남, 1917년 사망.
b.명동학교 개교 : 김약연, 명동촌. 1908년
c.간민자치회 조직 : 한인사회 효과적인 운영. 이봉우, 정재면. →간민교육회 →간민 회
d. 서북간도 밀산에 한흥동 건설, 이상설, 정순만, 이승희, 1909년
e. 한민학교 설립 : 한흥동
f. 의열단 결성 ( 1919년 11월 10일, 길림성, 7가살 5파괴) →북경 이동(1920년 초)
3) 만주지역의 3.1운동
①서간도 →
유하현 삼원포 200여 명의 한인들 3.12일 시위. 장백, 집안, 홍경, 환인, 임강, 관전현, 4월 하순
②북간도 →
3월 7일 독립선언서을 받고 ‘조선독립축하회’ 조직, 용정촌 서전대야
‘독립선언 포고문’ 발표. 용정시내 시위행진. 중국군의 발포 17명 사망. 화룡, 연길,
훈춘, 왕청현 5월 초까지 시위
③서북간도 →통화현 금두복락교회, 400명 시위. 3.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