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CBCL; Child Behavior Checklist)
1) 대상 연령은 4~18세의 아동 및 청소년이며, 부모를 비롯한 주양육자가 평정하는 CBCL 외에 교사 평정에 기초한 TRF(Teacher’s Report Form)도 개발되었다.
2) 두 척도 모두 1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0~2점 범위의 3점 척도(0점:전혀 아니다 ~ 2점:자주 그런 편이다)로 평정하도록 되어있다.
3) 적응 척도, 내재화 문제 척도, 외현화 문제 척도 및 총 문제 행동 척도 점수는 T점수 63점 이상일 때 임상적으로 유의한 상승으로 간주한다. 단, 문제 행동 증후군에 포함되는 개별 하위 척도에 대해서는 각각 T점수 70점 이상을 임상적으로 유의한 상승의 기준으로 삼는다. 이들 척도는 주로 임상 장면에서 해당 증후군과 관련된 정신 장애의 잠정적인 진단 기준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비임상 장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행동 문제가 정신 장애로 잘못 분류되는 오긍정 오류(false positive error)를 줄이고자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게 되었다.
(1) 문제 행동 척도
① 문제 행동 증후군 척도
㉠ 내재화 문제 척도 : 소극적·수동적이며 사회적으로 위축된 행동, 신체 증상 등
내재화되고 과잉 통제된 행동을 평가(불안/우울, 위축/우울, 신체증상)
㉡ 외현화 문제 척도 : 타인에게 위해가 되는 공격 행동, 싸움, 비행 등 통제가 잘되지 않고
겉으로 드러나는 문제 행동을 평가(규칙위반, 공격행동)
㉢ 사회적 미성숙 : 발달상의 문제와 사회적으로 미성숙하고 비사교적 측면 등
㉣ 사고의 문제 : 비현실적이거나 기이한 사고 내용, 이와 관련된 행동 등
㉤ 주의 집중 문제 : 주의집중력의 문제와 이에 다른 행동상의 문제 등
㉥ 성문제 : 4~11세에만 적용되는 특수 척도
㉦ 정서불안정 : 6~11세에만 적용, 우리나라 특유의 요인
㉧ 총 문제행동 점수: 문제행동 문항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문제행동 정도를 지수화 한 것
② DSM 진단척도 : DSM 정서문제, DSM 불안문제, DSM 신체화 문제, DSM ADHD,
DSM 반항행동문제, DSM 품행문제
③ 문제행동 특수척도 : 강박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 문제, 인지속도 부진
(2) 적응척도
㉠ 사회성 척도 : 속해 있는 모음 ,단체의 개수, 참가 활동의 활발한 정도, 친구 수,
친구와 어울리는 정도, 형제자매, 또래 및 부모 등 사회적 관계의 질 등
㉡ 학업 수행 척도 :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 5개 과목별 학업 수행 정도,
특수 학급 소속 경험 여부, 휴학 여부 등
㉢ 적응척도 총점 : 사회성 척도 +학업 수행 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