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 (최) 교과서는 5학년때 Go straight and turn right. It's on your left. 와 같은 방향 안내와 It's between the post office and the school과 같은 건물 기준 안내가 나옵니다.
그 다음에 6학년 2학기 때 어떤 교통수단으로 갈 수 있는지 설명하는 방법이 나온다.
이 두가지를 합치면 수많은 활동이 가능하다.
5학년 때 학습한 표현까지 합쳐진 학습지 공유해드리겠습니다.
3쪽의 길찾기 미션은 원하시는대로 대본 만드시면 되고, 4쪽은 설명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활동은 에듀테크 활동이다. 학생들이 테블릿을 열기 전에 집중시켜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정보를 검색해야하는지 정확히 안내해야 한다.
일단, 교과서의 이 부분을 변형해서 한 점 말씀드립니다.
아래는 학생들이 작성하는 학습지 파일입니다. 색깔이 3개니까 원하는 색깔 가져가도록 하고...
Step1) 목적지 정하기
택시타고 갈 수 있는 곳 기준!
제주도 안 됨! 북한 안 됨! (최대 거리는 서울이나 대전까지!-평택 기준)
택시비를 쓸 건데 10만원이 넘으면 학생들이 쓰는걸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Step2) 에듀테크 모델링
교사가 하는 과정을 집중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물론 그래도 설명했던 거 계속 질문한다...^^
그래서 테블릿을 2인 1개 줘서 옆에 짝꿍한테 물어보도록 했다.
일단 나는 롯데월드 가는걸로 설명했다.
1) 네이버 지도 켜기 -> 구글에다가 네이버지도 검색해서 클릭하는거부터
2) 길찾기 모드 -> 파란색 지도 홈 아니라 그 밑에 있는걸로!
3) First 는 기차/버스/ 지하철 중 하나로! -> 보통 한가지만 타지 않는다. 그래서 Transfer라는 개념도 알려주고, 이게 어렵다면 가는 길 중 한 교통수단만 선택하도록.
예시)First, you can get there by train.
Take subway line 1 and transfer to SRT train.
It's next to the Lotte tower. (주변에 있는 건물 지도로 확인해서)
(시내 / 시외) 전환하면서 다양한 교통수단 보는 법도 알려준다.
두번째는 자전거,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
Second, you can get there by bus.
It takes 90minutes.
마지막은 숫자 연습을 위해 택시타고 가는거!ㅋㅋㅋㅋ 돈은 터무니없이 나오지만...ㅎ
자동차로 설정 바꾸고-> 택시비 어디 써있는지 알려주기.
Third, you can get there by taxi.
It costs 90,000(ninety thousand) won. (비슷한 금액으로)
Step3)
마지막으로 상단 <Map>에서는 아주 간단히 목표 지점 근처에 어떤 건물들이 있는지 그리도록 한다.
학생들이 이 활동을 수행하면서 물론 질문도 많이 하고, 알려줬지만 시내-> 시외 바꾸는거 / 택시비 알아내는거... 어려워한다! 그치만 짝활동으로 실행하면서 서로 알려주도록 하고, 어려워할때마다 다시 알려주면 어떻게든 해낸다!
아래는 학생들의 예시 작품 4가지이다.
잘한 작품 몇 가지/ 겹치는 목적지 제외하고 10개 정도 스캔해서 다음 시간에 발표하고, survey worksheet 채워줍니다. 다른 사람의 발표를 듣고 정리하는 것도 필수 과정!
이번 단원 개별화 글쓰기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