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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11 | 2012 | 2013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0 | 총계 | 16,074.1 | 14,715.5 | 14,839.7 | 100.0 | 100.0 | 100.0 | 0.8 |
1 | 중국 | 9,658.4 | 8,662.0 | 9,030.6 | 60.1 | 58.9 | 60.9 | 4.3 |
2 | 미국 | 1,486.3 | 1,959.6 | 1,425.2 | 9.2 | 13.3 | 9.6 | (53.4) |
3 | 홍콩 | 582.4 | 466.3 | 754.6 | 3.6 | 3.2 | 5.1 | 61.8 |
4 | 태국 | 1,336.4 | 994.4 | 607.6 | 8.3 | 6.8 | 4.1 | 38.9 |
5 | 일본 | 382.6 | 486.4 | 502.7 | 2.4 | 3.3 | 3.4 | 3.4 |
6 | 이탈리아 | 63.8 | 267.6 | 420.3 | 0.4 | 1.8 | 2.8 | 57.1 |
7 | 한국 | 399.6 | 314.4 | 421.9 | 2.5 | 2.1 | 2.8 | 34.2 |
8 | 대만 | 450.9 | 122.2 | 270.6 | 2.8 | 0.8 | 1.8 | 121.4 |
9 | 스위스 | 4.6 | 6.9 | 245.1 | 0.0 | 0.0 | 1.7 | 3434.5 |
10 | 말레이시아 | 271.8 | 133.6 | 199.5 | 1.7 | 0.9 | 1.3 | 49.4 |
| 기타 | 1,437.3 | 1,302.3 | 961.7 | 8.9 | 8.8 | 6.5 | (26.2)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NSO)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일반 제품에 대해 특별한 규제 없으나, Blender(믹서기)류의 제품은 사전에 승인기관(통상산업부)에서 PS(Product Safety) 인증 획득이 의무화됨.
- 인증관련 상세 내용은 통상산업부 제품규격국 웹사이트(http://www.bps.dti.gov.ph/) 참조
□ 관세율
HS Code: 7323.91, 7323.93, 7323.99 | |||
NON-ASEAN | ASEAN | AKFTA | VAT |
3~15% | 0% | 0% | 12% |
□ 주요 유통채널
○ 주방용품의 경우 현지 대형 유통망에 납품하는 수입업체(벤더사)를 통해 수입 및 납품돼 유통되는 방식이 일반적이나, 유통 채널은 점차 다양화 현상을 보임.
- 이전까지 주 소매유통경로인 쇼핑몰, 슈퍼마켓, 백화점 등을 통한 소비가 주를 이루었음. 최근 온라인/홈쇼핑을 통한 마케팅이 활기를 띠며 이를 통한 구매가 증가함.
○ 특히, 조리 기구의 경우 조리과정을 직접 시연·홍보할 수 있는 홈쇼핑 마케팅이 선풍적인 인기임. 필리핀 소비자의 호응이 매우 좋은 편
3. 경쟁 동향
□ 경쟁제품
브랜드명 | 가격(소비자가격) | 원산지(수출국) | 세부사항 | 제품사진 |
Masflex | US$ 55.8 | 필리핀 | 스테인리스, 5P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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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ic | US$ 44.2 | 필리핀 | 알루미늄, 3P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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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sini | US$ 169.7 | 이탈리아 | 알루미늄, 23P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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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 Call | US$ 34.9 | 한국 | 알루미늄, 더블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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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azada Philippines(필리핀 최대 온라인쇼핑몰)
□ 한국 제품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주방용품은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으나 중국산 대비 품질이 뛰어나고 조리 과정에서 찌꺼기가 남지 않은 친환경제품 이미지로 인식됨.
○ 선호 브랜드
- 홈쇼핑 마케팅으로 잘 알려진 ‘Happy Call'이 최근 필리핀 시장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끎. 다이캐스트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양면 프라이팬으로 튀김, 구움, 찜 요리 등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이 가능해 기름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임. 소비자의 반응도 좋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Asia Food Expo(AFEX) |
전시회명(한국어) | 필리핀 아시아 식품전시회 |
전시품목 | 식품, 포장/프로세스 관련제품, 주방용품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필리핀/마닐라/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개최국 321개, 외국 214개업체, 참관객 4만여명 |
개최기간(2014년) | 2014년 9월 10~13일 |
웹사이트 | www.afex.com.ph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주방용품의 경우 대형유통망 납품 벤더는 브랜드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가격경쟁력도 수입결정 시 중요하게 작용함.
- Tefal, Greenpan, Dessini 등 메이저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편이나 Sunnex(중국), Bhalaria(인도) 등 중저가 유명 브랜드도 다양하게 취급
○ 가격경쟁력도 중요하나, 주방용품이라는 특성상 조리 시 품질, 인체유해성 등에 관심이 많은 편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 주방용품 시장은 메이저 유명 브랜드의 경우 대형유통망을 중심으로 유통 채널이 확고함. 중저가 시장은 Metro Kitchenware(필리핀 최대벤더)를 통해 중국 제품이 강세를 보이며 경쟁이 치열
○ 반면, 온라인/홈쇼핑시장 공급 수입업자는 상대적으로 특정브랜드 선호경향이 높지 않아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앞세운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 온라인/홈쇼핑 시장은 타깃 고객층이 젊은 직장인,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로 트렌드에 민감하며 기능성, 디자인 선호가 높아 한국 제품의 경쟁우위가 가능함.
○ 'Happy Call'의 경우 최근 필리핀에 진출한 CJ오쇼핑이 주요 공중파인 ABS-CBN을 통해 홈쇼핑 전용채널 주요 시간대에 제품을 꾸준히 노출함. 이에 따라 소비자의 관심이 급증
- 홈쇼핑을 통해 높아진 브랜드 인지도가 SNS로 퍼져 온라인 구매도 꾸준히 증가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
○ 홈쇼핑을 활용한 시장마케팅이 현 시점에서 가장 효과적이며, 제품의 테스트 베드 마켓 역할도 할 수 있음.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갖춘 후 메인유통망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