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 예배의 치매에서 깨어나라
15장 천국은 노는 사람들의 것이다
-천국은 스스로 삶을 살아가는 즐거움이 있는 곳이 아니겠는가, 스스로 기쁨을 만들어 가는 곳, 여럿이 그 기쁨을 공유하는 곳 아니겠는가
-지금 내 곁에 있는 형제는 천국을 함께 살아갈 사람들입니다. 그 사람에게 나의 천국을 선물하는 것이 천국의 삶입니다. 그리고 그의 천국을 내가 받아서 여럿이 공유하는 것이 천국의 삶입니다.
16장 거짓말과 예언자
-인간은 타인에게 만이 아니라 자기에게도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인간 이성의 모순이고 한계입니다. 인간은 모순과 한계 선상에서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는 존재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인간 사회가 공정하길 원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 아니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질 만한 인간의 상식안에 하나님의 뜻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진실입니다.
-진실과 거짓의 기준을 하나님의 뜻에 두고 명확히 판단하는 사명을 부여 받은 이가 예언자입니다. 그 예언자적 삶은 거짓을 분별하는 데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17장 잠수함 속의 토끼에게
-게오르규는 지식인을 잠수함 속의 토끼처럼 한 사회의 위기를 알리는 예언자적 사명을 가진 존재로 말합니다. 구약 성경의 예언자들은 바로 한 사회의 무질서와 타락 그로 인한 죽음을 경고하는 잠수함 속의 토끼들이었습니다.
-언론과 교회는 잠수함 속의 토끼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잠수함 속의 토끼들에게 후원하는 것도 교회가 가져야 할 예언자적 사명일 수 있습니다.
18장 야곱의 사다리
-영화 <제이콥의 거짓말>은 정보나 뉴스의 진실성보다 상황에 따라서는 해석이 더 중요하다는 걸 말해줍니다. 제이콥의 거짓말은 거짓말이 아니라 희망의 사다리였던 것입니다.
-영화<야곱의 사다리> 제이콥 싱어는 자신의 몸바쳐 헌신한 국가로부터 그 소망의 사다리에서 추락당하고 맙니다(절망)
-성서속의 야곱-힘으로 힘과 맞서 싸우지 않고 자신의 모든 힘을 다 내려놓고 화해하려는 자세로 하나님 앞에 엎드렸습니다. 그때 하늘이 열리고 사다리가 보였습니다. 야곱의 사다리 그것은 공격 본능으로 불안과 공포를 이기려는 인간의 악한 본성이 자기를 내려놓고 평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거룩한 정신의 세계로 상승하는 계단.
19장 나는 우상의 친구다
-참된 그리스도인이며 나의 오랜 친구인 의사는 의료기술자 이전에 몸에 대한 이해와 영성이 충만한 사람입니다.
- 자신만의 특별한 이 의술을 공짜로 다 퍼주었습니다. 거저 받았으니 거져주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서요
-그는 내 친구입니다. 아니 그는 예수의 친구입니다 그리고 그는 세 번째 눈을 가진 통증에 대한 영성을 가지고 있는 의사입니다.
20장 나는 나를 본다, 밖에서
- 목사 아닌 사람 나와 직업적 특성이 다른 사람을 만날 때 더 넓은 세계를 공유하며 자기를 객관화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속한 공동체와 관습으로부터 떠나는 것 자체가 부패한 종교와 관습에 대한 대안일 때도 있습니다.
-심층으로 다시 들어가기 위해서는 껍데기를 벗어야 합니다. 교리로 쌓아 올린 바벨탑 같은 교단 밖에서 참 예수님을 더 잘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