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띠 수업 2] 12-1. 다중지능 북코칭 - 모든 교육과 훈련은 달라야 한다 - YouTube
결론 : 사띠 명상은 다원론적 마음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사띠 명상의 기본 명상 5가지는 원하는 목적에 따라 각각의 다양한 방법과 원리를 제공한다.
재능과 목적에 따라 배우는 방식이 달라야 한다.
다중지능 = 화합물
마음은 지, 수, 화, 풍, 공의 화합물이다.
사람에 따라 명상에 대한 지능이 달라진다.
사람마다 재능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방법으로 명상을 시킬 수는 없다.
재능조차도 다원론적이다.
○ 자기 성찰지능 : 명상에 매우 뛰어난 재능을 가질 수 있다.
○ 실존 지능 : 깨달음에 대한 재능이 있을 수 있다.
* 실존 지능을 영성 지능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지만, 동일한 영역이라고 말할 수 없는 이유가 2가지가 있다.
1. 영성은 반복되고, 일관된 지표로 쓰기가 쉽지 않다.
2. 특별한 이들에게만 영성이 있다는 착각을 하게 만드는 보편적이지 않은 분별(차이점)에 대한 것들이 있다.
○ 언어 지능 : 수행의 원인을 쌓을 때에 필요한 지능. 수행의 이론과 교리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 인간친화지능 : 자비심과 인간 관계에 있어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명상 하나만 하면 안 되는지 질문을 많이 한다.
익숙한 것만 한다면 자기 자신에게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이해하는 능력이 발전되지 않는다.
한쪽만 뾰족하게 발전한다면 장점보다는 부작용이 많이 나타난다.
그래서 다양한 면을 배워야 하고, 그리고 모든 재능들을 개발할 수 있는 원리와 이해가 있어야 한다.
재능 따라 마음의 일 주제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