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변화가 있다. 지금 습지에는 우리가 모르는 놀라운 사실들이 펼쳐지고있다. 함께 관찰해 봅시다.→ 일본목련감상!
◈ 웅덩이속 개피 개화모습이다. 야생벼 "줄" 현재모습 대비해 봤다. 8월초에 꽃피는 줄과 4월말에 꽃피는 개피 같은 화본과다.
◈ 창포의 붓대롱 흰꽃 여러송이 촬영했다. 창포꽃 모습 모르는 사람 많아 노랑꽃창포의 꽃피는 모습과 대비 시켜보았다.
◈ 왜천궁으로 동정하여두고 4회정도 더 관찰해 정확한 종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마디는 보라색, 땅줄기 부분에 부더러운 흰솜털.
◈ 큰방울새란과 끈끈이귀개(바닷가에 서식한다는데....)를 촬영, 일주일 후 개화모습을 한번 더 소개할게요. 장산자생야생화!!!
◈ 산부추속으로 보이지만 처음만나는 종으로 향은 정구지 같다. 잎은 정구지보다 훨씬 넓다. 개화때까지 기다려 볼 수 밖에.....
◈ 장산습지에 아까시꽃이 만개하여 꿀벌소리 시끄럽다. 이어 찔레꽃 인동꽃 쥐똥꽃 때죽꽃 밤꽃이 6월까지 이어갈 것이다.
◈ 참개구리 산란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3월 산란한 놈들은 큰산개구리들이였습니다. 개구리 울음소리 요란합니다.
오늘(5.12일) 산란하였으니 3일 후면 올챙이 모습 볼수 있을 터이니 16일 10시에 확인 결과를 보여드리갰습니다.
무당개구리 청개구리산란은 확인 못했다. 두꺼비 올챙이는 대부분 성채되어 발달고 숲속으로 기어간 모양이다. 보이지 않는다.
부산환경연대 최대현 동부지역장 답변으로 갈음한다.장산습지 환경회복상태의 놀라운 변화모습 항공방제중지 결과임에 놀란다.
작년 5.31일 관찰사항과 비교해 보시기 바란다. 16일 관찰때는 더 많은 산란현장 목격 될 것이다. 자연환경조사 결과서 보고싶다.
현장과 행정처리에 너무 많은 다름이 보여 또 놀란다. 자연환경조사에서 수서생물들 환경조사 제대로 했을까? 질문던져 놓는다.
첫댓글 장산습지의 개구리 종류 다양하여 이제 산란하는 종류도 있었네요. 녹음이 점점 짙어지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꾸준한 탐사 기록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많은 생물들을 소개시켜 주시는데 감사드립니다.
장산습지의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 한다.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진정한 국가의 행동은 어느 한 부분에 미쳐서는 안된다. 종합적으로 다방면에서의 검토를 멈추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