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라니는 닦는 것은 불승을 깨우는 것이다.
1-성문승과 연각승의 근기는 삼승을 깨우는 것이다.
2-보살승의 근기는 이승을 깨우는 것이다.
3-여래승의 근기는 일승을 깨우는 것이니, 바로 불승을 깨우는 것이다.
4-우리들이 다라니는 닦는 것은 불승을 깨우는 것이다.
5-하나의 다라니의 공덕은 삼승의 근기로는 조금도 그 공덕과 지혜를 예측할 수가 없다.
6-부처님이 우리들에게 다라니를 남겨주신 것은, 빨리 불승에 접근시키기 위한 것이다.
7-지금과 미래의 불교는 다라니의 시대가 될 것이다.
8-다라니를 닦지 않으면, 팔만사천대장경을 비록 가까이할지라도, 그 깊은 도리에 접근하는 것이 매우 힘들 것이다.
9-다라니를 닦는 인연으로 무시로부터 지은 죄업을 청정하게 하고, 죄업이 청정해지면 현재와 미래의 악연이 생기지 아니하게 되고, 악연이 생기지 아니하면 선연이 생겨나게 되고, 선연이 생겨나면 즉시 계정혜를 비록 닦지 않을 지라도 계정혜를 닦는 것과 같은 효험을 지니게 된다.
10-참선은 번뇌로 진리를 얻으려는 것과 같다. 따라서 2000년의 역사를 가진 참선이 지금 현재에는 동남아시아의 소승이 서서히 대중화가 되는 것이다.
11-이는 어떻게 보면 매우 당연한 결과라 말할 수가 있다. 첫째 동남아시아의 소승은 그나마 부처님 당시에 매우 가까워지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참선은 부처님 당시에도 존재하지 않은 이론이다.
12-참선은 고집과 아집과 아만과 아상만 늘어나게 하는 것이니, 까칠하고 성질이 더럽고 방일하고 안일하여, 큰 목소리로 법문이라 여기며 시끄럽게 하는 것이 바로 참선이다.
13-성질이 더러워서 조금만 기분을 상하게 하면, 화를 먼저 내는 것이 참선이다.
14-법화경에서 “낡은 옷을 입고 고요한 산속에서 깨달은 아라한인 것처럼 행동하나, 이들은 모두 나의 제자가 아니다.”라고 부처님이 미래의 우리들을 위해 예언을 해주셨다.
15-따라서 현재 참선의 문화가 불교를 후퇴시킨 원인임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16-현대에 와서는 막연하게 참선으로 깨달으면 된다는 라는 이론은 먹히지 아니할 것이다. 따라서 소승의 수행법이 유행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것이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