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1월 "국민건강증진법"이 제정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사항에
답하시오.(8점)(보99)
1) "국민건강증진법"의 제정배경을 설명하시오
① 인구구조의 변화;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만성병 유병률이 증가하여 이에 대한 정책 적인 노력이 요구
② 질병양상의 변화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등이다. 이러한 만성질병은 생활양식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생활양식의 변화가 요구
③ 국민의료비의 증가
인구구조의 변화 및 질병양상의 변화로 국내총생산 대비 국민의료비의 비율이 계속 상승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
④ 건강위험요인 증가: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환경 공해, 산업재해, 각종질병 발생등 건강 위험요인증가
⑤ 삶의 질로써 건강을 바라보는 가치관의 변화
⑥ 기본권, 건강권, 평등권으로 건강을 보는 인식의 변화
⑦ 일차 예방의 중요성 대두
* 건강증진법 1조: 목적 이 법은 국민에게 건강에 대한 가치와 책임의식을 함양하도록 건강에 관한 바른 지식을 보급하고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6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답:
① 금연.절주등 건강생활 실천에 관한 사항
② 만성퇴행성 질환 등 질병에 관한 사항
③ 영양 및 식생활에 관련된 사항
④ 구강건강
⑤ 공중위생
⑥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에 관한 사항
기타, 건강증진 사업
3) 흡연에 대한 건강증진 접근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교육: 국민에게 담배의 직접흡연 또는 간접흡연이 국민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교육·홍보 하여야 함
② 자판기 설치:(담배사업법에 의한 지정소매인, 기타 담배를 판매하는 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소외에서 담배자동판매기를 설치하여 담배를 판매하여서는 아니됨.
담배자동판매기를 설치하여 담배를 판매하는 자는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성인인증장치를 부착하여야 함
③ 금연구역지정과 공지: 공중이 이용하는 시설의 소유자·점유자 또는 관리자는 해당 시 설의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여야 한다. 금연구역을 알리는 표지와 흡연실을 설치하는 기준·방법 등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함
④ 담배에 관한 경고문구표시: 흡연이 폐암 등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의 경고문 구를 담배 포장지 앞,뒤, 옆에 표시: 타르 흡입량은 흡연자의 흡연습관에 따라 다 르다는 내용의 경고문구, 담배에 포함된 다음 각 목의 발암성물질: 나프틸아민,니 켈, 벤젠,비닐 크롤라이드, 비소, 카드뮴
⑤ 담배에 관한 광고금지 또한 제한
⑥ 19세이하인 자에게는 담배 판매 금지
기타. 담배로 인한 피해를 보건교육 함
2. 학교보건사업 중 청소년들을 위한 건강증진 사업은 매우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총 6점)(보00)
1) 세계보건기구가 캐나다 오타와 회의(1986)에서 제안한 "건강증진"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답:
건강이란 삶의 목적이 아닌 일상생활을 위한 자원이며, 건강증진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에 대한 통제력을 증대시키고 건강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과정이며 이를 위해서는 건강한 보건정책 수립을 옹호하고, 자신의 건강관리에 적극 참여하여 자신들의 행동에 책임을 느끼게 하는 역량을 갖고, 관련분야전문가들이 연합을 하여, 건강증진을 위해 개인의 기술개발, 지역사회 활동의 강화, 지원적 환경의 구축, 공공정책수립, 보건의료제도의 방향 재설정이란 활동을 하여야한다.
*Health promotion : the PROCESS of enabling people to increase control over and to improve their health
‣ 건강증진의 원칙 - Advocacy / Empowerment / Alliance
‣ 건강증진 활동 영역(건강증진 전략) 1. 건강한 공공 정책의 수립 Build healthy public policy 2. 지지적인 환경의 조성 Create supportive environments 3. 지역사회 역량 강화 Strengthen community actions 4. 개인적인 건강증진의 기술개발 Develop personal skills 5. 건강에 중점을 둔 의료서비스의 재설정 Reorient health services
2) 청소년이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표적 대상자가 될 수 있는 이유를 3가지 이상 제시하시 오(3점)
① 청소년 시기는 생활습관 형성기이며 건강증진 습득행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수 있다.
② 비만. 흡연, 약물, 술등과 같은 건강문제가 발생하는 시기이다.
③ 건강문제를 다루는 학습을 통하여 습득한 학습능력은 평생 삶의 능력과 질을 결정
④ 특정 질병만을 가진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전체 학생의 일상생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
3. 2002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Health Plan 2010은 2010년까지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 키고자 하는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의 틀이다. 이 틀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민건강증진사 업은 4개의 중점 분야와 24개의 중점 과제로 분류된다. 이 사업의 중점분야 4가지를 쓰 시오(4점)(보08)
답:
① 건강생활실천 확산 ② 예방중심 건강, 질병관리③ 인구집단별 건강관리④ 건강환경조성
현재: 2020 건강증진 사업 분야
건강생활실천, 예방중심 상병관리(만성퇴행성질환, 감염성질환), 안전환경보건,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인프라 구축 및 사업 체계 효율화
4. 다음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 건강 증진 회의와 관련된 방송보도 내용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용어와 밑줄 친 ㉡에 해당 하는 건강 증진 활동 영역(Health Promotion Action Means) 4가지의 핵심 내용을 서술하시오. [5점](보15)
답: ㉠오타와 ㉡ 활동영역중
① 건강한 공공정책 확립
형평성을 지향하는 건강 및 소득, 사회정책을 이끌어낼 수 있는 조정 된 활동
② 지원적 환경구축: 건강 지향적 환경조성
사회, 경제, 정치, 문화적 환경을 포괄하여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증진시키고, 예방적 자원을 활용하며, 건강에 좋은 환경조건을 개발하는 것 등이 바람직한 환경 구축에 포함됨
③ 지역사회활동 강화
자조와 사회적 지지를 높이는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의 개발과 주민의 참여와 공공 협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건강에 필요한 정보, 학습할 기회, 재정적 지원이 주어져야함
④ 개인의 기술개발
건강을 위한 정보 및 교육제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기술이 평생 제공되고, 개발됨 으로써 자신의 건강증진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⑤ 보건의료사업의 방향 재설정
지역사회주민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문인력의 훈련에 건강증진을 포함하며 보건부문과 광범위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및 물리적 환경요소 간의 협력체 계를 구축
건강증진이론/ 건강행위이론
펜더의 건강증진 모델(1987)
1. 바람직한 건강 행위를 유도하기 위한 이론으로 펜더(Pender)의 건강증진모델(Health Promotion Model)이 있다. 이 모델은 개인의 특성과 경험, 행위별 인지와 감정, 행위결과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영역 중 행위별 인지와 감정은 중재(intervention)의 대상으로 중요하다. 이 영역에 포함된 요소(factors) 중 4가지만 쓰고, 그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시오. (4점)(보06)
답:
① 행동의 지각된 이익
특정행위에 대해 개인이 기대하는 지각된 이득이 행위를 하도록 촉진하는 동기로써 행위에 영 향줌
② 행동의 지각된 장애
특정행위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지각된 장애가 행위를 피하도록 하는 동기로써 행위에 영향 줌
③ 지각된 자기 효능감
수행을 확실하게 성취할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 자기 효능감을 느끼는 사람은 아닌 사람에 비해 목표달성 가능성 증가
④ 행동과 관련된 감정
행위를 시작하기 전, 중, 후에 일어나는 주관적 느낌, 행위를 반복하거나 지속하는데 영향을 줌. 긍정적 감정을 동반한 행위일수록 반복될 가능성이 높고, 주정적감정을 동반한 행위일수록 피할 가능성 높음
⑤ 인간상호간의 영향
다른 사람의 태도. 신념, 행위를 인지하는 것으로 가족, 규범, 사회적지지, 모델링등으로 사회적 압력이나 행동계획수립의 격려를 통해 직,간접으로 영향을 줌
⑥ 상황적 영향: 상황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인지로 행위를 촉진하거나 저해
아젠의 계획된 행위이론
1. 계획된 행위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에서 행위 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인을 쓰고, 각 요인을 운동 행위에 적용하여 예를 1가지씩 들어보시오. (총 6점)(보04)
답: 운동 행위에 영향을 주는 3가지
① 행위에 대한 태도
개인이 특정행위를 수행하는데 내리는 긍정적, 부정적 평가의 정도 또는 감정: 운동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감정이나 평가로 운동이란 행동 의도에 영향을 줌.
*이롭다 해롭다, 어리석다, 현명하다, 가치있다, 가치없다, 유쾌하다, 불쾌하다등으로 측정
② 주관적 규범
개인이 특정행위를 하는데 주위 사람들로부터 느끼는 압력정도. 주변 사람들로부터 운동하기를 바란다는 압력을 느끼면 행위의도에 영향을 주어 할 가능성이 올라감
③ 지각된 행위통제
특정행위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각하는 난이도. 운동행위를 하는게 쉽다고 느끼는지 어렵다고 느끼는지에 대한 지각이 행위의도에 영향을 줌
* 참고
행동 의도: 특정행위 수행을 얼마나 자발적으로 열심히 할수 있나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하는지에 대한 생각
태도; 특정행위에 대해 내리는 긍정적, 부정적 평가, 가치관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 및 감정
피쉬바인과 아젠의 합리적 행위이론(1975)
1. 보건교사가 합리적 행위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을 적용하여 비만 아동의 체중 조절 프로그램을 계획하려고 한다. 합리적 행위 이론에서 행위 의도의 결정 요인 2가지와 각 결정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을 2가지씩 쓰시오(4점)(보08)
답:
① 행위에 대한 태도
개인이 특정행위를 수행하는데 내리는 긍정적, 부정적 평가의 정도 또는 감정.
선행요인은 행위 결과 평가와 행위 결과 신념으로 비만관리가 특정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개인의 신념과 이결과에 대한 개인의 평가로 결정됨
② 주관적 규범
개인이 특정행위를 하는데 주위 사람들로부터 느끼는 압력정도.
선행요인은 규범적 신념과 순응동기(행위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태도. 주위 사람들에게 동조하려는 동기). 주변에 사람들로부터 느끼는 비만관리에 대한 압력과 그들이 원하는바에 호응하기위해 동조하려는 동기가 주관적 규범에 영향을 줌
프로제스카의 변화단계이론, 횡이론(1983)
1. 청소년의 흡연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금연의 단계적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프 로체스카(Prechasca)의 횡이론적 변화단계이론(Transthoretical Model and Stage of Change)에 근거하여 단계의 순서대로 금연의 5단계와 그에 대한 정의를 쓰시오(5점)(보07)
답:
① 1단계: 계획이전 단계: 6개월 이내에 금연할 의도가 없는 단계.
교육과 홍보; 흡연의 위해성이나 금연의 이익을 홍보하고 교육
② 2단계: 계획단계: 앞으로 6개월 이내에 금연할 의도를 가지고 있는 단계.
자가평가: 니코틴 중독 정도, 지식, 흡연 유형등 확인
③ 3단계; 준비단계: 앞으로 한달 내에 금연을 실행에 옮기고자 하는 단계
행동변화기대치를 설정/ 지식과 기술을 함양
④ 4단계: 행동단계: 금연을 실행에 옮기는 단계. 금연 실행 후 6개월 이내 단계
건강행동실천기회제공: 흡연유혹이기기 전략, 금연 성과에 대한 보상
⑤ 5단계; 유지단계 및 종료단계: 금연습관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단계
재발방지 기술습득, 유지 검검: 자아존중감 기르기, 협조자 만들기, 위기시
대처하는 방법 교육
2. 다음은 P 군(남, 18세)과 보건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프로체스카(J. Prochaska)의 ‘범 이론적 모형(Transtheoretical)’을 바탕으로 학생이 현재 처한 ‘변화단계’와 ‘변화과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보13)
학 생: 담배를 끊으면 여러 가지로 좋겠다는 생각은 해봤어요. 담배를 피우니까 기침도 나고 가래도 자꾸 생겨서 건강이 나빠지는 것 같아서 담배를 끊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제 주변에 친한 친구들이 대부분 담배를 피우고 있어서 담배를 끊으면 친구들과 서먹해질 것 같아서 망설여져요.
보건교사: 네가 현재 단계에서 금연을 위한 행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단다.
<변화단계> <변화과정>
① 자각 전 단계 의식고취
② 자각 단계 도움관계 형성
③ 자각 단계 자기 재평가
④ 준비 단계 의식 고취
⑤ 준비단계 극적 완화
답:③ 자각단계이자 계획단계로 변화의 장점과 단점 자각, 변화의 비용과 이익간의 어려운 균형은 망설임을 일으킴. 자극이나 동기부여가 없으면 이단계가 지속됨. 자기 재평가를 통해 건강행위를 할때 자신의 모습과 그렇지 않을 때의 모습이 자기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서적, 인지적 재평가를 통해 가치를 명료화하고 심상법으로 건강한 역할의 모델을 가지게 하는 방법도 활용
3. 다음은 보건교사가 작성한 상담일지이다. 프로체스카 (Prochaska)등이 제시한 ‘범이론적 모형
(transtheoretical model)’에 근거하여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변화과정’의 명칭과 개념을 각각 서술하시오. [4점] (보16)
상담일지
학년/반
2-1
성명
김OO
성별
여
나이
17세
상담일
2015년 O월 O일 목요일
주요 상담문제
비만
상담개요
밤 늦게까지 TV를 보면서 라면과 과자를 먹는 습관이 있음
OO어머니는 딸의 비만에 대해 걱정을 하면서 야식을 못 먹게 하셨다고 함
운동을 하라고 권유도 받았지만 OO는 전혀 귀기울여 듣지 않았다고 함
보건교육 시간에 비만도를 계산한 결과 체질량 지수(BMI)가 중등도 비만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음
비만의 심각성을 깨닫고 다이어트를 해야겠다고 결심함
구체적인 체중감량 방법에 대한 도움을 받고자 보건실을 방문함
조치사
㉠활기 넘치게 운동하는 모습과 무기력하게 TV를 보면서 야식을 먹고 있는 모습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서로 다른 모습에 대해 인식하고 느끼도록 함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신의 생일날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 앞에서 그 결과심을 공개하도록 함
㉠자가평가:문제와 관련해서 자신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분석하고 건강 행위와 행위의 변화가 자신에게 어떠한 긴밀한 연관성이 있는가를 부각시켜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중재 전략
㉡자기해방
예시
계획 단계에서
계획 단계는 문제를 인식하고 변화를 생각해 보지만, 당장 실행으로 옮기지는 않는 단계이다. 계획 이전단계가 문제라고 인식하지도 않으며 6개월 이내에 행동변화에 대한 의도가 전혀 없는 반면, 계획 단계는 문제라고 받아들이고 6개월 이내에 행위 변화를 실행할 의도가 있는 단계이다. 단지, 실행할 의도는 있지만, 행위의 변화가 가져오는 장점과 단점을 모두 알고 있으므로, 직접 행동으로의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주저할 수 있다.
보건교육전략-자가평가(Personal Assessment)
계획단계에 있는 대상자들은 비만의 사회적, 육체적 폐혜 등을 인정하면서도, 자신의 문제로는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언젠가 운동을 더해야지 생각은 하면서도 당장의 시급한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고 결심을 뒤로 미루는 경우이다. 건강상의 장애가 타인에게는 일어날 수 있지만, 자신은 예외라는 비현실적 낙관론 (unrealistic optimism)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비만이라는 문제가 당사자의 상황에 어느 정도로 관련이 있고 위험수위에 있는지를 평가하고, 건강에 대한 대상자의 자기 통제 정도를 검토하는 자가평가 전략이 고려된다. 다시 말해, 건강 행위와 행위의 변화가 자신에게 어떠한 긴밀한 연관성이 있는가를 부각시켜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중재 전략이 자가 평가이다. 건강에 대한 대상자의 자기 평가를 통해, 흡연이라는 문제가 대상자의 건강상태나 개인의 이해, 지식 수준에 어느 정도로 관련이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으며, 개인이 자가진단을 통하여 또는 보건요원을 통해 평가를 받음으로써 건강에 대한 자기 통제 정도를 검토할 수 있다.
베커의 건강신념 모형(1977)
1. Becker 등의 건강신념 모형은 질병예방행위를 설명하기 위한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 제시된 개념을 5가지만 열거하고, 각 개념에 대한 정의를 1줄 이내로 쓰시오. (5점, 2005)
답:
① 특정질병에 대한 지각된 민감성
개인이 특정 질병에 걸릴 가능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정도.
② 특정 질병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
개인이 특정 질병이 어느 정도 심각한 것인지에 대해 인지하는 정도
③ 건강행위에 대한 지각된 이익성
특정 행위를 함으로써 얻는 혜택에 대한 인지정도(즉 특정 행위를 함으로써 질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던지 혹은 질병에 걸려도 가벼울 것이라고 인지하는 것)
④ 건강행위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특정 행위를 수행하는데 부딪칠 어려움에 대한 인지정도(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많은 비용 이나 어디를 가야하는 불편함 등)
⑤ 행동의 계기
특정 행위를 하도록 자극을 줄 수 있는 외적인 동기인 행동계기.(예를 들면 보건의료인 이나 친구의 권유, 매스미디어의 정보 등을 통해 특정 행위에 대한 지식을 주거나 설득 하는 것).이런 중재의 효과는 사람들의 인지된 개인의 특정 질병에 대한 감수성, 질병의 심각성에 대한 인지정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효능감: 추가한 요소. 자신이 행위를 할수 있는 능력에 대한 확신
2. 다음은 어느 중학생의 건강 상담 카드이다.
보건교사는 글랜즈, 라이머와 루이스(Glanz, Rimer & Lewis, 2002)의 건강신념모델(HBM; Health Belief Model)을 이용하여 김○○ 학생이 비만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고자 한다. 건강신념모델을 구성하는 개념 중 ‘개인의 지각’ 및 ‘행위 가능성’의 하위 개념을 각각 정의하시오. 또한 김○○ 학생의 비만 관리 프로그램 참여를 격려할 수 있는 중재방안을 ‘개인의 지각’ 및 ‘행위가능성’의 하위 개념별로 각각 5가지씩 제시하시오. [30점](보12)
답:
1) 개인의 지각: 민감성과 심각성 인식에 대한 측정도구를 통해“ 매우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등으로 질문을 하여 정도를 확인하고 중재 방안마련
① 특정질병에 대한 지각된 민감성
개인이 특정 질병에 걸릴 가능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정도.
중재방안: ①비만정도(표준체중 54 kg)를 확인시킴. ②거울에 비친 자신의 체형을 보고, 비만한 사람의 사진을 보여주고 지각하도록 함. ③비만습관과 식습관이 비만의 원인임을 인터넷 자료나 책자를 통해 알려줌
② 특정 질병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
개인이 특정 질병이 어느 정도 심각한 것인지에 대해 인지하는 정도
중재방안: ④특이사항이 비만의 결과로 인한 것임을 인터넷이나 책자를 통해 알려줌
⑤비만의 문제점을 교육시킴
2) 행위가능성: 지각된 이익성과 장애성의 정도를 설문지를 통해 “매우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등으로 질문하여 지각된 이익성과 장애성 정도를 확인
① 건강행위에 대한 지각된 이익성
특정 행위를 함으로써 얻는 혜택에 대한 인지정도
중재방안:① 운동의 효과와 이점에 대한 교육
② 식생활습관의 변화 효과와 이점에 대한 교육
③ 운동과 식생활에 대한 계획을 짜고 실행 확인
④ 식이, 운동에 대한 일기쓰기
⑤ 체중의 변화를 확인하기
④ 건강행위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특정 행위를 수행하는데 부딪칠 어려움에 대한 인지정도
중재방안:⑥ 운동과 식습관 변화를 하는데 어려운 점을 확인
⑦ 장애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방안 모색
그린의 RECEDE-PROCEED 모형(1980)
1. 양호교사는 보건에 관련된 학생들의 형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효과 적인 보건교육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에 관하여 그린(Green) 등이 제시한 PRECEDE모형을 활용할 수 있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총 9 점)(보99)
1) 이 모형중 교육적 진단요인 3가지로 분류하고(3점), 각각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점
답:
① 성향요인: 행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대상자의 지식, 태도, 가치, 인식, 신념, 자기 (소인) 효능감 등
② 강화요인: 보상, 칭찬, 처벌등을 통해 그 행위를 계속 유지하거나 중단시키는 요인으로 가족, 친구들의 영향, 행위 자체의 강화
③ 촉진요인: 성향(소인)을 가능케 만든 요인. 보건의료 및 지역사회자원의 이용가능성,
접근성, 제공성, 개인의 기술과 자원이 포함
2) 개인의 체중조절을 적용하여 교육적 진단요인을 3가지 항목별로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3점)
① 성향요인: 체중조절에 대한 개인의 지식이나 태도, 자기효능감, 인식등을 사정
② 강화요인; 가족들의 체중조절에 대한 영향 확인. 부모의 운동이나 체중관리의 동참가능 성 확인. 체중조절을 계속하게 할 수 있는 보상, 칭찬 혹은 안했을 때 줄
처벌등을 확인
③ 가능요인: 운동시설이 있는지, 운동시설의 비용, 접근성, 운동기구 사용법등의 지식등이
(촉진) 있나 확인. 식이 선택에 대한 지식과 기술 확인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은 포괄적인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계획을 수립하 는데 유용한 모형이다. 이 모형의 일부인 PRECEDE 과정은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사업 의 우선순위 결정과 목적 설정을 보여주는 진단단계이다. PRECEDE 과정의 5가지 사정 단계를 제시하고, 각 단계에 대한 정의를 1줄 이내로 쓰시오. (10점)(보05)
답:
①1단계; 사회적 사정: 대상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을 확인
②2단계: 역학적 사정: 삶의 질을 저하시킨 문제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이는 구체적 보건 의료문제들이 무엇인지를 파악. 우선순위를 정함.
③3단계: 행동과 환경 사정: 역학적 사정상 나타난 건강문제와 관련된 행동과 환경요인을
사정
④4단계; 교육적, 생태학적 사정: 건강문제와 관련된 행동과 환경에 영향을 준 성향요인, 가능요인, 강화요인 사정
⑤5단계; 행정적. 정책적 사정: 프로그램개발 및 시행에 관련된 조직적, 행정적 능력, 자원 을 검토하고 평가한다.
3. 건강증진 PRECEDE-PROCEED 모형에 따라 학생들의 흡연과 금연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들을 사정하였다. 사정된 내용에 따라 각 요인이 바르게 짝지은 것은(보09)
ㄱ) 촉진 요인(enabling factor) -친한 친구들이 흡연하고 있다.
ㄴ) 강화 요인(reinforce factor) -학생들은 흡연이 폐암의 원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ㄷ) 촉진 요인(enabling factor) -청소년에 대한 담배 판매 금지 규정이 있어 담배를
구입하기 어렵다.
ㄹ) 성향 요인(predisposing factor) - 생활지도부에서 흡연 학생에게 교내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는 교칙이 있다.
ㅁ) 강화 요인(reinforce factor) - 보건교사가 학교 가까이에 있는 보건소 금연 프로그 램의 무료 금연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답: ㄷ.
ㄱ은 강화요인 ㄴ성향요인 ㄹ. 교칙은 촉진요인 ,교칙을 적용하여 흡연자의 교내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여 적용대상이 되어 행동에 대한 제제가 되면 강화요인, ㅁ촉진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