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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직종 | 2급 언어재활사 | 적용기간 | 2014년도 제3회 부터 ~ 별도 공지 시 까지 | ||
직무내용 | 언어재활사는 음성 및 언어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증진 시키는 전문 직업인이다. | ||||
시험형식 | 객관식 (5지 선다형) | 문제 수(배점) | 150문제(1점 1문제) | 시험시간 | 140분 |
시험과목 | 분야 | 영역 | ||
1. 신경언어장애 | 1. 신경말-언어(장애)관련 해부-생리 및 병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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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언어 관련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이해 | ||||
2. 말-언어장애 관련 신경계 질환의 이해 | ||||
3. 삼킴과정의 이해 | ||||
2. 실어증 | ||||
1. 실어증 평가와 진단 | ||||
2. 실어증 치료 | ||||
3. 말운동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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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비장애의 평가, 진단, 치료 | ||||
2. 말 실어증의 평가, 진단, 치료 | ||||
3. 뇌성마비 평가 및 치료 | ||||
4. 기타 말운동장애의 평가, 진단, 치료 (1,2,3번을 제외한 장애) | ||||
4. 신경 인지-의사소통장애 | ||||
1. 치매환자의 의사소통 평가와 치료 | ||||
2. 우뇌손상환자의 의사소통 평가와 치료 | ||||
3. 외상성 뇌손상환자의 의사소통 평가와 치료 | ||||
2. 유창성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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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창성의 이해 | ||||
1. 유창성의 정의 및 관련요인 | ||||
2. 유창성장애의 기초 | ||||
1. 유창성장애의 정의 | ||||
2. 유창성장애의 분류 | ||||
3. 유창성장애의 특성 | ||||
4. 유창성장애의 원인 | ||||
3. 유창성장애 진단 | ||||
1. 초기면담 및 진단절차 | ||||
2. 감별진단 | ||||
3. 검사도구 | ||||
4. 분석 | ||||
5. 진단평가서 작성 | ||||
4. 유창성장애 치료 | ||||
1. 말더듬치료원리 | ||||
2. 말더듬치료접근법 | ||||
3. 대상자 및 가족상담 | ||||
4. 속화치료 | ||||
3. 음성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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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성산출 기관과 정상음성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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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성산출기관의 해부 및 생리 | ||||
2. 음성산출 | ||||
3. 음성과학 | ||||
2. 음성장애 분류 | ||||
1. 기능적 음성장애 | ||||
2. 기질적 음성장애 | ||||
3. 신경학적 음성장애 | ||||
4. 공명장애 | ||||
3. 음성평가 | ||||
1. 비기기적 평가 | ||||
2. 기기적 평가 | ||||
3. 공명장애 평가 | ||||
4. 음성치료 | ||||
1. 음성치료의 이해 | ||||
2. 기능적 음성장애 치료 | ||||
3. 기질적 음성장애 치료 | ||||
4. 신경학적 음성장애 치료 | ||||
5. 특정 집단 음성장애 치료 | ||||
6. 공명장애 치료 | ||||
4. 언어발달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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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발달 | ||||
1. 언어발달 단계 | ||||
2. 언어 기초 및 발달 | ||||
3. 언어장애 관련 요인 | ||||
2. 평가 | ||||
1. 언어장애 유형별 평가 | ||||
2. 평가 절차 | ||||
3. 평가방법 | ||||
3. 치료 | ||||
1. 치료계획 | ||||
2. 치료방법 | ||||
5. 조음음운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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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소리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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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소리 지각 | ||||
2. 말소리 산출 | ||||
2.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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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평가 | ||||
2.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치료 | ||||
3. 기질적 조음음운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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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음기관구조장애 | ||||
2. 아동기 말운동장애 | ||||
3. 청각장애로 인한 조음음운장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