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는 일단 회사 이름 입니다. Justerini & Brooks 라는 회사 이름이죠. 이 회사의 이니셜을 따서 J & B 라는 이름이 탄생된 겁니다
그럼 이 회사가 어떻게 탄생됬는지 알아봐야겠죠?
이회사는 1749년 쟈코모 저스테리니(Giacomo Justerini)란 이태리 청년이 애인을 따라서 런던으로 가면서 시작됩니다. 그는 오페라 가수와 연애를 하고 있었는데 그녀의 런던 공연에 따라가면서 이태리에서 미리 술만드는 방법을 적어갔습니다. 런던에서 장기간 체류하게 되자 그는 사무엘 존슨이라는 무용단장이자 극작가인 그와 합작하여 존슨앤 저스테리니란 회사를 차렸습니다. 사업은 잘되어 죠지 3세때 왕실납품처로 지정까지 받았죠.
1760년 저스테리니는 회사를 존슨에게 매각하고 이태리로 돌아가고 회사는 존슨의 후계자가 운영하다가 1831년 알프레도 브룩스(Alfred Brooks)에 매각되어 회사명이 현재의 저스테리니 앤 브룩스(Justerini & Brooks)가 된 것입니다. 1880년대에는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를 제조 판매하였고 금주법(1920 ~ 1933)해제후 J & B라는 이름으로 미국에 진출, 현제는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J&B 종류에는 레어(RARE) 6년. 제트(JET) 12년. 리저브(RESERVE)15년이 있습다.
자 그럼 가장 대표적인 상표인 J&B ZET 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J&B JET는 15년 이상 숙성된 몰트 위스키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에 그 어떤 프리미엄급 위스키들 보다도 더욱 더 훌륭하고 고급스로운 스카치 위스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J&B JET는 품질 상승과 함께 카리스마적이고 신비로운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 하고자 하는 현대적이고도 자유로운 그리고 성공지향적인 20대~30대 소비자들의 비형식적인 엘리트 의식을 반영하는 최상의 프리미엄 스카치 위스키입니다.
이제 J&B JET에서 JET가 의미하는게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jet는 ‘jet stone'이라는 칠흑같이 검고 윤기나는 보석을 의미합니다. jet라고 하면 짙고 윤나는 흑색으로 보통 칠흑같이 검고 윤나는 머릿결을 외국에서는 jet hair라고 표현하기도 한다는 군요. J&B jet가 스카치 위스키의 검은 보석으로 불리워지는 데는 바로 이런 이유들이 있습니다.
둘째, jet는 일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일식이 주는 신비로움을 J&B jet는 그 신비로움을 강조하고자 밖에서 보이지 않는 불투명의 검은 병(말 그대로 검은 보석처럼 짙고 윤나는 검은병)을 사용하고 있는것입니다. J&B jet는 신비로운 스카치 위스키라는 것을 얘기하고자 불투명한 검은 병에 술을 담은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검색 knupessm 님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