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시고 공중 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내지 무의식계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乃至 無意識界)
(시고 공중)
-. 空은 실체는 없고 작용은 있다
(무색 무수상행식)
-. 정신적 가치
-. 오온의 空함을 뒤집어서 다시 한번 증명
-. 색 수 상 행 식을 시간적으로 관찰한 결과 제행무상(諸行無常),
/ 색 수 상 행 식을 공간적으로 관찰한 결과 제법무아(諸法無我)
: 오온이 ‘空’하여 색 수 상 행 식이 있다고 할 수가 없다.
-. 두려움 때문에 소속에 의지하고 종교에 의지한다
-> 자아가 있다는 생각 /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라!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 물질적 가치
-. 뜻(의意) / 법
-. 오감각기관 없이도 12처의 법은 뜻에서 생긴다
: 상상 공상 추상 회상 기억 근심 걱정 등
-. 6근과 6경의 관계성.
: 십이처설은 객관적 세계를 중요시하여 감각기관이 바깥경계와 어떻게 부딪쳐서
인식이 생겨나는지를 설명 / 그러나 십이처 또한 실체가 없다.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 정신과 물질적 가치
-. 바라문 전변설 : 핸드폰은 바뀌어도 유심은 존재한다
-. 사문 적취설 : 유심도 계속 정보가 업데이트 된다.
-. 삼과설은 실체적으로 항상하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남자 중에 여성적인 성분이 있고, 여성도 마찬가지 (18계)
-. '나'라 하는 존재는 스스로 인식할 수가 없고
: 오직 인식의 대상인 '너' 와 인식작용을 통해서만 가능.
-. 십팔계는 인식의 근거
: 십팔계는 오온의 주관적 세계와 십이처의 객관적 세계를 결합하여 나온 것
/ 역시 실체가 없다.
13. 무무명 역무무명진내지무노사역무노사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 12연기법 : 자신과 관계되는 것
-. 3과설은 기존 사문 : 12연기 사성제 8정도는 불교
( 삼세 양중 인과 三世 兩中(二重)인과)
: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인과가 두 번 반복된다.
-. 3세
/ 무명 행 (과거)
/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현재)
/ 생 노사 (미래)
-. 2중 (원인과 결과)
/ 무명 행(과거, 원인)
/ 식 명색 육입 촉 수(현재, 결과)
/ 애 취 유(현재, 원인)
/ 생 노사 우비고뇌(미래, 결과)
-. 5, 9, 10 버전이 있음 : 노사 우비고뇌.(16연기법)
/ 노사는 떨어져야 하는데 4진법으로 맞추기 위해서 붙인 것.
(연기 - 시공간이 동시에 작동)
1) 공간적 : 인 연 (관계성)
2) 시간적 : 인 과 (변화성)
-, 12연기보다 발전 된 사상이 ‘空’
-. 육도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