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프랜차이즈
중소기업의 개념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
일반적으로 시장의 독점 지배력이 없고, 상대적으로 투자 자본이 적으며,
기술적 경제적으로 열등한 경영조건을 가지고 있는 기업.
최근에는 기술적, 경제적으로 뛰어난 중소기업도 존재하기 때문에 절대적 기준으로 보기 어렵고
일반적으로 법적으로 규정된 중소기업 분류기준에 의하여 구분한다.
중소기업의 기준
법 : 매출액과 독립성, 업종에 근거하여 규정
매출액 기준은 최근 3년간 평균 매출액을 기준으로 매출액은 제조업 1,500억원 이하 등 각 업종별로 별도 규정
독립성 기준은 해당 중소기업의 지분을 대기업이 30%이상 직간접적으로 소유한 최다 출자자가 아니어야함
업종 기준으로는 유흥업, 사행업 등의 소비성 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지 않을 것을 규정
중소기업에 대한 견해
소멸론: 규모의 경제 효과로 인해 중소기업은 소멸한다는 견해
존립론:
산업화에도 중소기업은 지속적으로 존재해왔으므로 존립기 계속된다는 견해
독점가격론(대기업-고가격 , 소기업-저가격)
소기업허용론(대기업의 묵인)
사회적 분업론(대기업과 협력, 낮은 원가에 부품공급)
생태론(대기업의 전단계)
불완전 경쟁론(정보, 유통의 틈새)
최적규모론(시장규모)
기능론: 중소기업의 고유의 존재 필요성이 있다는 견해.
중소기업은 혁신과 변화가 용이하고 기술혁신의 첨병 역할을 하며
소량 생산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는 본사가 가맹점에게 본사의 상표, 상호, 로고, 생산과 판매의 노하우 등을 공급
가맹점은 소액의 자본으로 본사의 노하우를 배워 쉽게 점포를 운영하는 형태의 사업체
가맹점 운영을 위해 본사의 시설, 제품 등의 구매 의무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로열티 등 가맹금을 납부해야함
본사는 가맹점만 늘어나면 자기자본 없이도 무한 확장이 가능
가맹점은 본사의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노력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지만
본사의 운영간섭, 의무적 구매량 등이 존재하고 매출 로열티 등 수익률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기업의 집중과 확장
기업의 성장
기업은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가 주는 이점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지향
기업의 성장 방법에는 이윤을 축적하여 내부적으로 성장의 동력을 만들어 나가는 -자본의 직접 기반
타 기업과의 상호 결합을 통해 외부의 성장 동력을 내부로 전환하는 - 자본의 집중기반
이 있다.
기업집중의 목적
시장 통제의 목적
기업 간의 경쟁을 회피하고 시장 상황을 상호 유리한 상황으로 전환시키는 것.
카르텔, 트러스트와 같은 수평적 , 횡단적 결합이 발생
공정 합리화의 목적
생산공정을 합리화 하여 원가를 절감을 목적으로 원료나 부품의 생산업체와 완성업체와의 결합
산업적 콘체른과 같은 수직적, 종단적 결합이 발생
금융적 목적
재벌과 같이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타 기업을 지배하는 형태로 금융형 콘체른에서 볼 수 있는 자본적 결합에서 발생
기업집중의 형태
카르텔: 기업 상호 간의 경쟁 제한이나 완화를 위해 동종 또는 유사 산업분야의 기업 간에 결성되는 기업 결합형태
트러스트 : 동일 산업 부문에서 자본의 결합을 통해 법적으로 하나의 기업으로 재편하는 기업 집중의 형태
카르텔보다 강력한 기업집중의 형태
콘체른 : 법률적으로 독립하고 있는 기업들이 출자 등의 자본적 연결을 통해 지배 종속 관계를 설정하는 결합형태
컨글로메리트 : 자사의 업종과 관련없는 이종기업을 매수, 합병하여 경영 다각화를 한 복합기업, 다종기업
콤비나트 : 같은 지역 내 기업들이 생산기술적인 측면에서 결합된 기업결합형태 (ex울산공업단지)
디베스터처: 경영성과가 부진하거나 비효율적인 생산라인을 타사에 매각하여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기업집중전략
| 카르텔 | 트러스트 | 콘체른 |
명칭 | 기업연합 | 기업합동 | 기업집중(재벌) |
목적 | 시장 통제 | 경영합리화, 시장독점 | 내부 통제, 지배 |
독립성 | 독립성 유지 | 독립성 상실 | 법적으로는 독립 경제적 독립성은 상실 |
결합성 | 협정에 불과, 약함 | 법적 동일체, 강함 | 경제적 결함 |
M&A
개념과 구분
콘체른이나 컨글로메리트 등의 자본적 결합은 법적으로 개별기업의 인수와 합병 등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을 인수합병(M&A)라고 한다.
M&A는 합병과 인수로 구분되는데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합쳐져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
인수는 한 회사가 다른 회사를 사들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
일반적으로 합병은 하나의 조직으로 재편하고
인수는 조직을 해체하지 않고 자회사 등으로 관리하게된다.
M&A의종류
인수합병의 종류에는 두 회사가 동등하게 합병을 하여 상생을 도모하는 ->복합합병(수평적합병)
동종 업계에서 공급사슬로 엮여 있는 회사를 합병하는 -> 수직합병
수직합병은
다시 공급사슬의 후방인 원재료, 부품업체 등을 통합하는 -> 후방통합형
판매점이나 영업 네트워크를 통합하는 -> 전방통합형이 있다.
사업상의 관련성이 없는 사업의 다각화나 신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다각적 합병
기업가치 변동에 따른 차익의 실현만이 목적인 - 기업매수
도 인수합병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