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맨맨한 먹거리가 통닭튀김 아닐까 생각된다. 저녁을 부실하게 먹은 늦은 시간에 배가 고프면 전화 한통해서 주문하면 쨉싸게 달려 오는 통닭튀김 ....
갑자기 손님이 찾아온 날 적당한 술안주가 없을때 때르릉, 때르릉 전화 한통에 술안주 걱정 끝내주는 고마운 닭튀김.....
초등생 아들녀석이 제일 좋아하는 외식 불고기, 갈비구이 보다 먼저 신청하는 요리가 닭튀김이죠?
전주 남부시장에도 유명한 통닭튀김집이 있었다. 이름하여 한국 닭집이다.
보통 전기 튀김 오븐의 기름에서 튀겨 내지만 이곳에서는 전통 가마솥에서 통닭을 튀겨 낸다. 예전 방식 그대로라 손님이 줄을 서서 기다려 한마리 사 간다.
지난 10월 8일 정도 되었것 같다. 부산 벡스코에서 전국의 먹거리장터가 개설되어 내노라하는 이름난 먹거리들이 경쟁하는 축제가 있었다. 이곳에서 전주 남부시장의 옛날 가마솥에 직접 튀겨 만든 고소한 통닭 본적이 있었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 전통시장 통닭의 우수한 맛을 새롭게 알리려 왔다는 것이였다. 그때의 통닭이 생각나서 유심히 들여다 보게되었다.
전주천 옆 전주남부시장 도로변에 한국닭집 간판이 보이고, 통닭을 사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한마리를 사는 사람 , 여러마리를 한꺼번에 사가는 사람들.... 계속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 뒤에 또 와서 붙으니 줄이 줄어들줄을 모른다.
다른 통닭집은 하림 같은 공장에서 장만되어진 닭을 공급받아 튀기기만 하는데 한국닭집에서는 직접 칼로 토막을 내어 직접 먹음직 스럽게 다듬어 사용하는 것을 볼수있었죠. 옛 방식 그대로 말입니다.
기름가마 솥에 1차 튀기고 적당히 익힌 통닭을 두번째 가마에 넣어 고소하게 튀겨 내고 있었습니다.
이집에서는 후리이드 치킨 (특대) 와 닭강정( 특대) 2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우린 닭강정 을 시켰습니다. 한마리당 콜라 한병도 붙여 줍니다.
매월 15일은 특별세일가 2마리에 17,000원 한다니 서비스가 좋습니다.
닭강정 한마리를 사면 콜라도 주니 음료수는 따로 살 필요가 없어 맥주 한캔 면 충분 했습니다.
늦은 밤 시내 음식점 찾아 나서는것보다 초졸하게 한잔 하고 잠자리에 드는것이 좋은 날이였습니다.
전주 여행에서 시장통을 돌며 그곳의 풍물과 사람살아가는 모습을 보는 날이였죠. 맥주 한캔 과 전통가마솥에서 튀겨낸 통닭 한마리로 전주의 밤은 깊어 갔습니다.
맛집정보 상호 : 한국닭집 ( 전주남부시장 전통가마솥 통닭) |
출처: 혜천의 바람흔적 원문보기 글쓴이: 바람흔적
첫댓글 헛~~이시간에~~~양념치킨~~맛있겠는데요..냠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