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의 대한 현대인의 고민이 중장년층에서 2~30대로 확산되면서 탈모 관련 샴푸 시장도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탈모 관련 시장규모는 2004년 4000억원에서 지난해 4조원대로 성장했으며 탈모인구는1,000만 명을 넘어섰다. 이에 따라 탈모 방지 기능을 하는 샴푸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2009년 13%였던 탈모 방지 한방샴푸시장 비율은 지난해 30%로 커졌다.
탈모샴푸 시장은 크게 한방삼푸와 천연샴푸로 나뉘는데 최근 한방샴푸의 유해물질 사용 논란으로 실리콘성분, 파라벤, 살리신산 등 유해성분을 배제한 천연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여전히 중장년층은 한방이 가져오는 효과에 대한 믿음을 버리지 못해 한방샴푸를 고수하고 있는 입장이다.
한방제품으로는 LG생활건강의 한방샴푸 브랜드 리엔의 탈모방지와 양모 기능성 허가를 받은 리엔 모강비책, 황금, 감초 등 귀한 한방성분을 함유해 탈모방지와 양모에 효과를 지닌 아모레퍼시픽 자양윤모 라인, 애경의 탈모방지와 양모기능의 다현(多玄) 샴푸와 린스가 주요 유통망을 통해 알려져 있다.
최근 문제가 되었던 한방샴푸들은 천연 한방재료를 함유해 ‘탈모방지’ ‘모근강화’ 등의 기능을 내세워 일반 샴푸보다 다소 고가에 판매되고 있었다. 그러나 일반 샴푸와 별 다를 바 없이 합성 계면활성제, 방부제, 실리콘 성분 등을 첨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의 반감을 샀다.
계면활성제에 대한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계면활성제란 화장품 성분 중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하고 거품이 잘 나게 하는 촉매물질이다. 계면활성제는 합성계면활성제와 천연계면활성제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합성계면활성제가 석유 추출물인 황산, 질산, 염산 등 독성 및 실리콘성분이 함유된 강한 화학물질에서 추출돼 문제가 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탈모 환자일수록 실리콘성분이 배제된 무실리콘샴푸, 무실리콘 헤어케어 제품 및 천연계면활성제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실리콘성분은 일시적으로 부드러운 효과를 가져오지만 제대로 씻겨내지 못하면 오히려 노폐불이 쌓여 탈모를 악화시킨다"고 조언했다.
이를 계기로 지난 10월 충청북도 옥천군에서는 한방 샴푸재료를 이용한 ‘천연 한방샴푸 만들기(한방 샴푸만드는 법)’를 개최하는 등 천연 재료만을 이용한 샴푸, 화장품 만들기가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최근 동의보감에 기반한 한방 순수 자생 식물인 겨우살이 식물에서 추출한 항암면역활성 천연물성분인 렉틴(lectin)을 주성분으로 하는 '결(理) 샴푸'가 주목받으면서 국내 브랜드들은 합리적인 가격의 무실리콘 샴푸들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특히 청담동 디자이너들에게 사랑받는 더헤어머더셀러(이하 헤어셀)의 뉴트리티브 샴푸는 에코서트로부터 유기농인증을 받은 귀리가루 추출물과 바바수씨 오일 성분을 함유한 천연샴푸이다.
또 다른 유기농 원료를 베이스로 한 ‘더 마이부(THE MAIBU)는 자가 회복 기능을 유도하는 샴푸+DU,CO,SI 시스템의 멀티 큐어 테크놀로지를 구현한다. 현재 유명 프리미엄 살롱에 입점되어 있다.
그 외에도 닥터미네랄, 원일바이오, 레오놀그렐, 아베다, 천연미네랄 트러블제로 등 천연성분과 의학적 기술을 결합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국내 미용제조업체 관계자는 "무실리콘 샴푸 등을 구매할 때는 꼭 제품 뒷면에 표시되어 있는 전성분표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첫댓글 아무리 천연이라 하지만,, 결국은 화학제이다,,,
그렇듯이 제품에 표시성분을 꼭 확인하고 사용하는것이 중요하겠지요~
잘보고 갑니다 ^&^
천연계면 활성제 중요성 다시 한번 상기하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